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예술·스포츠·취미/스포츠/구 기/족 구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족구의 개요[편집]

足球-槪要 foot-volley ball

족구는 배구공 또는 축구공을 사용하되, 네트를 사이에 두고 각팀 6명씩이 발과 머리만으로 하는 배구와 축구의 혼합형 스포츠이다. 신체적으로 접촉하지 않으면서 즐기는 전신 운동으로, 특히 목과 발목을 유연하게 해준다. 말레이시아의 전통 경기인 세파크타크로(sepaktakraw)와 비슷하다.

족구의 역사[편집]

足球-歷史

족구의 창안자가 누구인지는 확실하지 않으나 1970년 우리나라의 어느 공군 비행단에서 처음 실시되었다고 한다. 처음에는 배구 경기의 규칙과 거의 같은 족구 규칙이 만들어졌으며, 각 비행단에서 실시되다가 다른 부대로 배속받는 장병들에 의해 차츰 널리 보급되었다. 지금은 학교 체육으로도 실시되는가 하면 사회 체육으로 널리 보급되면서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족구의 경기 시설과 용구[편집]

競技施設-用具

경기장[편집]

가로 18m, 세로 9m.

네트[편집]

높이 2m×폭 1m×길이 9.5m.

[편집]

둥근 가죽 제품으로 바깥둘레 58-71cm, 무게 369-453g.

족구의 경기 방법 및 규칙[편집]

競技方法-規則

서브[편집]

각팀 6명씩으로 구성되며, 엔드 라인 밖에서 볼을 땅에 바운드시킨 다음 발로 차서 상대편 코트에 넘긴다.

리시브[편집]

반드시 발로 차거나 머리로 받아야 하며, 무릎 위부터 목 사이에 공이 닿으면 반칙으로 실점이 된다.

플레이[편집]

한 팀이 자기편 코트에서 플레이를 할 수 있는 횟수는 3회이다. 공이 땅에 떨어지기 전에 차거나 한 차례 바운드한 뒤 차면 된다.

득점[편집]

서브권을 가지고 있는 팀의 공격이나 서브가 성공하였을 경우 1득점이 된다. 1세트 15점을 먼저 얻는 팀이 승리하게 되는데, 14:14 듀스가 되면 먼저 2점을 계속하여 얻을 때까지 경기를 계속한다. 3세트가 1게임으로 2세트를 먼저 얻는 팀이 승리한다. 그 밖에 주요 반칙은 다음과 같다.① 공을 아웃시켰을 때.② 드리블, 터치 네트, 오버 네트, 오버 타임.③ 무릎 위에서 목 사이에 공이 닿았을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