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예술·스포츠·취미/스포츠/체 조/맨손체조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맨손체조의 개요[편집]

-體操-槪要

일정한 기구나 시설을 이용하지 않고 맨몸으로 하는 체조로, 역사가 가장 길다.

짝체조, 꾸미기체조, 일련체조 등이 맨손체조에 해당되지만, 일정한 규칙이나 형식이 없으므로 얼마든지 변화, 응용할 수 있는 운동이다.

맨손체조의 특성[편집]

-體操-特性

맨손체조는 시간이나 장소·용구에 제한을 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든 개인이나 집단이 음악에 맞추어 율동적으로 손쉽게 할 수 있으며, 나이·성별·체력 정도에 따라 운동량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다. 또한 신체를 균형있게 발달시키고 아름답게 만들며, 체력을 향상시킨다.

신체의 결함이나 바르지 못한 자세를 교정 또는 보완하며, 신체의 여러 기능을 높여 준다. 그 밖에 근육의 유연성을 높이고, 내장의 기능을 도우며, 피로 회복, 작업 능률 향상에도 효과가 크다.

맨손체조의 방법[편집]

-體操-方法

맨손체조는 신체의 부분 운동과 전신 운동으로 나뉜다. 부분 운동은 다리·팔·목·등·배·몸통 등과 같은 신체의 어느 한 부분에 중점을 두고 하는 운동이며, 전신 운동은 온몸을 움직여 하는 운동이다.

일련체조[편집]

맨손체조의 여러 기본 운동을 적절히 알맞게 연결하여, 정해진 순서를 따라 하는 체조를 말한다. 일련체조는 신체 여러 부위의 근육을 고르게 발달시키고 몸매를 아름답게 가꾸어 준다.

짝체조[편집]

2명이 짝을 이루어 협동하여 실시하는 체조이다. 주로 체력 향상을 위해 실시하는 운동으로, 서로의 몸무게에 따라 저항력을 주고 받으면서 상대의 운동을 보조해야 한다.

꾸미기체조[편집]

2명 이상이 평면적·입체적인 여러 가지 모양을 꾸며, 균형잡힌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운동이다. 여러 쌍들이 서로 협조하여 실시하므로 협동심과 인내심을 기를 수 있다.

맨손체조의 종류[편집]

-體操-種類

몸을 부드럽게 히는 운동, 힘을 기르는 운동, 자세 교정 운동, 평균 운동 등이 있다.

몸을 부드럽게 하는 운동[편집]

① 팔운동:돌리기, 흔들기, 들어 흔들기, 굽혀 펴기, 휘돌리기, 비틀기 등.② 다리 운동:들기·흔들기, 굽혀 펴기, 들어 흔들기, 휘돌리기, 뜀뛰기, 벌리기, 발목 굽혀 펴기 등.③ 몸운동:굽히기, 돌리기, 휘돌리기, 누이기, 젖히기, 펴기 등.④ 목운동:굽히기, 돌리기, 휘돌리기 등.

힘을 기르는 운동[편집]

① 팔운동:손짚고 옆으로 누워 팔굽히기·물구나무서서 팔굽혀 펴기·손짚고 옆으로 팔 위로 밀어내기·손짚고 팔 옆으로 밀어내기·손짚고 엎드려 팔굽혀 펴기 등.② 다리 운동:무등태워 무릎 굽혀 펴기 등.③ 윗몸 운동:굽혀 일으키기·손짚고 엎드려 몸 뒤로 굽히기·누워 다리 위로 들기·누워 윗몸 휘돌리기·누워 다리 들어 옆으로 내리기·휘돌리기 등.

자세 교정 운동[편집]

굽은 등·굽은 허리·굳은 어깨·등뼈 등을 교정하는 운동 등.

평균 운동[편집]

팔을 옆으로 들며, 한 다리는 뒤로 내딛고, 몸을 옆으로 누이는 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