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컴퓨터·환경·첨단·지구과학/지구과학-환경 실험관찰/지구와 자연현상/돌과 흙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개요[편집]

槪要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돌과 흙은 어떻게 하여 오늘과 같은 모습으로 존재하게 되었는지 알아본다.

산의 돌과 강가의 돌의 비교[편집]

준비물[편집]

準備物

산에서 채집한 돌무더기, 강가에서 채집한 돌무더기, 돋보기

실험관찰[편집]

實驗觀察

산에서 채집한 돌과 강가에 채집한 돌을 모양, 크기, 매끄럽기, 색깔 등을 비교해 보고 차이점이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지 알아보자.

결과[편집]

結果

먼저 모양 면에서 산의 돌은 모가 나고 뾰족뾰족하며 강가의 돌은 둥글둥글하다. 크기는 대개 산의 돌이 강가의 돌보다 큰 편이며, 산의 돌은 표면이 꺼칠꺼칠한 반면 강가의 돌은 매끄럽다.

색깔은 산의 돌이나 강가의 돌 모두 흰색, 검은색, 회색, 푸른색, 얼룩 무늬 등 다양한 편이다.

핵심요점[편집]

核心要點

산의 돌과 강가의 돌이 같은 점보다는 다른 점이 더 많은 것은 산의 돌은 바위가 부서져 생긴 그대로이기 때문이며 강가의 돌은 물에 의해 많이 닳았기 때문이다.

모래와 흙의 비교[편집]

준비물[편집]

準備物

2-3가지 종류의 모래와, 돋보기, 종이 2장

목표[편집]

目標

모래와 흙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비교해 본다.

실험관찰[편집]

實驗觀察

2-3가지 종류의 모래와 흙을 채집하여 색깔, 크기, 촉감 등을 비교해 보자.

결과[편집]

結果

색깔은 모래가 희거나 누르스름한 색인 반면 흙은 검붉은색이나 갈색이다. 크기는 모래 알갱이가 흙 알갱이보다 크며, 촉감은 모래는 꺼칠꺼칠하고 쉽게 만져지나 흙은 부드럽고 잘 만져지지 않는다.

모래와 흙의 물 빠짐[편집]

준비물[편집]

準備物

시험관 2개, 솜, 모래, 흙, 깔때기 2개, 시험관대

목표[편집]

目標

모래와 흙에 물을 부었을 때 어느 쪽이 더 물이 잘 빠지며, 또한 빠진 물의 양은 어느 쪽이 많은지 알아본다.

실험관찰[편집]

實驗觀察

2개의 깔때기 목 부분을 솜으로 막고 각각 같은 양의 모래와 흙을 채운 다음 시험관에 꽂는다.① 두 깔때기에 같은 양의 물을 동시에 붓고 물이 스며드는 모양과 밑으로 물이 빠져 나오는 속도를 비교해 보자.② 두 시험관에 모인 물의 양을 비교해 보고 차이가 있다면 왜 그런지 연구해 보자.

결과[편집]

結果

① 모래를 담은 깔때기 쪽이 물도 잘 스며들고 빠지는 속도도 빠르다. 이것은 모래 알갱이가 흙보다 더 크고 알갱이 사이의 틈도 더 크기 때문이다.② 역시 모래를 담은 깔때기 밑에 받쳐 놓은 시험관에 더 많은 물이 들어 있다.

흙의 알갱이가 모래 알갱이보다 더 작고 알갱이 사이의 틈도 작기 때문에 흙에 흡수된 채 빠져 나오지 못한 물이 많기 때문이다.

핵심요점[편집]

核心要點

모래가 흙보다 물이 잘 스며들고 또한 물이 빠지는 속도도 빠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