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통상·산업/산업의 경영형태/광업의 경영형태/광업권의 취득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鑛業權-取得 광업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광업권을 취득하지 않으면 안 된다. 광업권의 취득에는 출원취득(出願取得)과 계승취득(繼承取得)이 있는데, 전자는 출원에 의해서 국가에 대하여 광업권 부여를 요구, 허가를 얻음으로써 광업권자가 되는 것을 말한다. 그러므로 출원자는 광업권자가 될 사람이기 때문에 의사(意思)·능력(能力)을 가지고 있는 출원인이 광업법상의 광물명을 기재, 출원인의 성명 칭호의 표시가 있는 서면에 출원구역을 명시한 도면을 함께 첨부해서 관계당국에 제출함으로써 성립된다. 후자의 경우는 타인으로부터 광산권을 매수하여 광업권자가 되는 경우를 말한다. 이런 경우는 경영의 성패란 우수한 광구(鑛口)를 저렴한 가격으로 매입(買入)한다는 것이 첫째 조건이고, 또 광구를 매입한 후에는 자기자본과 장기자본을 획득, 광상(鑛床)에 대응한 설비를 갖추어서 건실한 경영을 해나가는 동시에 탐광(探鑛)을 올바르게 행한다는 것이 두 번째의 중요한 일이 된다.

광산조사와 평가[편집]

鑛山調査-評價

광업에 착수하기에 앞서서 광산을 올바르게 그리고 정확하게 조사해야만 한다. 광산조사에 있어서는 주로 다음 사항에 대해서 조사하게 된다. ① 지리적인 위치(부근 도시·기착역·제련소 또는 소비지·도로상황·지형 등), ② 기후(경영에 대한 계절적인 영향, 건강에 대한 영향, 홍수의 유무 등), ③ 지질광상(지질·광상의 성인·형상·품위·함유량·매장량·가채광량·탐광 여지의 유무 등), ④ 지방사정(노무 및 전력·자재의 수급가격 등), ⑤ 광산에 대한 역사(開山의 시기·기채굴량 및 품위의 변화·수지상황·기타 광산의 현황 등)이다. 광산의 조사 방법에는 기상조사(機上調査)와 실지조사(實地調査)의 2가지가 있는데, 완전한 조사는 이 2가지 방법을 병행해야 한다.

광산의 평가는 매장량(확정·추정·희망관량)을 기초로 한 연간채굴 조광량과 생산광량 및 가행년수, 그리고 조업(操業)에 요하는 원가와 수지예상 등을 산출, 여기에 따라서 모든 것을 계산해야만 한다. 광산평가의 공식에는 1종비율의 공식(Inwood's Formula 등)과 2종비율의 공식인(Hoskold's Formula, O'Don­ahue's Formula 등)이 있으나 이중에서 일반적으로 많이 이용되는 것은 호스콜드(Hoskold) 공식인데 여기에는 보수이율(interest rate of annuity or dividend), 자본상환기금이율(interest rate on capital redemption fund)가 있다. 따라서 호스콜드 공식은 2종류의 이율을 사용한다는 특징이 있다.

광산경영[편집]

鑛山經營

광산기업 형태는 일반적인 농업·임업·수산업과 더불어 원시산업으로서 알려져 있다. 거액의 자본과 기술적인 설비 및 대량의 노동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광산의 기업형태는 대개의 경우는 주식회사의 조직형태가 가장 많다. 그러나 작은 광산에 있어서는 개인기업 또는 합명·합자회사 형태도 있다.

미국의 경우 이사회 직속으로서 기술고문(consulting engineer) 또는 기술위원회를 고문기관으로서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기술고문은 이사회의 직속기관으로서 그 기능은 주로 광산장(鑛山長)으로부터 받은 보고를 분석하고, 또 그 결과를 해명해서 경영에 관한 건의를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상담역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광산업의 조직·설비·회계처리·노무관리 등은 타기업의 그것과는 경영성격상 많이 다르다. 그러므로 광산업의 특성에 알맞은 조직·설비·회계처리·노무관리를 행할 때에만 비로소 소기의 성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경영상 무엇보다도 이 부분에 관한 특별한 연구가 있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