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통상·산업/산업의 경영형태/무역의 경영형태/무역경영의 계리와 위험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무역경영의 계리·통계[편집]

貿易經營-計理·統計

무역경영의 회계제도는 일반기업과 마찬가지로 투하된 자본의 순환과정을 대상으로 하여 이를 수치로 파악한 것이며, 그 대상에 대한 수자적 처리방법의 차이에 따라 부기(簿記)·원가계산(原價計算) 및 통계의 세 부문으로 나누어진다.

무역업부기[편집]

貿易業簿記

무역업부기란 무역업의 경영상태를 자본의 순환과정(循環過程)에서 파악하고, 이를 계속적·계통적으로 계산하여 기록·정리하는 것을 그 임무로 삼는다.

일정기간마다 기업의 가치형태 변화를 이윤창출의 과정 및 금액으로 정리해 본 것이 부기이지만, 무역경영에서 부기를 적용하자면 상당히 복잡하다. 왜냐하면 외국무역 그 자체가 국가와 주권을 달리하는 화폐제도를 대상으로 상거래를 전개하는 것이기 때문에 무역업부기는 외국화페의 개입·외국환계산·외환관리 등 복잡다양한 여러 사항을 처리해야 하며, 이것들이 필연적으로 기록사항이나 계산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따라서 국내상업부기에 비할 바가 못된다. 물론 복식부기에 의해서 처리한다.

무역원가계산[편집]

貿易原價計算

무역경영에 있어서 원가계산은, 무역업자가 취급하는 상품을 판매과정에서 직접·간접으로 소비한 경제가치(비용)를 단위별로 집합·계산한 것, 즉 사후계산 또는 실제 원가계산이다. 이것은 다시 수출원가계산과 수입원가계산으로 나누어진다.계산과정에서 원가계산항목의 처리는 무역업의 규모가 무역경영인가, 직접무역경영인가에 따라 다르며, 또한 국내에서 산출한 매매가격 조건과 해외에 대한 매매조건에 따라 다르다.

무역경영의 통계[편집]

貿易經營-統計

무역경영에 있어서 통계(統計)를 필요로 하는 중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① 경영상의 변화, 예를 들면 자본금·자산·판매액 등 모든 경영자금의 순환상태와 변화를 수치 또는 도표를 통하여 기록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영업성적·계절성·전쟁·경기·국제정세의 변화 등에 어떠한 인과관계(因果關係)를 지녔는가를 숫자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가치(비용) 변화의 형태, 재정상태의 변화 경향, ② 이상과 같이 실제자료를 수집하고 그것을 분류·정리한 통게적 방법에 의하여 이를 가공하고 서로 비교함으로써 무역경영 내면에 있는 법칙성을 추출할 수 있다. 또한 경영활동의 표준과 방침을 결정, 실행에 관한 통제지침을 작성할 수 있다는 점이다. 무역경영은 계획과 통계가 가장 중요하므로 통계는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무역경영의 위험[편집]

貿易經營-危險 일반적으로 매매에는 여러 가지 영업위험이 따른다. 특히 무역업은 수송에 있어서도 국내상업에 비하여 화물이동 거리가 멀며, 운송도중에 위험이 많은 해상운송에 의존해야 하고, 화페제도가 서로 다르므로 매매 당사자들은 가격 면에서 또한 거래 면에서 국내상업에 비하면 그 위험은 훨씬 많고 복잡다단하다. 무역경영에 따르는 위험의 종류 및 성질을 보면 다음과 같다.

-무역거래상의 위험(貿易去來上-危險 )판매자의 입장에서 볼 때 화물의 배급과정에서 처음 부딪히게 되는 영업위험은 판매처를 찾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처분위험(disposal risk, selling risk)으로서, 이같은 위험은 매매계약의 성립에 의해서 소멸된다. 그러나 매매계약이 체결된다 해도 구매자가 계약을 해체하거나 물품을 제대로 인수받지 못할 위험, 즉 인수위험(accepta­nce risk)이 있다.한편 구매자의 입장에서 볼 때 앞서의 처분위험에 대립하는 것으로 소망(所望) 상품을 적당한 때에 적당한 가격으로 구입하는 데 따른 위험, 즉 구매자 위험(buying risk)이 있다. 또한 구매계약에 있어서도 판매자가 이를 해약하거나 계약대로 화물을 송품해 줄 것인가에 대한 위험, 즉 인도위험(delivery risk)이 있다. 이것은 판매자의 거래위험과 대립하는 구매자 거래위험이다.

-가격위험 (價格危險) 무역거래에 있어서 가격변동에 대비해서 볼 때 판매량보다 구래량이 많은 것을 bull(英) 또는 long(美)이라 하고, 판매량이 많아지는 것을 bear(英) 또는 short(美)라고 한다. 이들은 다같이 가격의 등락을 예상, 언제 발생할지 모를 손실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가격위험(price risk)이다. 또한 가격위험을 무역거래에서 방지하려는 것을 hedging이라 하는데, 이것은 가격변동이 심할 때 손실을 보상할 목적으로 상품시장에서 선물(先物)판매나 선물구매를 하게 되는 방법을 말한다.

-운송위험 (運送危險) 판매자로부터 화물이 구매자에게 인도되기까지의 과정, 즉 운송에 따른 사고로 인하여 화물에 물적 손해가 발생하는 위험(transportation risk)을 말하며, 이것은 피할 수 없는 것이 통례이다.

-외환위험 (外換危險)무역거래가 외국화폐로 행해질 때에는 외국환시세의 변동에 따라 자국(自國) 화폐에 의한 지불 또는 수취가 예정액보다도 증감하는 위험이 있는데, 외환위험은 이를 말한다. 한편, 상대편 국가의 외환제한에 따라 구매자측 국가의 화폐로 판매대금이 지불된다 하더라도 파운드나 달러 등 판매자가 필요로 하는 통화로 대체되지 않는 위험이 있다. 이같은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외환예약(forward exchange contract)의 방법이 이용되는데 이것은 외환시세의 변동에 따라 손실을 입을 위험이 많으므로 외국환은행과 외환예약을 체결함으로써 상품시장에서의 선물계약과 같은 형태로 손해를 방지하는 방법이다.

-신용위험(信用危險) 판매자가 화물을 선적하고 구매자로부터 대금을 인수받으려고 할 때의 구매자가 대금을 지불하지 않을지도 모르는 위험이 신용위험(credit risk)이다. 이와 같은 대금회수에 관한 위험을 방지하기 위하여 수출보험제도가 마련되어 있다.

무역경영상의 위험

위험의 종류

회피책

예 방 책

전 가 책

매도위험

처 분 위 험

인 수 위 험

불능

불능

없 음

신용조사

없 음

수출보험(보통수출보험)

매수위험

구 매 자 위 험

인 도 위 험

불능

불능

없 음

신용조사

없 음

없 음

가격위험

불능

없 음

상품거래소에서의 연계매매(hedging)

운송위험

불능

없 음

해상보험

외환위험

환시세변동위험

외환제한위험

불능

불능

외환보증약관

상대국조사

외환예약

수출보험(보통수출보험)

신용위험

매주(買主)위험

매주(賣主)위험

전금

불능

신용조사

(신용한도설정)

신용조사

수출보험(수출어음보험)

없음

무역거래상의 위험[편집]

貿易去來上-危險

판매자의 입장에서 볼 때 화물의 배급과정에서 처음 부딪히게 되는 영업위험은 판매처를 찾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처분위험(disposal risk, selling risk)으로서, 이같은 위험은 매매계약의 성립에 의해서 소멸된다. 그러나 매매계약이 체결된다 해도 구매자가 계약을 해체하거나 물품을 제대로 인수받지 못할 위험, 즉 인수위험(accepta­nce risk)이 있다.

한편 구매자의 입장에서 볼 때 앞서의 처분위험에 대립하는 것으로 소망(所望) 상품을 적당한 때에 적당한 가격으로 구입하는 데 따른 위험, 즉 구매자 위험(buying risk)이 있다. 또한 구매계약에 있어서도 판매자가 이를 해약하거나 계약대로 화물을 송품해 줄 것인가에 대한 위험, 즉 인도위험(delivery risk)이 있다. 이것은 판매자의 거래위험과 대립하는 구매자 거래위험이다.

가격위험[편집]

價格危險

무역거래에 있어서 가격변동에 대비해서 볼 때 판매량보다 구래량이 많은 것을 bull(英) 또는 long(美)이라 하고, 판매량이 많아지는 것을 bear(英) 또는 short(美)라고 한다. 이들은 다같이 가격의 등락을 예상, 언제 발생할지 모를 손실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가격위험(price risk)이다. 또한 가격위험을 무역거래에서 방지하려는 것을 hedging이라 하는데, 이것은 가격변동이 심할 때 손실을 보상할 목적으로 상품시장에서 선물(先物)판매나 선물구매를 하게 되는 방법을 말한다.

운송위험[편집]

幼危險

판매자로부터 화물이 구매자에게 인도되기까지의 과정, 즉 운송에 따른 사고로 인하여 화물에 물적 손해가 발생하는 위험(transportation risk)을 말하며, 이것은 피할 수 없는 것이 통례이다.

외환위험[편집]

外換危險

무역거래가 외국화폐로 행해질 때에는 외국환시세의 변동에 따라 자국(自國) 화폐에 의한 지불 또는 수취가 예정액보다도 증감하는 위험이 있는데, 외환위험은 이를 말한다. 한편, 상대편 국가의 외환제한에 따라 구매자측 국가의 화폐로 판매대금이 지불된다 하더라도 파운드나 달러 등 판매자가 필요로 하는 통화로 대체되지 않는 위험이 있다. 이같은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외환예약(forward exchange contract)의 방법이 이용되는데 이것은 외환시세의 변동에 따라 손실을 입을 위험이 많으므로 외국환은행과 외환예약을 체결함으로써 상품시장에서의 선물계약과 같은 형태로 손해를 방지하는 방법이다.

신용위험[편집]

信用危險

판매자가 화물을 선적하고 구매자로부터 대금을 인수받으려고 할 때의 구매자가 대금을 지불하지 않을지도 모르는 위험이 신용위험(credit risk)이다. 이와 같은 대금회수에 관한 위험을 방지하기 위하여 수출보험제도가 마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