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날론 생산의 공업화를 위하여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조선로동당과 김일성 동지의 현명한 령도 밑에 전 인민적 운동으로 세계 1등급의 대 비날론 공장이 건설되였다.

합성 섬유 비날론 생산을 공업화하기 위한 고분자 화학의 연구 분야에서 과학 연구 집단이 달성한 높은 과학 성과를 토대로 하여 우리의 손으로 설계하고 건설한 현대적 대 비날론 공장은 그 기술-생산 공정의 최신식 수준과 설비의 현대화와 규모의 방대성에서 전례 없는 것이다.

실로 이것은 《모든 것을 비날론 공장 건설에로!》 호소한 경애하는 수령 김일성 동지의 부름 따라 불면 불휴의 헌신적인 창조적 로동으로 비날론 공장을 건설하여 오늘의 승리를 달성한 우리의 영웅적 로동 계급과 과학 일'군, 설계 일'군들의 자랑이며 영예로 된다.

오늘 우리들을 이 빛나는 승리와 행복에로 인도하여 준 우리 당과 경애하는 수령 김일성 동지에게 다함 없는 영예와 감사를 드린다.

우리 시대의 자랑찬 기념비적 창조물로 되는 현대적 비날론 공장의 건설은 우리 나라에 풍부한 석회석을 주원료로 하는 비날론 생산 공업화의 대규모적인 실현을 보여 주며 나라의 화학화와 유기 화학 공업 발전의 기초를 이루는 새로운 단계를 열어 놓았다.

이는 오직 우리 로동당 시대에서만 이루어 질 수 있는 고귀한 열매인 것이다.

전체 비날론 공장 건설자들이 전 인민적 지원속에서 《비날론 속도》의 기세로 무비의 집단적 영웅주의를 발휘하여 1년 남짓한 기간에 대 비날론 공장을 건설함으로써 년간 1억 5천만메터에 달하는 아름답고 질긴 비날론 옷감을 만들 수 있는 강력한 생산능력이 조성되였다. 이 생산 능력은 앞으로 최단 기간내에 3만톤의 수준으로 제고될 것이다.

인민들의 생활을 급격히 향상시키며 현대적 화학 공업 기지의 창설을 촉진함에 있어서 거대한 인민 경제적 의의를 가지는 대 비날론 공장 건설은 과학 기술 발전의 광활한 전망을 열어 주고 있으며 인민들이 자기의 무궁 무진한 창조적 힘을 발휘할 수 있는 우리 나라 사회주의 제도의 비할바 없는 우월성을 중시하였다. 특히 중공업의 우선적 발전과 인민 경제의 화학화를 실현할 데 대한 우리 당 정책의 현명성과 정당성을 다시 한번 력력히 과시하였다.

여기서 무엇보다도 우리 당이 그처럼 힘을 넣어서 창설하고 발전시킨 우리 나라 중공업이 화학 섬유 생산의 공업화를 위하여 논 역할은 실로 거대하다.

강력한 우리 나라 중공업 기지에서는 비날론 공장을 건설하는 데 필요한 최신식 화학 기계물인 루주부루아 엘머 펌프, 산화탑을 비롯한 무려 1만 5천 여대의 기계 설비와 장치물들, 500키로메터에 달하는 각종 배관 제품류들을 생산 공급하였다.

이와 같이 비날론 공장의 현대적인 화학 설비와 장치물들의 독창적인 제작은 오직 우리 시대의 믿음직한 중공업만이 능히 감당할 수 있은 것이라고 생각할 때 높은 긍지와 자랑을 금치 못한다. 우리에게 이와 같이 힘 있고 약진하는 중공업이 없었더라면 우리 합성 섬유 과학 연구 집단이 달성한 비날론 생산의 공업화에 대한 설계는 실현될 수 없었을 것이다.

천리마의 기세로 개화 발전하는 우리 나라에서는 오늘 비날론 공장을 건설한 것과 같이 우리의 기술, 우리의 힘으로 모든 것을 생산하며 건설할 수 있는 가장 튼튼한 밑천이 마련되였다.

우리 과학 연구 집단은 합성 섬유 비날론 생산의 공업화를 실현하기 위하여 인민의 충복으로서 인민을 위한 행복의 창조자로서 모든 지혜와 정열을 다 바쳐 과학 탐구의 길에서 실로 자랑찬 혁신을 이룩하였다.

우리 나라에서 합성 섬유 비날론 생산을 공업화하기 위한 본격적인 과학 연구 사업은 우리 당의 지도 밑에서 1952년부터 시작되였다.

바로 그 해에 있은 전국 과학자 대회에서 경애하는 수령 김일성 수상은 우리 나라에는 목화와 같은 자연 섬유를 재배할 수 있는 땅 면적이 적다는 것을 지적하시면서 우리 나라에는 풍부한 원료 원천을 가지고 화학적 방법으로 섬유를 대량 생산해내는 길을 대담하게 개척할 것이라고 간곡하게 교시하시였다.

우리 나라 인민들의 입는 문제를 결정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어려운 전시하에서도 그처럼 두터운 배려를 돌려 주신 수령의 이 현명한 교시는 우리 나라에서 화학 섬유에 대한 과학 연구의 높은 발전과 화학 섬유 생산의 공업화를 실현할 데 대한 우리 당의 강령적 지침으로 되였다.

화학 섬유 공업 발전에 필요한 석회석, 무연탄 등 합성 섬유 원료 원천이 그 어느 나라보다도 풍부한 우리 나라에서 화학 섬유 공업을 발전시킬 수 있는 전망은 실로 원대하며 절실한 현실적인 문제였다. 우리 합성 섬유 비날론 과학 연구 집단은 수령의 현명한 교시를 가슴 깊이 간직하고 당이 베풀어 주는 가장 유리한 과학 연구 사업 조건과 편의를 보장받으면서 오직 당이 가르치는 방향을 따라 과학 연구 사업에 심혈을 기울렸다.

실로 어려운 전시 형편이였지만 당에서는 앞날의 승리를 내다보며 비날론 생산의 공업화를 실현하기 위한 기초적 실험과 중간 실험에 필요한 귀중한 시험 기구와 시약품 등을 마련해 주었으며 가능한 모든 지도와 방조를 아끼지 않았다. 이것은 우리의 생활에 삶의 기쁨과 행복의 뜨거운 불'길을 짚혀 주는 어머니 당의 한 없는 높은 배려가 아니고서는 상상조차 할 수 없는 일이다.

나 자신을 두고 말할 때 조선 과학자에게 있어서 이러한 배려와 행복은 단 한 키로그람의 카바이드도 구할 길이 없던 지난 시기 남조선에서의 비참한 생활에서는 물론 과거 일본에서의 멸시와 고난에 찬 학자 생활에 비할 때 도저히 생각할 수 조차 없는 것이다.

우리 당의 두터운 배려와 지도 밑에 과학 연구 집단이 수행하는 어려운 과학 연구 사업은 한 걸음 한 걸음 확신성 있게 전진하였다. 연구 과정에서 난관이 중첩될 때마다 우리는 화학 섬유의 길을 대담하게 개척하라고 하신 김일성 동지의 교시를 마음속 깊이 생각하군 하였다.

《항일 빨찌산의 혁명 선렬들은 맨 주먹으로 연길 폭탄을 만들어 원쑤들을 격멸하고 승리하지 않았던가! 우리 과학자들도 혁명 선렬들의 그 고매한 혁명 정신을 본받아 비날론 생산의 공업화를 위한 연구 과제를 하루 속히 완성하자!》 이와 같이 굳게 다짐하고 나서는 우리 집단 일'군들 앞에 뚫고 나아가지 못할 난관이란 없었다.

그리하여 합성 섬유 비날론의 과학 연구 집단은 전시에 방공호 안에 차려놓은 연구실에서 드디어 우리 나라의 원료 원천을 가지고 비날론 생산을 공업화할 수 있는 실험실적인 연구를 완성하였다.

이러한 과학 연구 사업의 새로운 성과가 달성된 조건에서 우리 과학 연구 집단 앞에 나선 중요한 기본적인 문제는 비날론 생산의 공업화를 실현함에 필요한 일련의 생산-기술적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였다.

이미 도달된 과학 성과에 토대하여 기술 과제를 작성하고 거기에 준하여 중간 시험 공장 설계를 작성하며 뒤따라 공장을 짓고 비날론 생산의 실지 생산-기술적 조건을 완성하는 시험을 진행하는 것이였다.

이때 당에서는 우선 필요한 규모의 중간 시험 공장을 건설하도록 지시를 주었다. 그리하여 1954년에 청수 화학 공장 구내에 일산 20키로그람의 능력을 가진 중간 시험 공장을 건설하였으며 그후 1957년에 일산 200키로그람의 공장을 건설하였다.

이러한 비날론의 중간 시험 공장을 건설하고 생산-기술적 운영을 조직함에 따라 우리 과학 연구 집단은 비날론 연구에서 새로운 령역에로 들어 섰다. 비날론 생산의 공업화를 위한 과학 연구 분야에서 주체를 철저히 확립하고 중간 시험 생산 공장의 기술 과제와 설계 및 건설 시공에 이르기까지 실지 과학 연구를 심화시킴으로써 비날론 생산의 공업화를 위한 풍부한 새로운 경험을 쌓았고 새로운 기술 발전을 달성하였다.

비날론 생산의 공업화를 위한 기술-생산 공학적 기초를 실천적인 생산 레짐과 운전 조작 경험을 통하여 일층 심화시켜 분석 검토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과학 기술적 과제들이 해결되였다. 특히 우리 나라 실정에서는 비날론 생산의 분수령이라고도 말할 수 있는 초산 비닐의 합성 문제를 성과적으로 해결하였다. 그 합성에 필요한 활성탄 촉매를 해결하기 위하여 수차례에 걸쳐 각종 방법에 대한 연구 시험을 인내성 있게 진행하였다.

특히 톱밥과 같은 부산물을 리용하여 활성탄 촉매를 만드는 방법을 완성하였다. 바로 이러한 과학 성과는 과학 분야에서 주체 확립의 산 모법을 보여 주었다.

우리 과학 연구 집단은 이와 같이 초산 비닐의 합성과 중합을 비롯하여 폴리초산비닐의 비누화 등의 일련의 기본적인 과학 기술적 문제들의 해결에 필요한 구체적이며 효과적인 연구 시험을 진행하고 해당한 결론을 찾았다. 아세찔렌 청정, 알데히드, 합성 등도 모두 중간 시험 공장적 시험을 거쳐 보다 선진적인 방법으로 완성시켰다. 초산비닐 합성은 고정 촉매법으로부터 류동 촉매법으로 완성하였고, 중합 계통에서도 립상중합에서부터 용액 중합으로 발전시켰다. 특히 고귀한 성과의 하나는 초산 회수에서 능률적인 새로운 방법을 완성한 그것이다. 뿐만 아니라 독창적인 열 및 후처리법을 완성함으로써 비날론 생산의 공업화를 실현하는 생산-기술 공학적인 초석을 이룩하였다.

이 모든 어렵고 힘든 과학 연구와 중간 시험 공장의 설계, 건설 그리고 특히 생산 조직을 통하여 이 분야에 요구되는 많은 기술 후비들이 준비되였으며 화학 섬유에 대한 고분자 화학 연구 계통의 준비된 붉은 기술 인테리들이 수 많이 자라났다. 례컨대 초기에는 초산비닐 합성, 검화, 방사 계통 등 각 부분에 걸쳐 기술 인재가 긴장되였다면 오늘에 와서는 이 분야에서 독자적으로 과학 연구와 생산 조직을 감당하여 수행할 수 있는 붉은 과학 일'군들이 많이 자라났다.

우리 당이 일찍부터 예견성 있게 과학 기술 일'군 양성 사업을 조직 전개한 결과 우리 나라 고분자 화학 기술 분야에서는 세계 최대의 비날론 공장의 건설을 보장하는 그런 능숙한 붉은 과학 연구 집단이 꾸려졌다.

우리들은 과학 연구 분야에서 당적 사상 체계를 확립하며 혁명 전통으로 자신을 무장하면서 청산리 방법을 구현하는 투쟁을 잠시도 늦추지 않았다.

특히 과학 기술에 대한 신비주의와 보수주의 그리고 교조주의와의 투쟁을 강화하였다. 결과 지금 우리 과학 연구 집단은 당의 의지대로 살며 일하는 믿음직한 붉은 과학 집단으로 단련되였으며 보다 높은 과학 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 사상적 준비와 기술-물질적 토대를 구축하였다.

2만톤 능력의 대 비날론 공장을 건설하는 마당에서 우리 과학 연구 집단 전체 일'군들은 경애하는 수령 김일성 동지의 청산리 교시를 자기 활동의 지침으로 삼고 건설장에 뛰여 들어 설계 일'군, 건설 시공 일'군들과 한 몸이 되여 서로 돕고 서로 이끌면서 로동자들에게 기술을 배워주며 설계를 완성시키며 기계를 설치하고 시운전을 조직하였다.

실로 우리 과학 일'군들은 건설자들 속에서 배우며 배워 주며 어려운 과학 기술 문제를 집체적으로 토의하여 해결하는 공산주의적 기풍을 발양하였다.

직접 건설 현장으로 뛰여 들어가서 자기들의 과학 성과의 구체적인 실현을 주인답게 보장하며 건설 일'군들과 고락을 같이 나누며 일하는 고상한 공산주의적 풍모는 우리 과학 집단의 생활에서 높은 창조적 지혜와 힘을 낳게 하고 있다.

현대적인 비날론 공장 건설은 수상 동지께서 말씀하신 바와 같이 우리 건설자들에게 있어서는 하나의 훌륭한 대학이였다. 우리 과학 일'군들은 비날론 공장의 건설을 통하여 참으로 풍부한 과학 기술적 경험을 쌓았다. 이것은 우리 과학 연구 집단의 금후 사업에서 가장 고귀한 밑천으로 된다.

우리 합성 섬유 과학 연구 집단은 당과 수령의 령도 밑에 고분자 화학 계통의 과학 연구 분야에서 달성한 높은 과학 성과와 실지 기본 건설을 통한 생산-건설적 경험에 토대하여 앞으로 비크론, 니트론, 나이론과 같은 합성 섬유와 합성 고무, 합성 수지를 비롯한 화학 제품 생산의 대규모적인 공업화를 위한 자기의 과학 연구 사업을 백방으로 강화할 것이다.

오늘 당이 준 임무 수행에 자기의 있는 지혜와 정열을 다 바쳐 일하고 있는 우리 과학 연구 집단은 지난 시기 일산 20키로그람의 중간 시험 생산 공장에서 생산한 비날론 시제품을 우리 당 제 3차 대회에 선물로 보내였다면 오늘은 2만통 능력의 대 비날론 공장에서 생산한 비날론 옷감을 우리 당 제 4차 대회에 선물로 보낸다.

우리 당의 령도 밑에 우리 나라에서는 지금 나라의 화학화의 새로운 단계가 지어졌다.

현대적인 대 비날론 공장 건설에서 우리 인민이 달성한 이 거대한 성과는 미제 침략자들과 그 주구배들을 반대하여 싸우는 남반부 동포들에게 크나 큰 고무적 힘을 주었다.

우리 조국의 평화적 통일을 앞당기는 우리 나라 혁명적 민주 기치의 위력은 비할 바 없이 강대한 견인력을 가지고 날이 갈수록 발전하고 있다.

나라의 웅대한 화학화의 대로를 용감하게 개척하여 나아갈 영예를 지닌 우리 과학 연구 집단은 당면한 7개년 계획의 영에로운 임무 수행에서 우리 시대의 천리마 기수답게 당의 붉은 과학자답게 계속 혁신 계속 전진할 것이다.

라이선스[편집]

이 저작물은 공개적으로 행한 정치적 연설이나 공개적으로 법정, 국회, 지방의회에서 행한 진술이므로 대한민국 저작권법 제24조에 의해 어떠한 방법으로든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동일한 저작자의 연설이나 진술을 편집하여 이용하는 경우에는 해당 조항이 적용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