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Betalph/훈민정음/해례본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中聲者 居字韻之中 合初終而成音 중성은 음절(字韻)의 가운데 놓여 초.종성과 합하여져 소리를 이룬다.


자의 중성은 ㆍ로, ㆍ가 ㅌ과 ㄴ 사이에 놓여 이 되고,

卽字中聲是ㅡ ㅡ居ㅈㄱ之間而爲즉. 卽자의 중성은 ㅡ로, ㅡ가 ㅈ과 ㄱ 사이에 놓여 '즉'이 되고,

侵字中聲是ㅣ ㅣ居ㅊㅁ之間而爲침之類.

侵자의 중성은 ㅣ로, ㅣ가 ㅊ과 ㅁ 사이에 놓여 '침'이 되는 따위와 같다. 洪覃君業欲穰戌별  皆倣此.

洪,覃,君,業,欲,穰,戌,별, 모두 이를 따른다. 二字合用者 두 자가 합하여져서 쓰이는 중성은,

ㅗ與ㅏ同出於ㆍ 故合而爲ㅘ.

ㅗ와 ㅏ는 똑같이 ㆍ에서 나왔으므로 합하여져서 ㅘ가 된다. ㅛ與ㅑ又同出於ㅣ 故合而爲ㆇ.

ㅛ와 ㅑ는 또 똑같이 ㅣ에서 나왔으므로 합하여져서 ㆇ가 된다. ㅜ與ㅓ同出於ㅡ 故合而爲ㅝ.

ㅜ와 ㅓ는 똑같이 ㅡ에서 나왔으므로 합하여져서 ㅝ가 된다. ㅠ與ㅕ又同出於ㅣ 故合而爲ㆋ.

ㅠ와 ㅕ는 또 똑같이 ㅣ에서 나왔으므로 합하여져서 'ㆋ'가 된다. 以其同出而爲類 故相合而不悖也. 그들은 모두 똑같이 나와 같은 類가 되었으므로, 서로 어우러짐에 어그러짐이 없다


一字中聲之與ㅣ相合者十 ㅓㅢㅚㅐㅟㅔㆉㅒㆌㅖ是也.

한 字짜리 중성이 ㅣ와 어울린 것은 10개로, ㅓ,ㅢ,ㅚ,ㅐ,ㅟ,ㅔ,ㆉ,ㅒ,ㆌ,ㅖ, 그것이다. 二字中聲之與ㅣ相合者四 ㅙㅞㆈㆋ是也. 두 字짜리 중성이 ㅣ와 어울린 것은 4개로, ㅙ,ㅞ,ㆈ,ㆋ, 그것이다.

ㅣ於深淺闔闢之聲 幷能相隨者

ㅣ가, 심천합벽의 소리에 두루 능히 서로 따를 수 있는 것은,


그것이 혀가 펴지고 소리가 얕아 입을 벌리기에 편하기 때문이다. 亦可見人之參贊開物而無所不通也.

역시 사람이 만물을 여는 데 참여하여 통하지 않음이 없음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