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사용자:HappyMidnight/후한서/권1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세조 광무황제[1]의 휘는 수(秀)이고 자(字)는 문숙(文叔)이다. 《예기》에 조(祖)는 공이 있음을, 종(宗)은 덕(德)이 있음을 〔뜻한다〕. 광무는 〔한(漢)나라를〕 중흥하였으므로 묘호를 세조라 칭하였다. 〔《일주서》(逸周書) 〈권6〉〕 시법(諡法)조(條)에 능히 선대의 업적을 잇는 것을 광(光)이라 하고 재앙과 난국을 이기고 평정하는 것을 무(武)라 한다. 복후(伏侯)의 《고금주》(古今注)에 이르기를 “수(秀)의 자(字)는 〔원래〕 무(茂)였다. 백중숙계(伯仲叔季)가 형제의 순서이고 큰 형이 백승, 둘째 형이 중〔을 자(字)로 삼았으므로 수(秀)는 〕 자(字)를 문숙이라 한 것이다.”라 하였다. 남양〔군〕 채양〔현〕 사람이며남양군은 지금의 등주현이다. 채양현은 지금의 수주 조양현 서남에 있는 옛 성(城)이다. 고조[2]의 9세손이다. 〔그의 가계는〕 경제[3]가 장사정왕[4] 유발[5]을 낳〔게 한〕 것에서 비롯한다. 장사군은 지금의 담주현을 말한다. 發生舂陵節侯買,용릉(舂陵)은 마을 이름으로, 본래는 영릉군(零陵郡) 능도현(泠道縣)에 속했으며, 지금의 영주(永州) 당흥현(唐興縣) 북쪽에 있었다. 원제(元帝) 시기에 남양(南陽)으로 옮겨졌으며, 여전히 용릉이라 불렸다. 옛 성터는 지금의 수주(隨州) 조양현(棗陽縣) 동쪽에 있다. 자세한 내용은 종실(宗室) 사왕전(四王傳)에 기록되어 있다.買生鬱林太守外,鬱林,郡,今郴州縣。前書曰:「郡守,秦官。秩二千石。景帝更名太守。」外生鉅鹿都尉回,鉅鹿,郡,今邢州縣也。前書曰:「都尉,本郡尉,秦官也。掌佐守,典武職,秩比二千石。景帝更名都尉。」回生南頓令欽,南頓,縣,屬汝南郡,故城在今陳州項城縣西。前書曰:「令、長,皆秦官也。萬戶以上為令,秩千石至六百石;不滿萬戶為長,秩五百石至三百石。」欽生光武。光武年九歲而孤,養於叔父良。身長七尺三寸,美須眉,大口,隆準,日角。隆,高也。許負云:「鼻頭為準。」鄭玄尚書中候注云:「日角謂庭中骨起,狀如日。」性勤於稼穡,種曰稼,斂曰穡。而兄伯升好俠養士,常非笑光武事田業,比之高祖兄仲。仲,郃陽侯喜也,能為產業。見前書。王莽天鳳中,王莽建國六年改為天鳳。乃之長安,受尚書,略通大義。東觀記曰:「受尚書於中大夫廬江許子威。資用乏,與同舍生韓子合錢買驢,令從者僦,以給諸公費。」

각주

[편집]
  1. 한 세조 광무제 유수(漢 世祖 光武帝 劉秀, 기원전 6년 ~ 57년, 재위 25년 ~ 57년)는 중국 후한 왕조의 초대 황제이다.
  2. 한 태조 고황제 유방(漢 太祖 高皇帝 劉邦, 기원전 247년 ~ 기원전 195년)은 한나라(漢)의 초대 황제(재위 : 기원전 202년 ~ 기원전 195년)이다. 자는 계(季)이다.
  3. 경제(景帝), 한 효경황제 유계(漢 孝景皇帝 劉啓, 기원전 188년 ~ 기원전 141년)는 전한의 제6대 황제이다.
  4. 장사왕(長沙王)은 중국 역사에서 장사(長沙)에서 분봉(分封)을 받은 국왕 또는 번왕(藩王)을 지칭한다. 서한의 개국공신 오예(吳芮)가 처음으로 장사왕에 임명되어 장사국(長沙國)을 봉국으로 받았다.
  5. 장사정왕 유발(長沙定王 劉發, ? ~ 기원전 129년 혹 기원전 128년)은 중국 전한의 황족 · 제후왕으로, 유씨 계통의 첫 장사왕이다. 전한 경제와 당희의 아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