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사용자:Ty3718/연습장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위키백과
위키백과
위키백과에 이 글과 관련된
자료가 있습니다.

2012여수세계박람회는 막대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큰 관심을 받지 못했던 해양에 세계인의 주목을 모음으로써 인류사회에 새로운 아젠다를 제시했습니다.

또 여수선언을 통해 해양의 현명한 이용에 대한 국제 사회의 공감과 실천을 촉구하였습니다.

2012여수세계박람회는 수도권과 떨어진 남해안의 자그마한 소도시 여수에서 세계 3대 이벤트를 성공적으로 치름으로써 대한민국의 저력을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관람객과 운영인력 등 연인원 1천만명 이상이 찾았음에도 안전사고 한 건 없었던 것은 운영인력의 노고와 함께 국민 여러분의 성숙한 시민의식이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이러한 여수박람회의 성과와 유산은 앞으로 박람회 사후활용의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남해안의 작은 도시 여수는 이제 세계 속의 여수가 되어 한국 남해안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하게 될 것 입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여수시민 여러분, 4년 6개월의 준비기간과 3개월의 운영기간 동안, 한국과 국제사회의 적극적인 협력과 도움으로 박람회를 무사히 마치게 된데 대하여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여러분의 추억 속에 가장 빛나고 아름다운 박람회로 간직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위키백과
위키백과
위키백과에 이 글과 관련된
자료가 있습니다.

아울러 준비단계에서부터 지금까지 한 순간도 쉬어보지 못하고 박람회의 성공을 위해 모든 열정을 다 받쳐 오신 조직위원회 측에 대해서도 아낌없는 격려와 찬사를 보냅니다.

여수박람회의 비전이 박람회이후에도 계속 이어질 수 있도록 이를 ‘여수선언’에 담아주신 포럼위원들께도 그동안의 노고를 치하 드립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박람회 성공의 밑바탕이 되어준 것은, 일부러 휴일과 휴가를 이용해 남쪽의 먼 도시까지 찾아주고 유난히 무더운 날씨 속에서도 기나긴 대기행렬을 불평 없이 기다려 주신 국민들의 뜨거운 성원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짧은 기간 동안 정주인구의 무려 30배에 가까운 내방객들을 맞아서도 박람회를 질서 있게 치르고, 관람객들의 편리를 위해 모든 불편을 마다하지 않으신 여수시민과 자원봉사자들의 헌신적인 노력도각별한 주목과 찬사를 받아야 할 것입니다.

존경하는 국민여러분, 그리고 내외귀빈 여러분, 세 달에 걸쳐 치러진 여수세계박람회는 여러모로 주목받을만한 성과들을 남겼습니다.

엑스포사상 처음으로 바다를 주제로 열렸던 이번 박람회는 국제관, 기업관, 주제관 등을 통해 바다에 관한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면서도, 기후변화, 자원고갈, 식량난, 환경문제와 같은 범지구적인 도전에 직면하여 인류의 지속가능한 번영을 위해 바다가 갖고 있는 중요성을 많은 사람들에게 일깨워 주는 계기가 되었을 것입니다.

또한 이번 박람회는 박람회 본연의 목적과 기능에 충실하면서도,총 1만 3천여 회가 넘는 문화공연이 함께 이뤄짐으로써 문화박람회로서의 새로운 이정표를 제시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뿐만이 아닙니다.

이번 박람회가 '바다로부터의 녹색성장'이라는 박람회의 비전을 '여수선언'의 형태로 담아, 국제사회의 협력을 통해 실천적으로 이어가기로 한 것은 더욱 의미 있고 값진 성과라고 할 것입니다.

이제 오늘로서 여수세계박람회는 아쉬운 막을 내립니다.

그러나 박람회 기간 동안 세계 각국으로부터 관심과 사랑을 받았던 이 곳 여수는 대한민국 남해안의 해양관광 발전을 이끄는 구심점으로서 더욱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보내주셨던 관심과 사랑 또한 이곳 여수에 영원히 남아 있을 것입니다.

여수세계박람회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된 것을 온 국민과 더불어 축하하면서, 그동안 박람회를 지지하고 성원해 주신 모든 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