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설정에취한어주의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원문 번역
一、創氏屆出 ()八月十日迄デス (까지임니다)其後創氏届 ()出来マセン (아니됨니다) ()変更ニハ (에난)期限ガアリマセン (이無함니다) 1. 창씨신고는 8월10일까지입니다. 그 후 창씨신고는 안 됩니다. 이름의 변경에는 기한이 없습니다.
二、八月十日迄ニ (까지) () ()サヌ者ハ (하지아는분은)從來 ()戶主ノ姓 ()其儘氏ト爲ル (로되난)結果戶主 () ()ナレバ (이면) ()トナリ (로되여)妻尹貞姬 ()戶主 ()ニ從ヒ (에따라서)金貞姬トナリ (로되며)子婦朴南祚 ()金南祚トナリ (로되여)紛雜スル ()虞ガアリマス (慮가잇슴니다) 2. 8월10일까지 씨를 신고하지 않은 분은 예전의 호주 성이 그대로 씨가 될 결과로써 호주의 성이 김이면 김이 씨가 돼, 아내 윤정희는 호주 씨에 따라서 김정희가 되며, 며느리 박남조는 김남조가 되어 복잡해질 우려가 있습니다.
此ノ結果 ()內地式氏 ()設定シナカツタコトヲ却テ (치아니한것을도로히)後悔スルコトニナルダラウト思ハレマス (하게될줄生覺함니다) 이 결과로 내지(內地)식 씨를 설정하지 않은 것을 어히려 후회하게 될 것입니다.
三、氏 ()トヲ ()混同スル (하난)ガアルヤウデスガ (이有한듯하오나) () ()稱號デアリ () ()男系 ()血統 ()スモノデ (하난것으로써)兩者 ()性質 ()全然異ツテ居リマス (함니다) 3. 씨와 성을 혼동하는 사람들이 있는 듯하오나 씨는 가(家)의 칭호이며 성은 남계 혈통을 나타내는 것으로써 이들 성질은 전혀 다릅니다.
四、氏 ()設定スルト (하면)從來 () ()クナルト云フ (하게된다는)誤解ガアルヤウデスガ (가有한듯하오나)氏設定後ニ於テモ (에도)姓及本貫 ()其儘戶籍 ()存置サレマスカラ (되오니)心配アリマセン (할必要업슴니다) 4. 씨를 설정하면 종래의 성이 없어진다는 오해가 있는 듯하지만 씨 설정 후에도 성 및 본관은 기대로 호적에 존치되오니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五、門中又 ()宗中 ()同一 () ()設定シナケレバナラヌト考ヘラレテ居ル (치안으면아니된다는生覺을하는)モアリマスガ (도有하오나)大ナル誤解デアリマス (임니다) () ()稱號デアルガ () ()各家異 () ()設定スルノガ (함이)當然デアリマス (함니다) 5. 문중 또는 종중은 같은 씨를 설정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생각하시는 분도 있으나 큰 오해입니다. 씨는 가(家)의 칭호이므로 각 가(家)마다 다른 씨를 설정함이 당연합니다.
六、氏選定 () (해서)熟慮中ノ樣デスガ考ヘ過ギルト (인模樣이으나生覺을히하면)ツテ迷フ (히?惑될)ガアリマスカラ (憂慮가有하오니) ()賢明ナモノニ (한것으로)決定スルノガ (함이) ()理想的テアリマス (임니다) 6. 씨 선정에 대하여 숙려 중인 모양이지만 생각을 너무 많이 하면 어히려 망설일 우려가 있으므로 빨리 현명한것으로 결정함이 제일 이상적입니다.
七、期限 ()リマシタ (함니다)不審 () () ()府面邑又 ()法院 ()御問合セ下サイ (하십시다) 7. 기한도 다가왔습니다. 잘 모르는 점은 빨리 부ㆍ면ㆍ읍 또는 법원에 물어 주십시오.
大邱地方法院 대구지방법원
‮☜期限 ()刻々 () ()八月十日限 ()今熟慮斷行 ()時☞ ☞기한은 시시각각 다가오고 있음. 8월10일까지. 숙려단행의 때.☜
‮認識 () (하여) ()子孫 ()サヌヤウ (치안케) 인식을 잘못해서 후회를 후손에 남기지 않게
△好機 ()サヌヤウ (치안케) △호기를 놓치지 않게!
△即刻屆出シマセウ (합시다) △즉각 신고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