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해 천주교 요리/망덕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135. 신덕만으로 구원받을 수 있는가?

선행이 없이 신덕만으로는 구원받을 수 없고, 망덕과 애덕도 있어야 한다.
구원받기 위해서는 천주께서 말씀해 주신 것을 그대로 믿고 당신이 명하신 바를 모두 행해야 한다. “대저 육신이 영혼 없이는 죽은 것인 것과 같이 (선)행이 없이는 신앙이 또한 죽은 것이니라.”(야고버 2:26). 우리 주께서 신앙과 선행 둘 다를 요구하신 것이다. “믿지 아니하는 자는 죄로 판단함을 받으리라.”(말구 16,16) “너희가 만일 나를 사랑할진대 내 계명을 지키라.”(요왕 14,15)

136. 망덕은 무엇인가?

망덕은 천주께서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것을 행하면, 영원한 생명 및 그것을 얻기에 필요한 모든 수단을 주시리라고 굳이 신뢰하는 것이되, 천주의 초자연적인 은혜이다.
신덕을 고찰하면서, 그것이 천주의 초자연적인 은혜라는 것을 알았다. 망덕도 역시 천주께서 주시는 또 다른 은혜로, 천주께 대하여 우리가 천당에 이를 것이고 그 곳에 이르는 데 필요한 온갖 도움을 당신께로부터 얻으리라는 완전한 믿음을 지닐 수 있게 해 준다. 바란다는 것은 지금 가지고 있지 못한 좋은 것을 얻을 기회가 있다고 기대하는 것이다. 여기서 망덕은 천당에 이름, 천주를 영원히 소유함에 대한 기대이다. 그러나 모든 참된 망덕과 마찬가지로 조건이 붙어 있다. 수계범절을 지키고 착하게 생활하는 것으로써 우리의 역할을 행해야 하는 것이다.

137. 어째서 천주께 바라야 하는가?

당신께서는 무한히 착하시고 무한히 능하시며 약속에 충실하시므로 천주께 바라야 한다.
만일 누군가가 우리에게 무엇인가를 해 주겠다고 약속하는 경우 그가 착한 사람, 자기 말을 잘 지키는 사람, 그리고 약속한 바를 잘 행할 수 있는 사람이면 그를 신뢰한다. 천주께서는 그런 속성을 무한히 지니고 계시다. 그러니 당신께서는 절대적으로 신뢰받으실 수 있다.

138. 우리 스스로 구원에 필요한 선행을 행할 수 있는가?

우리 스스로는 구원에 필요한 선행을 도무지 행할 수 없으니, 천주 성총의 도우심이 필요하다.
구원이란 천당에 이름을 의미한다. 천당의 영광과 행복이란 천주를 영원히 소유하는 것이며, 우리가 받을 영광은 본성의 욕망으로써는 이르지 못하는 어떤 것이라고 하는 것(132번에서)을 살폈었다. 우리는 이 곳 현세에서 착하게 생활함으로써 천당을 얻을 만하게 된다. 자, 우리 노력의 목표(천당)는 자연을 초월하므로(말하자면, 초자연적이므로), 그것을 얻을 만한 행위 역시 자연을 초월하거나 혹은 초자연적임에 틀림없다. 천주께서 그렇게 정하셨으며, 우리의 착한 행위를 그 보통 수준 이상으로 끌어올려 주시어 그 자체에는 없는 가치를 부여해 주시는 분은 바로 천주이시다. 천주께서는 성총을 주심으로써 그렇게 하신다.

139. 성총이란 무엇인가?

성총이란 우리의 성화와 구원을 위해 공짜로 베풀어주시는, 천주의 초자연적인 은혜이다.
성총은 천주께서 그리스도의 공로를 통하여 공짜로 주시는 천주의 은혜이므로 그렇게 불린다. 성총은 천주의 착하심이 아니면 도무지 우리에게 어울리지 않는다. 성총은 천주께서 우리에게 주신 인간적 본성의 부분이라거나 천주께서 섭리로써 돌보아 주시는 것처럼 우리의 본성에 자격이 있기 때문이 아니라, 위에서 말한 대로 천주께서 우리의 본성에 공짜로 더해 주시어, 우리의 선행이 자연적으로 지니고 있는 것보다 천주 보시기에 비할 수 없이 더 높은 가치를 그들 선행에 부여해 주기 때문에 초자연적이거나 혹은 자연을 초월한다고 일컬어진다.
두 가지 종류의 성총이 있으니, 성화성총(혹은 상존성총)과 조력성총이다.
성화 성총은 성신께서 우리의 죄를 씻어 주셔서 당신 보시기에 거룩하고 기꺼운 것이 되게 하기 위해 영혼에 부여해 주시는 속성이다. 우리는 이를, 성총이 단지 우리를 굽어보시는 천주 자신을 위하여 영혼을 아름답게 하는 것이라는 뜻으로만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 그것은 훨씬 더 많은 것을 행한다. 성 베드로는 그것이 우리를 '천주성에 참여하는 자'(베드로후 1,4) 되게 한다고 하신다. 이는 성총이 우리를 천주가 되게 함을 뜻하지는 않는다. 천주와 놀라운 친교를 이룰 수 있도록, 타고난 능력에 넘치게 헤아릴 수 없이 우리를 부요케 해 주고 높여 줌을 의미한다. 우리는 종이 아니라 당신의 벗이 되고 자녀가 된다. 성총은 새로운 생명, 주께서 말씀하신 생명을 나누어준다. “나는 양들로 하여금 생명을 얻고 또한 더 풍성히 얻기를 위하야 왔노라.”(요왕 10,10)
우리는 성세성사 때 그 성총을 받는다. 그것은 한 번 받으면 영혼 안에 그대로 남아 있다. 상존성총이라고 하는 이유가 그것이며, 그것을 지니고 있는 사람을 성총지위에 있다고 한다. 오직 대죄에 의해서만 그것을 잃게 된다. 그러나 혹 그것을 잃은 상태라 해도 제대로 된 고해 및 완전한 통회의 행위로써 회복시킬 수 있다. 성화성총은 기도 및 성사를 받음으로써 계속 증대될 수 있다. 그것은 너무나 큰 보배인 까닭에, 영혼 안에 증대시키기 위해 주의를 다하여 지키고 가능한 것을 모두 행해야 한다.
조력성총은 우리가 죄를 피하고 선을 행할 수 있도록 천주께서 베풀어주시되, 일시적인 초자연적 도우심이다. 천주께서는 조력성총으로써 우리의 정신을 비추어 주시고 의지를 움직여 주시며 강하게 해 주신다. 우리의 정신 속에 들어 와서는 천주를 더 사랑하며 섬기고, 자기 죄를 뉘우치고, 모욕을 용서하고, 가난한 이에게 친절하려고 애쓰는 기타 등등의 착한 생각은 조력성총의 보기이다.

140. 천주의 성총을 어떻게 얻어야 하는가?

주로 기도와 거룩한 성사로써 천주의 성총을 얻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