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문헌:스캔 문서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스캔 문서
위키문헌에서의 스캔에 대한 설명.
페이지 이름공간에서 스캔 문서를 보는 모습.

작업 공간[편집]

위키문헌에서는 유형별로 문서를 나누기 위해 이름공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금 이 문서는 "위키문헌" 이름공간에 있습니다.

위키문헌에서는 스캔 문서에 이름공간 2개, "색인" 이름공간과 "페이지" 이름공간입니다. 이 둘에서는 스캔 파일에서 문서를 검토하는 작업이 이루어지며, 독자가 이 공간에서 작품을 읽기 위한 목적이 아닙니다. 완성된 작품은 문서 끼워넣기라고 부르는 과정을 통해 (접두사가 없는) 일반 이름공간에 게시됩니다.

색인 이름공간[편집]

색인 이름공간은 해당 작품에 대한 "색인" 사항이 있는 최상위 문서로, 색인 문서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담기게 됩니다.

  • 작품의 각 페이지로 가는 링크.
  • ("파일" 이름공간의) 스캔 파일로 가는 링크.
  • 단순한 데이터 (제목, 저자 등)

색인 문서에서 원작의 페이지 번호나 목차 등을 모방해서 표시할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위키문헌:색인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모든 색인 문서는 분류:색인에 들어갑니다.

페이지 이름공간[편집]

페이지 이름공간은 쪽 단위로 나눈 개별 스캔을 표시하는 데 사용합니다. 페이지 이름공간에서 문서는 텍스트 편집 부분과 스캔 이미지 부분이 반씩 나눠서 표시되며, 이를 통해 원문을 텍스트 형태로 전사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부분에서는 이미지를 누르거나 마우스 스크롤을 통해 이미지를 확대 또는 축소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번호는 문서 이름 뒤에 빗금표와, 그 뒤에 붙는 번호를 통해 표시합니다. 이 번호는 파일 내에서의 페이지 번호로, 작품에서의 쪽수와 다릅니다.

왼쪽(또는 아래쪽)에 있는 텍스트는 편집할 수 있으며, 이 텍스트만이 일반 이름공간에 표시됩니다.

조작법[편집]

페이지 문서의 상단에는 글이나 아이콘을 통해 페이지 문서의 조작법이 표시됩니다. 상세한 모습은 스킨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색인 문서
머리말 및 꼬리말 표시
수평/수직 전환
스캔 이미지 축소
스캔 이미지 확대
확대 상태 초기화

머리말 및 꼬리말[편집]

간혹 일부 텍스트를 "본문" 바깥에 입력해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본문을 제외하고 "머리말"과 "꼬리말"이라고 부르는 편집 창이 있으며, 이 둘은 편집 창에서 표시되지 않는 것이 기본값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이 두 창에 입력한 내용은 페이지 이름공간에서만 보이며, 일반 이름공간으로 끼워넣을 때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여기에는 책의 쪽 번호와 같이, 본문에 포함되면 문서를 읽기 어려워지는 텍스트가 들어갑니다.

머리말과 꼬리말은 "교정 도구" 란에 있는 버튼을 누르면 표시할 수 있습니다. 버튼을 다시 누르면 머리말과 꼬리말을 숨길 수 있습니다.

기술적으로 설명하면, 머리말과 꼬리말은 noinclude 태그 안으로 들어갑니다.

일반 이름공간[편집]

일반 이름공간은 작업이 이루어지는 공간으로 보지 않습니다. 일반 이름공간은 교정의 마지막 단계로, 독자가 작업이 완료된 본문을 열람하는 곳입니다.

텍스트는 페이지 이름공간에서 일반 이름공간으로 끼워넣어지는데, 한 작품이 통째로 한 문서로 들어가는 경우도 있고, 부분으로 나눠 여러 문서에 걸쳐 들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끼워넣어진 문서의 왼쪽에는 해당 텍스트가 입력된 페이지 문서로 가는 링크가 있으며, 이 링크는 색인 이름공간에서 지정한 페이지 이름을 사용합니다. 문서 최상단에 있는 "출처"를 누르면 색인 문서로 갈 수 있습니다.

페이지 이름공간의 "페이지 본문"에 입력된 내용만 일반 이름공간에 표시되며, 머리말과 꼬리말에 있는 글은 표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