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문헌:위키미디어 재단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이동: 둘러보기, 검색

위키미디어 재단(Wikimedia Foundation)은 미국 플로리다 주법에 따라 설립된 비영리 공익 재단입니다.

재단의 설립[편집]

재단의 주요 운영체로서는 위키백과(Wikipedia)와 위키낱말사전(Wiktionary)을 들 수 있습니다. 위키미디어재단의 설립은 2003년 6월 20일에 위키미디어재단 설립자인 지미 웨일스에 의해 공식적으로 발표되었습니다. 위키미디어라는 명칭은 미국의 작가이며 Disinfopedia의 운영자인 Sheldon Rampton에 의해 제안되어 채택되었습니다.

재단의 설립 목적과 프로젝트들[편집]

재단 설립의 목적은 정보자료의 자유개방을 촉진 발전시키는 데에 있습니다. 특히 위키 이념에 근거로한 위키백과 및 다른 자매 프로젝트들을 일반 대중에게 알리고, 여기에 담긴 내용을 자유로이 개방시켜 관심을 가진 모든 사람들이 이를 보충하고 증가시키는 것을 재단 설립의 중요한 목적의 하나로 손 꼽을 수 있습니다. 재단은 또한 이미 폐쇄된 누피디아의 사무처리를 대신합니다. 재단의 관리 밑에 추진 중인 자매 프로젝트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재단의 운영[편집]

지미 웨일스는 재단 설립과 더불어 위키백과, 위키낱말사전 그리고 누피디아의 재무권을 위키미디어재단에 전수시켰으며 프로젝트와 관련된 Bomis에 의해 취득된 모든 저작권 역시 재단에 전수시켰습니다. 이 밖에 위키프로젝트들의 데이터를 관장하는 대형컴퓨터 일체도 재단에 소속되었습니다.

위키미디어 재단은 비영리 재단이기 때문에 재단의 관리와 운영은 참여자들의 기부금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기부에 관한 안내는 아래의 표시된 링크를 거쳐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지미 웨일스에 의하면 위키미디어 재단의 온갖 데이터의 교환, 전력소비에 사용되는 비용은 앞으로 Bomis가 감당하게 될 것이며, 재단의 설립은 또한 보다 많은 기부금을 모으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합니다.

링크보기[편집]

위키백과
위키백과에 이 글과 관련된 자료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