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문헌:컨센서스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의사결정절차[편집]

모든 사회의 의사결정은 기본적으로 컨센서스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원칙입니다. 간단히 말하면, 그 공동체의 일반적 의사를 말합니다. 원시시대 부터 지금까지, 미래에도, 공산주의건 민주주의건 어떤 공동체에서도, 그 원칙과 기본은 컨센서스입니다.

컨센서스의 의미[편집]

컨센서스(Consensus)는 공동체 구성원의 일반적인 동의를 말합니다. 컨센서스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구성원들의 숙려된 의견에 대한 진중한 고려가 필요합니다. 이상적인 컨센서스는 기존에 형성된 컨센서스의 반대 견해 또한 잘 고려하여 컨센서스를 더욱 증진시키는 방향으로 이루어집니다.

투표와의 관계[편집]

실질적으로는, 컨센서스는 없으며, 투표만이 존재합니다. 역시, 원시시대 부터 지금까지, 미래에도, 공산주의건 민주주의건 어떤 공동체에서도, 그 원칙과 기본은 투표입니다. 투표를 통해서 컨센서스의 여부가 판단되기에 그러합니다.

차이라면, 컨센서스가 개별적으로 확인이 가능하다면, 예를들어서, 국회의원이나 또는 유엔총회에서의 각국 대표의 입장을, 개별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면, 투표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국제사회에서는 그래서, 컨센서스에 의할 경우, 이의가 있습니까? 하고 물어보지도 않고, 안건이 통과되기도 합니다. 정식 상정조차 안 됩니다. 왜냐하면, 그만큼 수많은 시간동안 시끄럽게 이야기한 이슈라서, 컨센서스가 형성된 경우에는, 굳이 정식 투표 상정을 할 필요조차 없습니다. 그것이 컨센서스와 투표의 차이입니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