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문헌:토론에서 지켜야 할 점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위키문헌에서는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는 사람은 누구나 자유로이 참여하여 위키문헌에 각종 유익한 정보들을 수록하실 수 있습니다.

위키문헌에 아직 낯선 참여자나 위키문헌과 비슷한 웹사이트에서 크고 작은 경험을 가지고 계신 분께서는 아래의 몇몇 가지 점을 읽어 보시면서 한국어 위키문헌에서 참여자들 사이에 지켜야 할 예의를 숙지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는 위키미디어 재단 설립자 지미 웨일스가 모든 위키인들에게 신뢰와 경의를 갖고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참여해 주기를 당부하는 말에 귀를 기울이는 일입니다.

위키문헌에는 위에서 언급하였듯이 누구나 자유로이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참여자가 누구이며 그리고 무엇을 직업으로 삼고 있는지 대개는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어떤 참여자가 새로운 문헌(정보 자료)을 올리거나 또는 수록된 문서를 수정할 경우에는 위키문헌에서는 관리자 및 오랫동안 활동하고 있는 사용자가 이를 언제나 검토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문서 훼손 행위를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참여자가 쓴 글이 객관성이 결여되었거나 저작권에 위반이 되는 사항은 곧바로 수정되거나 삭제됩니다. 이에 따른 이유는 언제나 해당 문서의 토론페이지나 혹은 저작권 위반이라는 경고문을 통해 게시됩니다. 여기에 물론 참여자께서 해당 문서의 토론페이지에 자신의 의견을 남기거나 질문을 하실 수 있습니다.

  1. 상대방에게는 언제나 존댓말을 쓰시기 바랍니다.
  2. 토론 문서에 의견을 쓰신 후에는 언제나 토론자의 서명을 남겨주세요.
    • 서명은 편집창 위에 있는 단추 가운데 오른쪽 끝에서 두번째 단추를 누르면 저절로 찍히게 되는 부호 " --~~~~"가 자신의 서명과 날짜를 대신하여 줍니다.
  3. 자신의 의견이나 질문은 주제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주의해 주시기 바라며, 주제와 관련이 없는 개인적인 판단은 삼가하시기 바랍니다.
  4. 질문이나 의견을 쓰신 후에는 토론 상대자의 답변을 기다리는 느긋함(인내)을 갖기를 부탁드립니다. (위키문헌의 참여자들은 위키문헌의 편집 작업을 직업으로 삼고 있지 않다는 것을 명심해주세요.)
  5. 자신이 쓴 글이 수정 혹은 삭제되었다고 하여서 기분이 상하여 토론의 주제에서 벗어나 토론 상대자를 헐뜯는 행위는 하지 않도록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6. 특히 토론 상대자의 사용자 이름을 지칭하게 될 경우에는, 상대자와 얼굴을 마주하고 있지 않다는 점을 이용하여 상대자의 인격에 흠이 가는 말은 쓰지 않기를 부탁드립니다.
  7. 토론에서 참여자가 질문을 할 수 있듯이 참여자는 토론 상대자로부터 질문을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언제 공손히 질문하며 그리고 질문에 대답을 함으로써 말싸움이 일어나지 않도록 유념하시길 당부합니다.
위키백과
위키백과
위키백과에 이 글과 관련된
자료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