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롭다고 할 때의 자유/머리말
자유롭다고 할 때의 자유: 머리말
리처드 M. 스톨먼의 저작은 모두 언행일치 그 자체입니다. 문서화된 소스 코드에서 출판된 글과 녹음된 연설에 이르기까지, 이토록 자신의 생각과 저작을 모두 드러내놓은 사람은 드뭅니다.
그런 (스톨먼스럽지 못한 말을 잠깐 써도 된다면) 개방성은 참신한 것입니다. 어쨌든 우리는 정보를, 특히 개인 정보를 가치로운 상품으로 취급하는 사회에 삽니다. 바로 의문이 뒤따릅니다. 대체 왜 누가 그렇게 많은 정보를 대가도 없이 내놓으려고 할까요?
뒷장에서 보겠지만, 스톨먼은 이타주의자라서 그의 말과 저작을 내놓는 것이 아닙니다. 프로그램도 연설도 농담 한 마디도, 비록 대부분의 사람들이 익숙한 종류의 가격은 아니겠지만, 가격이 매겨져 있습니다.
저는 경고의 의미로 이 얘기를 하는 게 아니라 시인하는 차원에서 말씀드리는 겁니다. 스톨먼의 개인사를 파헤치기 위해 지난 한 해를 보낸 사람으로서, 스톨먼의 작품에 반대한다는 것은 그냥 좀 겁나는 정도가 아닙니다. "잉크를 통으로 사는 사람에게 시비 걸지 말라." 마크 트웨인의 격언입니다. 스톨먼의 경우, 자신의 모든 의견을 대놓고 믿는 사람에 대한 완벽한 전기를 쓰려 들지 말라, 쯤이 되겠군요.
이 책을 탐험하는 데에 몇 시간쯤 들이기로 하신 독자들께, 저는 슬래시닷 스토리나 구글 검색에서는 못 찾을 사실들과 인용문들이 여기 있다고 자신 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다만 이 사실들에 접근하려면 비용이 듭니다. 종이 책의 경우 전통적인 방식으로, 즉 책을 사는 것으로 대가를 지불하실 수 있습니다. 전자 책의 경우 자유 소프트웨어 식으로 이 사실들에 대한 대가를 지불하실 수 있습니다. 오라일리 앤 어소시에이츠에 있는 양반들 덕에 이 책은 그누 일반 공중 라이선스로 배포되는데, 그건 이 저작을 개선하거나 독자적인 개정판을 만들고 같은 라이선스로 배포하실 수가 있단 뜻입니다.
전자 책으로 보고 계시면서 후자의 지불 방식을 선호하신다면, 그러니까 이 책을 훗날의 독자들을 위해 개선하거나 확장하고 싶으시다면, 기여를 환영합니다. 2002 년 6 월부터 저는 웹 사이트 http://www.faifzilla.org 에 이 책의 생 HTML 판을 공개할 겁니다. 제 목표는 정기적으로 그걸 갱신하면서 사건의 경과에 따라 〈자유롭다고 할 때의 자유〉 이야기를 확장하는 겁니다. 후자의 진로를 따르시려거든 이 책의 '부록 다'를 검토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누 자유 문서 라이선스 하에서 주어지는 권리들이 나와 있습니다.
그냥 앉아서 온라인이나 다른 어디선가 읽으시려는 분들께, 나는 여러분의 관심 또한 똑같이 가치로운 지불로 간주합니다. 하지만, 이 저작을 가능케 했던 선의에 보답할 방법을 찾고 있는 자기 자신을 어느새인가 발견하게 되더라도, 놀라진 마십시오.
마지막으로 한 마디: 이 책은 저널리즘의 산물이기도 하지만, 기술 문서이기도 합니다. 이 책을 쓰고 편집하는 과정에서, 편집자들과 저는 리처드 스톨먼 본인을 포함하여 이야기 속의 여러 등장 인물들로부터 들은 설명들과 사실 관계를 중요시했습니다. 이 이야기 안에 있는 많은 기술적 세부 사항은 추가적인 또는 더 정제된 정보가 있으면 개선될 수 있겠다는 것도 느끼고 있습니다. 이 책이 GFDL 하에 공개되는 만큼, 우리는 여느 자유 소프트웨어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패치를 접수합니다. 접수된 패치들은 먼저 전자적으로 공개될 것이고 나중에는 인쇄본에도 포함될 것입니다. 이 책의 개선에 기여하고 싶으시다면, sam@inow.com 으로 제게 연락하실 수 있습니다.
(번역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