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영 민주통합당 상임 고문 대한민국 제18대 대통령 선거 불출마 선언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이 저작물은 공개적으로 행한 정치적 연설이나 공개적으로 법정, 국회, 지방의회에서 행한 진술이므로 대한민국 저작권법 제24조에 의해 어떠한 방법으로든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동일한 저작자의 연설이나 진술을 편집하여 이용하는 경우에는 해당 조항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존경하는 국민여러분


저는 오늘 새로운 길을 가려합니다.

대선을 앞두고 숱한 사람들이 저에게 물어 왔습니다. 언제 출마선언을 할 것인가 말입니다.


저는 오늘 이번 대선에 출마하지 않을 것임을 말씀드립니다. 제가 가고자 하는 새로운 길은 그동안 추구해왔던 가치와 정책을 실현시킬 수 있도록 정권교체를 이루는데 저를 바치는 것입니다.


국민 여러분.

저는 3년 전 용산참사를 보면서 새로운 길을 가야겠다고 결심했습니다. 용산 참사 희생자를 위한 추도미사 가운데 문정현 신부님이 “저기 앉아있는 정동영 의원이 조금 더 잘했더라면 이런 일이 없었을 것”이라고 했던 말씀은 아직도 제 귀에 쟁쟁거립니다.


그렇습니다. 저의 새로운 길은 용산으로 나 있습니다.


한진중공업과 쌍용자동차 사태는 저에게 또 다른 새로운 길을 열어주었습니다. 비정규직과 무분별한 정리해고 없는 세상으로 가는 길이 또한 저의 새로운 길입니다.


이 정권 들어 남북 관계는 대결과 증오의 시대로 후퇴했습니다. 우리는 다시 남북 간의 화해 협력을 복원하고 평화 통일의 길로 나서야 합니다. 통일은 소모가 아니라 생산입니다. 통일은 민족 복지의 길입니다. 저의 새로운 길은 평양으로, 시베리아로, 만주로, 파리로 연결돼 있습니다.


이명박 정권은 언론에 재갈을 물리고 민간인을 사찰하며 민주주의 원칙을 파괴하고 있습니다. 저의 새로운 길은 민주주의 심화의 길입니다.


저는 지난 3년간 진보적 민주당의 노선을 만들어내고 실천하는데 온 힘을 다했습니다. 이 노선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대선에서 민주당이 승리해야 합니다.


이것이 지금 국민으로부터 저에게 내려진 역사적 사명이며 새로운 길의 완성이라고 생각합니다.


민주통합당 대선경선 출마자 여러분!


우리는 독재를 이기고 민주화에 성공했습니다. 10년 동안 집권도 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많은 서민들은 살기 어려워 절규하고 있고 여전히 반칙과 특권이 난무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하나가 되서 경제민주주의와 복지국가의 길로 가야합니다. 후보 여러분이 더 치열하게 서민과 중산층을 위한 가치와 정책을 준비해주십시오.


경선 경쟁자들이 하나의 팀으로 집권하겠다는 의지를 가져야 정권교체를 이룰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정권교체 이후에 우리가 만들 세상에 대해 국민들에게 말씀해 주십시오. 저는 여러분 들 한 발 뒤에서 정권 교체에 제 모든 것을 쏟아 붓겠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국민 여러분,


저는 5년 전 대선 패배로 많은 국민들에게 실망을 안겨드린바 있습니다. 저는 오늘 새로운 길을 가고자 합니다. 조금 더 멀고, 길고, 험한 길을 가기로 했습니다. 이번에는 저의 모든 것을 내려놓고 정권교체의 길을 가겠습니다.


2012년 12월 19일, 모두 함께 얼싸안고 2013년 새로운 민주당 정부의 출발을 기뻐할 그 날을 위해 함께 갑시다.


감사합니다.


2012년 7월 9일 정동영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