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8주년 6.10민주항쟁 기념사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제28주년 6.10민주항쟁 기념사
제27주년 6.10민주항쟁 기념사 제18대 대통령 박근혜 제29주년 6.10민주항쟁 기념사
제28주년 6.10민주항쟁 기념식(서울특별시청 8층 다목적홀) 2015년 6월 10일 수요일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6․10민주항쟁 28주년을 맞아, 그 날의 고귀한 정신을 기리는 자리가 마련된 것을 뜻 깊게 생각합니다.

금년은 광복 70주년과 분단 70년을 동시에 맞는 해이기에 6월 정신의 의미가 더욱 각별하게 다가옵니다.

우리나라가 70년의 짧은 기간에 급속한 경제성장에 이어서 민주주의를 모범적으로 발전시켜올 수 있었던 데에는 더 나은 세상을 꿈꾸었던 수많은 분들의 헌신이 있었습니다.

정부는 그 분들의 숭고한 희생과 정신이 후세에 길이 계승될 수 있도록 모든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국민여러분!

이제 우리는 그 동안의 성취를 바탕으로 보다 성숙한 민주주의 실현과 국민대통합을 향해 나아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자유와 책임, 권리와 의무가 합리적인 균형을 이루고, 경쟁과 효율성이 상생의 가치와 조화를 이루는 선진사회로 나아갈 수 있도록 모두가 힘을 모아야 합니다.

정부는 자유민주 질서의 울타리 속에서 국민 누구나 자신의 꿈을 향해 마음껏 도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사회적 약자에 대한 맞춤형 복지정책으로 통합의 사회를 만들어 갈 것입니다.

이와 함께, 오늘 우리가 누리고 있는 자유와 인권을 북한 동포들도 함께 누리면서 인간다운 삶을 살 수 있도록 각별한 관심을 갖고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국민 여러분께서도 우리 사회가 성숙한 발전의 길을 가는데 힘을 모아주시고, 나아가 한반도 평화통일 시대를 열어가는 중심이 되어주시기 바랍니다.

다시 한번 6․10민주항쟁의 고귀한 뜻을 기리면서, 모두가 하나 되어 자랑스러운 대한민국, 희망의 통일 시대를 함께 만들어 나가기를 기원합니다.


2015년 6월 10일

대통령을 대표하여

대한민국 제1대 행정자치부 장관 정 종 섭



외부 링크[편집]

라이선스[편집]

이 저작물은 공개적으로 행한 정치적 연설이나 공개적으로 법정, 국회, 지방의회에서 행한 진술이므로 대한민국 저작권법 제24조에 의해 어떠한 방법으로든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동일한 저작자의 연설이나 진술을 편집하여 이용하는 경우에는 해당 조항이 적용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