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로동당 중앙위원회가 모택동 주석에게 보낸 서한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존경하는 모택동 동지 앞

 자기의 조국의 독립과 해방을 위하여 싸우고 있는 우리 조선 인민에게 당신께서는 배려를 베풀어 주셔서 각방면으로 원조를 하여 주시는데 대하여 조선로동당을 대표하여 우리는 충심으로 부하의 감사를 드립니다.

 미국침략가들을 반대하는 우리인민의 해방전쟁의 금일 전황에 대하여 간단히 당신에게 말씀을 들이려 합니다. 미국침략군이 인천에 상륙하기 전에는 우리의 형편이 좋지 않았다고 볼수 없었습니다. 적들은 패전에 패전을 거듭하여 남조선의 최남부 협소한 지역에 몰려 들어가게 되어 최후결전에서 우리가 승리할 가능성이 많았었고 미국의 군사적 위신은 여지없이 추락되었던 것입니다. 이후 미국은 자기의 위신을 만회하려고 조선을 자기의 식민지와 군사기지로 만드려든 본래의 목적을 기어이 달성하기 위한 대책으로 태평양 방면의 미국의 육해공군의 거의 전부를 동원하여 9월 16일에 마침내 대병력을 인천에 상륙 시킨 후 서울시를 점령하였습니다.

 전황은 참으로 엄중합니다. 우리 인민군은 상륙침입한 미군진격을 대항하여 용감히 싸워왔습니다. 그러나 전선에는 우리에게 참으로 불리한 조건이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려 합니다.

 적은 약 천대의 각종 항공기로 매일 주야를 구분하지 않고 전선과 후방할 것 없이 마음대로 폭격을 부절이 감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편으로 부터는 그를 대상할 항공기가 없는 조건 하에서 적들은 참으로 공군의 위력을 충분히 발휘하고 있습니다. 각 전선에서는 백여대 편성의 항공부대의 엄호하에서 적의 기계화력부대들이 활동하며 또한 특히 우리부대들을 저공비행으로 다수살상합니다. 후방에서 적의 항공기들은 교통, 운수, 통신기관들과 기타시설들을 마음대로 파괴하며 적들의 기동력이 최대한도로 발휘되는 반면에 우리 인민군 부대들의 기동력은 악화마비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각 전선에서 우리가 체험한 바입니다. 적들은 우리 군부대들의 교통, 운수 연락망을 차단하고 진격을 계속하여 인천방면으로 상륙한 부대들과 남부전선에서 진격하든 부대들이 연결됨으로 서울을 점령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런 결과 남반부에 있는 우리 인민군 부대들은 북반부로부터 차단되고 남반부 전선에 있는 .... 여러 토막으로 차단되었습니다. 그리하여 우리 군부대들은 무기와 탄약 .... 공급을 받지 못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몇 개부대들은 서로 분산되어 있으며 그 중 일부는 적에게 포위되어 있는 형편에 처하여 있게 되었습니다.

 우리의 운수, 공급 문제를 해결하고 기동력을 보장하자면 무엇보다도 해당한 항공력을 가져야하겠습니다. 그러나 우리에게는 이미 준비된 비행사들이 없습니다.

 친애하는 모 동지시여, 우리는 여하한 난관에 봉착하더라도 그것을 극복하면서 조선을 미제국주의자들의 식민지와 군사기지로 내놓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의 독립, 민주와 인민의 행복을 위하여서는 최후의 피 한방울까지도 앆이지 않고 싸울 것을 우리는 굳게 결심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전력을 다하여 새 사단들을 많이 조직 훈련하며 남반부에 있는 十여단의 인민군부대들은 작전상 유리한 일정한 지역에로 수습집결하며 또한 전인민을 총무장 하여서까지 장기전을 계속할 모든 대책들을 강구실시합니다.

 그러나 적들이 금일 우리가 처하여 있는 엄중하고 위급한 형편을 리용하여 우리에게 시간여유를 주지 않고 계속 진공하여 38도선을 침공하게 됐을 때에는 우리의 자체의 힘으로써는 이 위기를 극복할 가능성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당신의 특별한 원조를 요구하지 않을 수 없게 됩니다. 즉 적군이 38도선 이북을 침공하게 될 때에는 약속한 바와 같이 중국인민군의 직접 출동이 절대로 필요하게 됩니다.

 이상과 같은 우리의 의견을 당신에게 제의하게 되니 이에 대한 당신의 회답을 우리는 기다림니다.

조선로동당. 중앙위원회.
김일성 金日成
박헌영 朴憲永

1950. 10. 1
평양시

라이선스[편집]

이 문서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저작권법 제2장 제12조에 따라 퍼블릭 도메인으로 배포됩니다. 이 문서는 국가관리문건과 시사보도물, 통보자료 등에 해당하므로 저작권의 제외대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