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과 그 전후
검•시어딤 譯
登場人物
「죽음」
그림자 (몃 사람)
남편
안해 ─ A子
醫師
看護婦
한멈
學生 (세 사람)
刑事係
그 바ᇧ
- 序幕
- 幕 열린다. 舞 가운대 좀 들어간 곳에 불ᄭᅩᆺ 하나이 흐리게 불붓는 밧게는, 모도 어두움. 이러케 지나기를 五分間.
죽음 ᄯᅢ의 흐름에 ᄯᅥ돌던 족으만 방울 하나이 고만 소리를 남기고 터질 ᄯᅢ가 왓다. 그 준비를 하여 두라.
- 불ᄭᅩᆺ 近處에서 感情이 들지 아는 중얼거리는 것가튼 이 소리가 들린다. 沈默.
죽음 ᄯᅩ 한 個의 목숨에 永久히 열리지 안는 잠을쇠를 채울 ᄯᅢ가 왓다.
- 불ᄭᅩᆺ 近處에서 중얼거리는 것 가티 이 소리가 들린다. ᄯᅩ 침믁, 그 침믁 새에 舞臺 좀 더 밝아지고 불ᄭᅩᆺ 뒤에 안즌 「죽음」의 모양이 재ㅅ빗 背景 가운대 나타난다. 舞臺 밝아지는 것과 함ᄭᅴ 천천이 흐려지는 불ᄭᅩᆺ 周圍에는 그림자 몃 사람이 半圓形으로 둘러 잇다.
죽음 준비를 하여 두라 (그름자들 머리를 그덕인다. 알에도 갓다) 슬픔과 괴로움과 답답함의 소리가 ᄯᅩ 한번 ᄯᅢ의 줄기를 저어 노을 터이지. 다만 이번 것은 귀에 잘 안 들리도록 작은 것이다. 두손의 손ㅅ가락 數보담도 적은 사람의 발거름이 흐려질 ᄲᅮᆫ이다. 사람 全體는 돌아보지도 아니하고 如前히 方面 업시 그 겨틀 ᄲᅡ져 지나갈 터이지 (좀 오래 沈默) 그러치만 작으나 크나 가튼 일이다 작으나 크나 가튼 일이다 드디어 맨 마지막에는 天體의 타는 大音樂의 소리도 어린애의 爽俠한 첫소리도 고지낙해질 ᄯᅢ가 온다─ 업서질 ᄯᅢ가 온다─ ᄭᅳᆫ어져 버릴 ᄯᅢ가 온다. 모도 다─ 가튼 일이다. (침묵) 걸쇠와 잠을쇠는 든든하야. 작아고 목숨은 목숨이다. ᄭᅩᆨ 걸쇠가 벗어젓다는 안 되느니라. 틀림 업시 바ᄲᅮ지 안케 이 불ᄭᅩᆺ이 흐려져 가지 아느면 안 된다 (침묵) 大抵 누리에 잇는 모든 불ᄭᅩᆺ이 모도 ᄭᅥ져 벌릴 ᄯᅢ─ 大抵 음즉이는 것이 모도 안 음즉이게 될 ᄯᅢ─ 내가 나 自身을 이져 버릴 ᄯᅢ 그 ᄯᅢ가 오는 것을 고지낙이 느리게 凉凉히 기다리지 아느면 안된다. 이 불ᄭᅩᆺ도 모든 불ᄭᅩᆺ과 가튼 運命을 바다서 ᄭᅥ지지 아느면 안된다. 그 준비를 하여 두어라 (좀 오래 沈默. 불ᄭᅩᆺ 작고 흔들린다) 보라. 불ᄭᅩᆺ이 苦悶한다.
안해의 소리 아─ 덥다.
남편의 소리 어렵지오? 내 부처 주지.
안해의 소리 괜챤아요.
- 그름자들 夫婦의 소리를 듯고 일어서려 한다.
죽음 가만 (안해의 呻吟하는 소리 들린다. 그름자들 일어서려 한다) 가만. 너희들은 묵숨에 그러케ᄭᅡ지 마음을 부치느냐. 불상한 者들이다. 終焉을 생각해보라. 모든 生命의 ᄭᅳ틀 ᄯᅩᆨᄯᅩᆨ이 보아 두라. 덤뷜 必要는 업다. (침묵) 그런다고 너히들 威嚴을 차릴 必要는 업다. ᄭᅩᆨ 이길 者는 威嚴이 쓸 대 업다. 덤뷔지 말고 목숨이 命하는 대로 그 일을 일보라. (침믁)
남편의 소리 자─ 부처 주지요.
안해의 소리 아니요 졍말 괜챤아요. 당신님이 ᄭᅢ 계시면 잠이 안 오니 자 ᄲᅡᆯ리 자주세요.
죽음 서로 慰勞해 줄 수 잇슬 동안에 서로 慰勞하라. ᄯᅢ는 멎지 안코 지나간다. (그름자들에게 向하여) 너희들은 가서 죽어가는 사람의 일을 돌보아 주라. 나는 여긔서 고지낙이 불ᄭᅩᆺ의 희롱을 보고 잇겟다 (좀 오래 沈默) 래일 아츰 萬物에게 生命을 준다는 해가 새빛으로 東편 하눌에서 여름의 뫼와 바다를 빛나게 비치이기 시작할 ᄯᅢ 모든 물건이 즐거움에 못 이겨서 목숨을 讚誦할 ᄭᅩᆨ 한창 그럴 ᄯᅢ 그 젊은 계집의 작은 불ᄭᅩᆺ은 다─ 부터 버리리라. 모도 다─ 가튼 일이다. 來日 아츰 닐곱 時. 너희들은 來日 아츰 일곱 時를 닛지 마라.
- 舞臺 처음과 가티 어두워진다. 불ᄭᅩᆺ 작고 흔들린다. (좀 오래 沈默)
한멈의 소리 마님, 단여왓슴니다.
남편의 소리 무어 무어라시던가.
한멈의 소리 院長은 벌서 주므셔서 來日 아츰 여듧시 ᄶᅳᆷᄭᅡ지 무러 보겟답듸다.
안해의 소리 그래? 수구 햇네.
남편의 소리 올ㅅ바에는 좀 더 ᄲᅡᆯ리 와 주시면 조켓구먼.
죽음 (한참 沈默 뒤에) 모도 다─ 가튼 일이다.
- 幕 천천이 나린다. 序幕 (ᄭᅳᆺ)
- 第一場
- 海岸 保養 別莊의 한 방, ᄯᅳᆯ에는 작은 소나무서 폭이와, 랭초 盆 열암은 개. 퇴ㅅ마루에는 털이불로 더픈 藤椅子 하나. 방안에는 젊고 파리한 안해, 숨쉬기 괴로운 듯이, 하─얀 자리 우에 하눌을 向하고 누어서 부채질한다. 그 겨테 한 사람 用의 모긔帳 치워 잇다. 덧門은 열려 잇고 첨하 ᄭᅳ테는 키후 觸燈이 걸려 잇다.
- 病室에 결한 腰窓으로 ᄯᅳᆯ에 面한 한방에는 眼鏡 ᄭᅵᆫ 看護婦가 看護服을 벗고 잘 준비를 하고 잇다. 밤. 멀리서 오는 물ㅅ결 소리와 벌네 소리만 들린다.
- 幕 열린다. 좀 잇다 열 時 친다.
안해 간호부.
간호부 (시ᄭᅳ러운 듯이, 그러나 소리는 얌전하게) 네.
안해 당신 자기 前에 한번 더 어름 주머니 밧과 주우.
- 간호부 실흔 듯이 대답하고 看護服을 벗은 대로 부억으로 간다. 어름 ᄭᅢ트리는 소리.
- 모긔帳 속에서 남편 나온다.
남편 (혀를 채면서 작은 소리로) 오는 것들이 모두 다 갓지 아는 것들이로다. ᄯᅩ 그걸 안 햇소?
안해 아즉 안 주므시셨서요?
남편 그덕그덕 하댓지. 에─ 더운 밤이로다. 난 亦是 ᄭᅢ잇는 것이 조타. 자면 ᄭᅮᆷ만 ᄭᅮ여저서….
안해 그래두 이제 친 건 몃 時ᅟᅵᆫ가요 열두 시지요?
남편 음 아즉 열시외다.
안해 아즉...... 아─ 긴─ 밤이다.
남편 (同情하여서) 정말 괴롭지요? (이마를 쓸어 준다) 에─구 이 ᄯᅡᆷ 봐라. (겨테 잇는 핸커치─ᅋᅳ로써 씨츠려 한다)
안해 안 돼요 안 돼요 그러케 가차 오면……. 당신님은 넘우 無神經이야요. 傳染하면 엇지 하시랴우?
남편 못난 소릴!
안해 못난 소리가 아니야요. 당신님ᄭᅥ정 結核에라도 걸려 보시요 약들을 엇지 하겟나요.
남편 그런 消極的 일만 생각하는 것보담, 당신이 나으면 애들이 엇지 깃버하겟나 그걸 생각하는 편이 썩 더 正確하구 조치 안소.
안해 그런 느린 말슴만 하시며...
남편 왜 느린 말이요?
안해 느린 말슴 아니구요! (성난 것가티 나츨 돌린다. 좀 잇다가 온화한 소리로) 怒하시지 말아주셔요 네? 전 이전 ᄭᅩᆨ 죽을 테니ᄭᅡ 이제부터는 죽을 ᄯᅢᄭᅥ정 성 안내기로 합시다.
남편 그런 소릴…. 성낸 건 당신이 아니요?
안해 참 그랫지요. (좀 잇다가) 그래두 怒하시지 마셔요. 전 느린 말을 들으면 참 성이 납듸다 그려. 이즈음은 죽을 줄을 ᄭᅩᆨ 알아 노으니ᄭᅡ 니야기의 참말 거짓말이 진저리 나두룩 ᄯᅩᆨᄯᅩᆨ이 알겟습듸다 그려. 당신님ᄭᅥ정 마음에 업슨 말슴을 하셔서 절 慰勞하시는가 생각함은…… 정말 쓸쓸해져요. 그러니ᄭᅡ...
- 이ᄯᅢ 看護婦 얼음 주머니를 다섯 개 안고 온다. 니야기 ᄭᅳᆫ어진다.
간호부 가제 밧구엇기 아즉 괜챤을 줄만 알앗더니 벌서 녹앗습니ᄭᅡ?
남편 (안해의 머리의 어름 주머니에 손을 대여 보면서) 이거 잘─ 녹앗서요. 대린차 ᄶᅳᆷ은 먹을 것 갓다.
- 看護婦 얼음 베개를 밧구고 머리와 가슴의 얼음 주머니 全部를 밧군다.
간호부 하는 길에 體溫ᄭᅥ정 보십시다.
안해 어려워서 시ᄭᅳ러우니 그만 두어 주십시오.
남편 (燥急히 헐덕어리면서) 한번은 안해두 조치 안소? 그만 두어 주시오.
- 이ᄯᅢ에 살門이 열리는 소리가 난다. 구두 벗는 소리로 醫師인 줄 알고 看護婦 ᄲᅡᆯ리 다음 방으로 간다. 이편 門으로 醫師 登場. 모도 간단히 례한다. 의사 病床에 갓가히 가서 患者를 드려다 보면서.
의사 엇덧슴니ᄭᅡ?
남편 (안해의 대신으로) 나두 이틈ᄶᅳᆷ은 東京에 일이 이서서 못 왓다가 오늘 저녁 前에 왓는데 오늘밤은 대단히 어려운 모양이야요. 대단히 더워하구 숨이 보시는 바 가티 이러케 힘들게 해요. 속은 如前히 ᄯᅩᆨᄯᅩᆨ해 잇지만 간호부, 病床日記 좀……….
- 간호부 다음 방에서 대답하면서 面鏡을 向하여 나츨 만졋다 한다.
의사 무어, 좃습니다. (고지낙이 脈을 보면서) 口味는 엇덧습니ᄭᅡ?
남편 저녁ᄯᅢ, 무슨 생각이 낫는지 北海道ㅅ 것이 먹구 십다구 해서 乾鮭 족음하고 昆布茶하구 米飮을 좀 먹엇겟지오. 능금도 먹구 십다구 해두 아즉 조흔 것이 나지 안쿠 消化 안 됏다는 안 되겟기 그만 두엇는데요………
의사 괜챤치요 족음은………. (안해에게 向하여) 잡숫구 시픈 것은 아무 걸 자셔두 괜챤아요. 婦人은 胃는 안 밧브니ᄭᅡ요. 어드랫습니ᄭᅡ 鮭魚하구 昆布茶는 그래요 그건 잘 햇습니다. 北海道 맛이 납듸ᄭᅡ 간호부 看護服을 입고 나와서 용케 病床日記 等을 내놋는다.
- 아ᄭᅡ 院長에게 사람을 보내섯지만 마침 院長은 주므신 다음이댓서서………. 來日 아츰은 일즉이 오시겟지요. 그래서 엇더냐구 내가 바ᄲᅵ 오게 되엇습니다.
- 이제 方今 대인 冰囊을 치우고 배와 등을 打診 聽診한다. 안해의 숨 더욱 急하여진다. 의사 눈ㅅ살을 ᄶᅵ프린다. 발을 만져 보면서
의사 발이 칩지 안습니ᄭᅡ. 시리면은 湯罐에 더운 물을 너서 듸리고 (간호부 머리를 그덕인다) 아니 이런다구 別루 머 그런 바는 아니야요……… 아니지만 할 수 잇는 대루 마음을 나려 안쳐서 고지낙히 하시지 안으면 안 되여요. 한번 더 注射하지요.
- 주사의 준비를 하고 注射를 하랸다.
안해 오늘 藥은 내음새가 달습니다 그려.
의사 二年이나 알으시면 病人 분이 우리보다 銳敏하게 되여요. 그래요 오늘은 좀 다른 거루 해 보려구요.
- 진찰을 ᄭᅳᆺ내고 가려구 인사를 하면서, 의사 남편에게 눈ㅅ짓을 한다. 안헤에게 정신 일흔 남편은 가치 의사에게 意味 잇는 듯한 눈ㅅ짓을 하고 ᄯᅡᆯ아 나가지는 안는다. 醫師 할 수 업시 혼자 나간다. ᄯᅡᆯ아 갓던 看議婦 돌아와서
간호부 醫師ᄭᅦ서 院長의 말슴이 잇다구요.
남편 (탁 생각낫지만 안해의 아피라 모른 체 하고) ,음 그래요?
- 일어서서 겻방으로 간다. 간호부는 그 자리에 잇고.
의사 病이 대단히 낫부게 되엇서요. 注意 안 하시면 안 되리다.
남편 ……… (잠잠히 의사를 드려다 본다).
의사 무엇이던 살아게실 ᄯᅢ 들어 두실 것이 잇스면 이제라야………
남편 알앗습니다.
간호부 (겻방 소리를 못 듯게 하려고) 마님 제가 아ᄭᅡ 院長 宅에 가는 길에요, 저 개가……… 여긔두 흔히 오지요 그 개가……
안해 (엄하게) 그런 니야긴 잇다가.
간호부 그래두 정 재미 잇서서 못 견듸겟는걸요. 그 개 눈ᄭᅡᆯ 우에 어대ㅅ 사환애가………
안해 (작게 날카롭게) 가만 잇서 주어요. (좀 머리를 들고 듯는다)
의사 알게 할데두 알리는 편이 좃습니다.
남편 저녁에 편진 햇서요. 그러구 저 애들이오.
- 妻는 決心하구 一年 동안을 만나 봣는데요 엇지 할는지요?
의사 그랜요.…… 이리면 좀 酷毒히 들리실진 모르지만 夫人ᄭᅦ서 만나 보구 십다지 아느시면 그만 두시는 편이 조흘 듯 해요. 만나신 대두 아무데두 이 境遇에 조흔 結果는 생각할 수 업스니ᄭᅡ요. 그대루면은 萬一의 機會가 남는 셈이 됩니다. 醫師의 義務로 사람의 목숨을 마지막 瞬間ᄭᅡ지 保護하지 안으면 안 되는 責任을 ᄭᅢ다름으로 난 이러케 말슴 듸리는 거야요. 할 수 잇는 대루 안 만나 보이시는 편이 조치요. 그것두………
남편 알겟습니다. 알겟습니다.
의사 그것이 말슴이야요 만나 보신대두 말하자면 不幸의 色彩를 한층 더지게 하는 것 가튼………
남편 아 알앗습니다 알겟서요!
의사 좀 過하게 말슴 듸렷는지는 모르겟습니다만……… 그러구 이제 安眠 注射를 햇섯스니ᄭᅡ 잠간은 잘 주므시겟지요. ᄯᅩ 容態의 변화가 잇스면 언제던 사람을 보내 주십시요. 곳 올께 엇더턴 대단한 걱정이시겟습니다.
남편 고맙습니다. 오래 괴로움 ᄭᅵ첫섯는데 壽命이 업섯습니다.
의사 (좀 소리를 노피어) 그래서 院長은 그걸 말슴듸려 달라구 함으로………. 그 藥을 쓰며는 或 ᄯᅳᆺ 밧게 특별한 效力이 잇슬지도 못라요.
남편 (좀 소리를 노피어) 여러 가지 同情은 참 고맙습니다.
- 의사 간다. 남편 病室에 온다.
남편 간호부 가 주므시우 얼음이 녹으면 내 당신을 ᄭᅢ우지요.
간호부 아니 괜챤습니다.
남편 괜챤치 안어! 來日이 잇지 안소? 난 來日 낮에 실컷 잘께 당신은 자시우.……… 가만, 그러구 자기 前에 네? 겻집에 가서 電話 좀 빌어서 菜蔬商에게 능금 가져 오래 주우. 오늘 밤은 글럿는지 모르지만 來日 아츰 일즉이 가저오라요 그래 주.
- 간호부 간다. 남편 腰窓을 닷고 就寢. 잠간 침믁. 안해 남편에게 向한다.
안해 간호부 자나요?
남편 자는 것 갓소. 그런대 注射한 다음에 편안해젓서요?
안해 오래간만에 속과 숨이 다─ 편안해젓서요. 그래두 ᄯᅡᆷ이 작구작구 나와서………. 아─ 덥다. 더운 것두 대단히 괴로운 거야.
남편 정 오늘 밤은 더운 밤이다. (하늘을 쳐다보고) 비가 올 것 갓구려 안 와서 그러쿠레.
안해 죽을 것 갓구두 안 죽어지는 것두 어러워요.
남편 무슨 말슴을………. (침믁)
안해 여보서요.
남편 왜요.
안해 醫師 무에래요?
남편 藥 일로 院長에게서 무슨 말이 잇섯다구요……….
안해 오래 말슴하십듸다 그려.
남편 머 그리 오래지두 안치 아낫서요?
- (좀 沈默)
안해 저 거시키요.
남편 네.
안해 애들이요.
남편 네.
안해 亦是 안 만나보는 편이 조태지요?
남편 (ᄯᅳ끔하여) 누구서 그런 소릴 해요? 언제던지 만나구 십다면 데려오지요. 만나구 십지 아나요
안해 아니요.……… 이전 거짓말하긴 그만 둡시다.
남편 (ᄭᅢ다른 것 가티) 음 그만둡시다.……… 올소이다.
안해 그럼 저두 당신님ᄭᅦ 쓸데 업는 소리 뭇는 건 이전 안 하겟서요. 죽을지 살진 自己가 第一 ᄯᅩᆨᄯᅩᆨ이 아는 것이니ᄭᅡ요.
남편 ………
안해 전 당신님을, 한번 이러케 看病해 듸리구 시펏서요.
남편 弄談 마시요. 난 이런 病은 ᄯᅡᆨ 살혀요. (억지로 웃는다)
안해 졍 그래용 (안해도 웃는다)
남편 그래두 萬一 그러케 되면 내가 당신ᄭᅦ 해준 十倍 以上으로 날 看病 안 해주면 난 성낼 테야요.
안해 그런 마음에 업슨 말슴을 하셔요? 당신님은 거짓말을 하셔요.
남편 거짓말이 아니외다.
- 안해 대단히 성난 것 가티 오래 沈默
남편 여보 A子氏 내가 잘못햇섯소. 그러치만 누구가 무에라던지 난 한 번 더 당신을 살려 보구 시프외다. 거짓말을 하는 내 입을, 내 귀는 그것을 미드려구 해요.
안해 (感하여) 아니야요. 성을 내구 해서 정 졍 제가 잘못햇서요 당신님의 마음 속은 잘 알구 잇지만은……… 이전 제 차림에 더 살구 시픈 마음을 안 나게 해 주셔요 네? 그것보담 藥으로 속이 편안할 동안 자미 잇는 니야기라도 하십시다. 네?
남편 그래두 당신은 좀 자야 하지 안……… (自己에게 생각나서 혀를 차면서) 난 웨 이리 시재 일만 생각한단 말인구……… 자 밤새도록 야기합시다.
안해 아아 깃브다 (대단히 깃븐 듯이) 무슨 니야기던지 해주셔요.
남편 자─ 무슨 니야길 할가 (침믁) 니야깃 말이 낫스니 말이지 갓 結婚 햇섯슬 ᄯᅢᆫ 每日 밤 누어서 한 마듸씩 햇더니만,
안해 그래두 한 달ᄶᅳᆷ 지나서는 니야기 ᄭᅡᆷ이 다─ 업서젓섯지요?
남편 한달 連續한 건 훌륭하지요. 당신은 대단히 욕심이 만핫지요? 톨스로이의 「復活」 가튼 건 첨부터 마지막ᄭᅡ질 하로 밤 동안에 시켜버리구. 이야기 하면서 自己가 興奮한 나두 못낫거니와 당신도 前後 생각 업는 사람이엇섯다우. 그러니ᄭᅡ 한 달 동안에 말ㅅ감이 다─ ᄭᅳᆺ나 버리겟지요. 그래두 그 德으로 당신도 ᄭᅫ 有識하게 되엇소인다.
안해 정말 여러 가지 일을 가르쳐 주셧지요. 그만큼 마음이 작구 작구 發育되는 ᄯᅢᆫ 前에두 뒤에두 업섯서요. 그다음부터는 도루 점점 바로 뒤ㅅ거름질하여 버렷겟지요.
남편 第一루는 내가 점점 不熱心하게 된 연고이왼다 (웃는다) 자, 덧門을 그만 다다 버리지요. 넘우 밤ㅅ 긔운이 만히 오지?
안해 아니 亦是 여러 두어 주십시요. 더울 ᄲᅮᆫ이 아니라 다드면 숨이 답답해저서 (문 밧글 보고서) 날이 흐림니다 그려. 별은 아무데두 안 뵈지요?
남편 (하눌을 쳐다보면서) 에이구, 바람두 업는데 저 구름 날아가는 것 봐라. 八月이라 허믄 亦是 別로히 日氣가 낫버요. 아 저─긔 하나 뵌다. 보임니ᄭᅡ?
남편 이젠 들어가 버렷다.
안해 별에게두 作別을 햇구……… (침믁) 거짓말이야요 弄談이야요. 전 이러케 別것이 다─ 사랑스러웟 다 情다윗다 할 젠 아무래두 안 죽어요. 정말 이 괴롭던 일이나 슬펏던 일이나 다 아름답게만 생각나요……… 그러니ᄭᅡ 전 나을 테야요 ᄭᅩᆨ 낫지요.
남편 네, 참 낫습니다. (좀 침믁) 당신의 괴롭다구 생각한 일이나 슬프다구 생각한 일이나, 世上 사람에게 말하랴면……… 내가 第一 실혀하는, 신것이나 단것을 다─ 알구 感情의 種子가 ᄭᅩᆺ난 사람에게 말하랴면 귀찬은 일이랄지는 모르지만, 나로써는 亦是 그것이 즐거웟서요. 머, 그 當時엔 대단히 시ᄭᅳ럽다구 생각은 하얏지만………. (좀 억지의 웃음을 웃는다) 엇더튼 내 性格에나 일에 標ㅅ대가 서기 前에 당신이 세상을 ᄯᅥ나면 내 나치 서지를 못해요. 나두 언제ᄭᅥ정이던 이러구 잇지는 아늘 테야요. 당신이 탈이 나서 이 二年 동안 놀고 잇난 동안에 점점 標ㅅ대를 차젓소이다 노는 것두 낫븐 것ᄲᅮᆫ이 아니라오. 아즉ᄭᅡ지 나는 거저 다만 허투루 뭉개기만 햇지요. 그것이 안 되게 됏서요. 생각해보면 이제ㅅ것 일 가튼 일은 하두 못하엿는데 그래두 당신은 내게 잘 참아 주엇습니다. 말하자면 당신은 ᄭᅫ 순하게 된 사람입닌다.
안해 일을 만히 하시지 아엇서요?
남편 失敗한 일은 암만 잇서두 오히려 하지 아는 편만 못하다오.
안해 그래두 당신님은 學生들에게 힘으로 되어 게시지오.
남편 안 되어 안 되어. 길 일흔 羊이 길 일흔 羊을 引導할 수 업서요. 나가튼 것은 정말 말하자면 가만히 自己 압만 보고 잇지 아느면 안 되는 것이외다. 이런 사내답지 아는 소리를 당신에게 말하기는 부ᄭᅳ럽지만.
안해 ᄯᅩ 그런 말슴을 그런 말슴을 하시믄 저는 더옥 더 죽고 시퍼져요.─ 저 거시키요.
남편 네.
안해 제 手帖이요.
- 이ᄯᅢ, 한멈•비틀비틀하며 登場. 자리옷채로.
한멈 서방님, 이런 ᄭᅩᆯ을 해서 용서해 주십시요.
남편 멀 그러나 이런 ᄯᅢ 일어나서.
한멈 ᄯᅩ 우스실진 모르지만 이제 별한 ᄭᅮᆷ을 봐서 그래서………
남편 ᄯᅩ ᄭᅮᆷ 니야기 조아, 자게.
한멈 그럿습니ᄭᅡ? 마님은 주므십니ᄭᅡ?
남편 ᄭᅢ 잇네 왜?
한멈 네─ 그럼 ᄯᅩ………
- 한멈 登場. 잠간 침믁
안해 당신님ᄭᅦ 암만 해두 안 보인 저 手帖이요 물ㅅ빗 ᄯᅮ껑한 것 말이야요.
남편 네.
안해 그건 저 壁장 알에층에 너어 두엇는데요… …아니 아즉 보시면 안 되어요……… 손 좀 주셔요 (남편의 손을 잡고 ᄯᅩ 한 손으로는 가만히 쓸면서) 제가 말이야요……… 제가 만약 죽어버리면요……… 그ᄯᅢ 보서요. ᄭᅩᆨ 나을 테지만.……… 그러구, 이번은 ᄭᅩᆨ, 괴로움만 ᄭᅵ치지 안코 드러 일 할 테야요. 조치요? 네?
남편 ………
안해 그러케 怒하시면 실혀요.
남편 (그 말과 한ᄭᅴ) 성은 왜 내요.
- 沈默
남편 당신은 정말루 낫─지 아느면 안 되어요 그럴 作定이면, 마즈막 瞬間ᄭᅡ지라두 목숨을 重히 하지 아느면 안 됩니다. 疲困해지면 안 되겟스니……… 그래두 더 니야기 할가요? 더 니야기할 것이 잇습닛ᄭᅡ?
안해 이젠 업서요.
남편 그럼 좀 자보십시요.
안해 네. 그 대신 당신님두 좀 주므셔요.
남편 난 괜챤소이다. 게다가 모긔帳두 안 치구 자면 모긔 성화에 당신은 못 잡니다 내 겨테서 부처 듸릴 터이니 걱정 말구 자시요.
안해 당신님이 안 자시면 전 잠이 안 오는 걸요.
남편 頑固구럭이 그러면 나두 자지요.
안해 자 당신두 몸보중 잘 하셔요. 그럼 잘 주므셔요.
- 남편 모긔帳 속에 들어간다. 안해는 呼吸이 곤난하면서도 장하게 부채를 들고 모긔를 날린다. 催眠劑의 효험이 나타나서 苦眠에 들고 부채는 손에서 ᄯᅥ러진다. 남편 모긔帳 속에서 나와서 안해의 겨테 가서 부채로 부처 준다. 한멈 ᄯᅩ다시 몰래 登場.
한멈 서방님 마님은………
남편 (씨그러운 듯이) 잠들엇스니………
한멈 서방님 아ᄭᅡ ᄭᅮᆷ을 ᄭᅮᆫ 다음에는 전 암만 해두 잠이 안 와요. ᄯᅩᆨᄯᅩᆨ이 생각나는 ᄭᅮᆷ이엇섯는데요. 하누님이, 서방님. 하누님ᄭᅴ서 마님을 불러가셧겟지요. 그것이, 서방님. 그 하나님 얼울이 ᄭᅩᆨ 서방님 고대루 엇서요.
남편 무슨 갓지도 안은 소릴……… 썩 가 자게.
한멈 게다가……… 별루 무서워서………
남편 조흐니 조아 가 자라닛가!
한멈 네 그리옵지요. 서방님 「하나님을 밋는 者는 福 잇다」고 말슴하지만………
남편 講道는 來日 해주게 내게는 생각하는 일이 잇스니ᄭᅡ……… 자 조으니 ᄲᅡᆯ리 가 자게.
한멈 (실흔 듯이) 그럿습니ᄭᅡ 그럼 자겟습니다.
- 한멈 退場. 남편•안해의 낯을 드려다 본다.
- 舞臺 그대로 어두어진다.
- ᄯᅡ─크•췌인쥐.
- 잡은손을 참아 놋키가 실혀 ᄭᅩᆨ 쥐엇다가 노으려다가 더 ᄭᅩᆨ 쥐엇지오 그리고 나는
- 「이번에 ᄯᅥ나면 언제나 오시려오?」 하닛가 사랑의 그는 소리 업는 가는 웃음을 흘리면서 내 손을 이끌어 西쪽 파란 하늘의 初生달을 가르쳐 주면서 「저 달요? 두 번 ᄯᅩᆼ그래지는 그날에 나요」
- 「에구─ 그러케도 오래나요 난 참 一日이 如隔三秋ᅟᅵᆫ데………」
- 「무엇이야요?」 「한一 날日 一日동안이라두 말이야요」 「一刻 말요? 네? 一刻이 如隔三秋라는 말심이지오 알앗습니다 알앗서요 전 도라서기도 실힌데……… 엇더캐요……
- 그러고 사랑의 그는 나의 손을 쥐기를 ᄭᅩᆨ─ 더 ᄭᅩᆨ─
手帖에서 一節……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