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7 국민 투표 실시 결과에 대한 담화문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10·17 국민 투표 실시 결과에 대한 담화문
제6대 대통령 박정희
1969년 10월 17일 실시된 헌법개정안의 국민투표 결과에 대한 담화문 1969년 10월 18일 토요일


친애하는 국민 여러분!


이번 국민 투표에서 국민 여러분이 다시 전폭적인 지지로 이 정부를 신임해 주신데 대하여, 나는 먼저 주권 시민 여러분에게 깊이 감사를 드리며, 동시에 나에게 부과된 무거운 책임을 통감해 마지않습니다.

나는 다시 새로운 기분으로 국민 여러분의 여망에 부응하기 위한 국정 쇄신에 노력을 다할 것이며, 질서와 안정을 굳게확보한 속에 조국 근대화의 우리 전진 대열을 더욱 굳세게 전진시켜 나갈 것입니다.

여기에는 여,야가 없고, 관,민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오로지 우리의 목표를 좀더 멀게 설정한 하나의 초점을 향하여 전진하는 우리 온 국민의 단결만이 있을 뿐입니다.

모든 공무원은 국민의 두터운 신임에 보답할 결의를 새로 가다듬어야 할 것이며, 여당은 오늘의 승리에 도취됨이 없이 집권 정당으로서 국리 민복을 위한 정책 정당의 자세를 더욱 충실히 해야 할 것이며, 우리 야당은 오늘의 패배에 실망하지 말고 더욱 정책 대결의 투지를 굳게 해야 할 것이며, 그리고 국민 여러분은 이들의 노력을 격려, 감시하면서 각자의 직장에 더욱 근면해야 할 것입니다.

우리의 태도와 노력이 이러할진댄, 조국 근대화의 길은 예상보다 단축될 것임을 나는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끝으로 이번 국민 투표 과정에서 보여 준 국민 여러분의 민주 역량에 대하여 높이 치하하며, 선거 관리 위원회 여러분들의 공정한 관리 노력에 대하여 그 수고를 치하해 마지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