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중앙대학교 교수 시국 선언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중앙대학교 교수 시국성명


국정원의 대선개입과 민간인 사찰을 규탄한다


국정원의 대선개입과 민간인 사찰을 규탄한다지난 대통령 선거에서 국가정보원이 조직적으로 개입하고 경찰이 이를 은폐했다는 사실이 검찰 수사 결과 드러났다. 대학 및 언론기관에 대한 국정원의 사찰도 다시 활개를 치고 있다. 국가정보기관의 선거개입과 민간인 사찰은 민주주의를 부정하고 헌정질서를 파괴하는 중대한 국정문란 행위이다.

지금, 지난 수 십년간 국민들의 처절한 희생으로 쟁취한 이 땅의 민주주의가 다시 심각한 위기에 빠져들고 있다. 무소불위의 권력을 행사하며 공포의 대상이었던 과거 정보기관의 유령이 다시 이 땅에 떠돌고 있다. 이에 맞서 국민들의 우려와 분노가 들불처럼 번지고 있다. 대학생과 지식인, 종교계와 시민사회의 시국선언이 이어지고, 이들이 거리로 나서고 있다.이러한 엄중한 사태에 직면하여 우리 중앙대학교 교수들은 국정원의 대선개입과 민간인 사찰을 강력히 규탄하면서 다음과 같이 우리의 요구를 밝힌다.

1. 국정원의 대선개입과 민간인 사찰을 명명백백하게 규명하고,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책임자를 엄벌하라.
1. 대통령 직속기관인 국정원의 국기문란 행위에 대해 대통령은 국민에게 사과하라.
1. 국정원과 경찰, 검찰 등 국가기관의 정치개입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법적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라.

2013.7.2 중앙대학교 서명교수 58인 일동

강경호 강내희 강인구 강진숙 강창희 강태호 고부응 김경희 김누리 김상용 김선회 김성천 김순경 김시연 김연명 김유승 김한식 박경하 박기웅 박명진 박영근 박중민 박흥식 배윤호 백승욱 손준식 송수영 신광영 신동일 신진욱 양우현 오성균 육영수 이경률 이경수 이길용 이나영 이민아 이병훈 이승하 이시영 이재신 이종구 임창국 장규식 장성갑 전영태 정슬기 정정호 주은우 최상태 최성환 최 영 최영은 최영진 최영진 최윤진 허정훈 58명

라이선스[편집]

이 저작물은 공개적으로 행한 정치적 연설이나 공개적으로 법정, 국회, 지방의회에서 행한 진술이므로 대한민국 저작권법 제24조에 의해 어떠한 방법으로든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동일한 저작자의 연설이나 진술을 편집하여 이용하는 경우에는 해당 조항이 적용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