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세계사상/사 상 용 어/윤리학 관계/인간·인생관 등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인간

[편집]

人間 ① 원래는 세상, 세상살이, 또는 세상 속의 사람들 뜻했다. ② 인품, 인물("잘난 사람이다!"인 인간). ③ 사람, 인류. 때와 장소, 사람에 따라 여러 인간관이 있었다. 인간의 본질은 이성(理性)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라고 하는 호모 사피엔스(理性人)관(觀). 도구를 사용하여 일한다고 해서 호모 파베르(工作人)관. 신과 동물의 중간으로서 파악하는 견해. 의식적·자각적으로 보는 견해. 사물을 생산하고 창조해 나가는 존재로 보는 입장, 두뇌 또는 정신 작용이 고도로 발달한 동물로 보는 등 한이 없다.

모랄리스트

[편집]

Moralist ① 도덕학자 또는 도덕 지상주의자, 도학자 등을 말한다. ② 16세기부터 18세기 초에 걸쳐 수필식으로 현실의 인간 심리나 풍속을 관찰·묘사하고, 이로써 한 개체의 인간이 보다 잘살기 위한 방법을 가르친 프랑스의 일련의 사상가들. 몽테뉴, 파스칼, 라 브뤼예르, 라 로슈푸코, 보브나르그 등.

인간성

[편집]

人間性 인간다움. 인간을 인간답도록하게 하는 본질. 인간성을 어떻게 규정하느냐의 문제는 때와 곳에 따라 다르다. 예컨대 르네상스인(人)은 '만능(萬能)'에서 인간다움을 보았다. 칸트는 이성적·도덕적 인간에서 인간의 본질을 보았다. 영국의 경험주의자는 감정 속에서 인간다움을 구하려고 했다.

인격

[편집]

人格 ① 심리학에서 말하는 인격――개인이 자신의 심신(心身) 변화에도 불구하고 동일한 지속(持續)을 하고 있는 자아라고 의식할 경우의 개체(個體). ② 윤리학에서 말하는 인격――선악을 판단, 자유롭게 의지를 결정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행위를 하는 바로 그 주체. 칸트는 인간이 이성을 지니고 도덕법칙에 따르는 곳에 인간의 본질적인 성격이 있다고 했으며, 이 성격을 인격이라고 불렀다. 인격은 그것만으로도 찬란히 빛나는 절대적 가치이다. 때문에 인격만이 존경을 받는다고 했다.

에토스

[편집]

ethos 그리스어의 에토스라는 말은 ① 살기에 익숙해진 환경. ② 그러한 환경에서의 풍습, 관습. ③ 이 풍습이나 관습을 개개인이 스스로의 몸에 익숙케 한 습관이나 행동양식. ④ 습성이 되고 개개인 속에 형성된 성격 내지 인격적 태도 등을 뜻했다. 또한 M. 베버는 가령 '프로테스탄트의 에토스'처럼 에토스란 사회적이며 윤리적인 분위기인데 그 사회의 사람들을 움직이게 하는 사회적이며 윤리적인 힘으로써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했다.

인생관

[편집]

人生觀 '인생이란 무엇이냐' '사람은 어떻게 살아야 하느냐' 등에 관한 사고나 자세. 뚜렷이 의식한 형태이건 아니건 간에 사람은 누구나 인생에 관해서 어떤 생각이나 자세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그것은 그 사람의 과거 체험·경험·교양·사회적인 지위·성격 등으로 형성되며, 그 사람의 판단이나 행동을 좌우한다. 지각된 형태로서의 인생관은 종교나 문예·도덕·철학·자연과학 등을 통하여, 또는 현실을 직시하고 반성함으로써 형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