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세계사상/사 상 용 어/윤리학 관계/애·양심·상황 등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에로스[편집]

Eros ① 원래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사랑의 신. ② 거기에서 사랑, 특히 성적인 사랑을 뜻하게 되었다. ③ 플라톤의 철학에 의해서 진·선·미(眞善美)와 같은 가치가 뛰어난 것에의 사랑. '아가페'와 대비(對比)되는 사랑.

양심[편집]

良心 ① 양심의 가책이라든가 "양심에 부끄럽지 않다"고 말하듯이 자기가 행한, 또는 행하게 될 듯했던, 또는 가능했던 행위, 특히 나쁜 행위를 비판·반성하는 의식. 넓은 뜻으로는 선악을 판단하고 선을 명령하며 악을 물리치는 도덕 의식.

우상[편집]

偶像 이드라 또는 편견이라고도 한다. 인간이 올바른 지식을 얻을 때에 방해가 되는 편견(편중된 견해), 그릇되어 있는 선입관. F. 베이컨이 자연에 관하여 올바른 지식을 얻을 때에 오류를 범하게 하는 원인으로서 든 4개의 이드라는 유명하다.

우상숭배·우상파괴[편집]

偶像崇拜·偶像破壞 우상이란 원래 신앙의 대상으로서 신불(神佛)을 본떠 만든 상(像). 우상숭배는 우상을 신불 그 자체라고 생각하고 숭배하거나 기도하는 것. 이것이 바뀌어 기성의 도덕·풍습·견해를 무슨 권위처럼 여겨 무비판적으로 존중하는 것. 우상파괴는 우상숭배의 풍습을 타파하는 것. 이것이 바뀌어 기성의 전통적인 도덕·풍습·권위·사상 등을 비판하여, 그것에 반항하고 그것을 타파하는 것.

계몽[편집]

啓蒙 어두은 상태에 있는 것을 빛으로써 자각토록하여 거기에서 탈출케 하는 것. 무지(無知)나 미신(迷信), 편견(이드라), 독단(도그마)이나 낡은 사상에 사로잡혀 있는 사람들을 그 상태에서 벗어나게 하여 진실한 것에 눈뜨게 하는 것. 18세기에 이성의 빛으로 전근대적·봉건적인 상태로부터 인간을 해방시키려 했던 계몽주의는 특히 유명하다.

상황[편집]

狀況 일이 되어가는 모양이나 형편, 상태. 특히 야스퍼스의 철학에서는 여기에 있는 이 나(개인)를 둘러싸고 나와 이해관계를 가지며 나의 생활과 직접적으로 의의를 지니는 현실. 이러한 상황은 시간적으로 달라지며 나는 또한 이 상황을 피하거나 바꿀 수 있다. 그러나 그렇게 할 수 없는 것이 한계상황(限界狀況)이다.

자기소외[편집]

自己疏外 헤겔에 의하면 정신적인 것으로 이데아(이념) 전개로서의 세계 창조를 생각했다. 이데아는 자기를 부정하고 자연이 된다. 이데아가 자기에게 있어서 낯선 타자(他者:자연)로 되는 것을 헤겔은 이데아의 자기소외라고 불렀다. 물론 이데아는 소외된 자기인 자연을 다시 부정하고 원래의 정신적인 것으로 되돌아간다. 자연은 이데아의 자기 전개 과정이었다.

부조리[편집]

不條理 불합리·배리(背理)·모순·불가해(不可解) 등의 뜻. 실존주의자 카뮈는 특히 현대의 어쩔 수 없고 희망이 없는 인생의 무의미를 알리는 부조리와 직면하여 그것을 감득(感得)했다. 그러나 그는 그 안에서 절망이나 자살을 긍정하지 않고, 니힐리즘으로 치닫는 일도 없이 부조리와 대결해서 살아가는 '반항적 인간'의 철학을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