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문헌:특집 기사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특집 기사
이 페이지는 대문에 걸리는 특집 기사에 관한 대략적인 지침과 정보를 제시합니다. 현재 특집 기사는 1달에 한 번 꼴로 갱신됩니다.

특집 기사란?[편집]

특집 기사는 위키문헌에서 최고의 완성도와 가치를 지녔다고 인정받는 글을 말합니다. 이 특집 기사들은 대문에 표시되어 사용자들에게 널리 읽히도록 합니다. 특집 기사는 최대한의 교정을 보았다고 인정받은 글인 고로, 현재 상태의 완성도 수준을 보존하기 위해 보호됩니다.

특집 기사의 선정[편집]

기준[편집]

특집 기사 후보로 제출되기 전에, 다음과 같은 기준을 충족시켜야 합니다.

  1. Style guide: It must conform to all applicable style guidelines, even the optional ones.
  2. 교열: 해당 작품은 다수의 편집자들에 의해 교열을 받아, 원문의 텍스트와 최대한 정확히 일치하여야 합니다.
  3. 출전: 해당 작품은 머리말 틀이나 토론 페이지에 최소 1개 이상의 외부 출전을 명기해야 합니다. 적절한 온라인 링크가 없는 경우에는 예외를 둘 수도 있습니다.

절차[편집]

  1. 제안: 특집 기사는 매달 한 번씩, 총의를 거쳐 상기 기준을 충족시키는 작품들 중 선택됩니다. 후보 제안은 위키문헌:특집 기사 후보에서 진행됩니다. 기준을 만족시키지 못하는 후보는 바로 기각됩니다.
  2. 선택: 인증된 사용자에 의해 투표가 이루어지고, 득표율이 가장 높은 한 후보가 선택됩니다. 선택되지 않은 후보는 득표율이 70% 이상일 경우 다음 달 특집으로 지정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후보는 작품 페이지에 {{특집}}을 삽입합니다.
  3. 보호: 특집으로 선택된 뒤 해당 작품은 보호 처리됩니다. 하지만 토론 도중에 질적 향상이 있을 수 있으므로, 토론 중에는 보호하지 않습니다.

참조 사항[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