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문헌:보호 정책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문서 보호란, 관리자가 특정한 이유로 문서를 자유롭게 편집할 수 없도록 잠그는 것입니다.

문헌 보호[편집]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있는 문서들은 대부분 끊임없이, 영원히 진화할 것을 염두에 두고 설계되었습니다. 위키백과의 문서 등이 좋은 예입니다.

반면, 위키문헌은 출판·공개되어 내용이 고정되어 있는 문헌들의 도서관입니다. 많은, 거의 대부분의 경우 이런 문헌들은 내용이 바뀔 일이 없으며 심지어 내용을 바꿀 수 있게 허락할 경우 문헌의 사료적 가치를 크게 훼손시킬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옛 통합 위키문헌인 wikisource.org에서는 문헌의 내용을 올바르게 옮긴 뒤 양식을 다듬는 과정이 끝나면 문서를 잠그는 정책을 실시하기도 하였습니다.

한국어 위키문헌에서는 통합 위키문헌의 문서보존 정책을 시행하고 있지 않습니다. 아직까지는 어떤 문서를 보호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었을 때마다 각각 의논한 뒤에 결정을 내리도록 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문서 보호[편집]

이외에도 관리자가 문서를 보호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1. 특정 문서는 이미 미디어위키 소프트웨어에서부터 오로지 관리자만이 편집할 수 있도록 보호되어 있습니다. (이를테면 위키문헌 시스템 메시지는 관리자만 편집할 수 있습니다.)
  2. 몇몇 위키문헌의 중요한 정보를 담고 있는 문서는, 경험이 부족한 사용자나 혹은 장난을 일삼는 참여자로부터 문서의 내용이 잘못 바꾸어져 문제를 일으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문서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3. 거듭하여 문서 훼손 행위가 일어나는 문서는 이 문서가 더 이상 훼손되지 않도록 단기간동안 보호할 수 있습니다.
  4. 드물지만 지나친 편집 열의로 참여자들이 한 문서를 두고 편집싸움을 벌이는 경우에는 이를 진정시키기 위해 관리자는 해당문서를 잠정적으로 보호시킬 수 있습니다.

준보호 문서[편집]

  1. 중요한 틀이나 아이피 사용자들에 의한 문서 훼손행위가 지속될 때, 자동 인증된 사용자만이 문서를 편집할 수 있도록 준보호 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보호된 문서들[편집]

위키문헌에서 현재 보호된 문서들은 문서 기록에서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