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문헌:검색 길라잡이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검색 길라잡이
위키문헌에서 원하는 정보를 찾는 방법.

한국어 위키문헌에는 많은 문서가 있기 때문에, 원하는 정보를 바로 찾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 문서에는 위키문헌을 '돌아다니는' 방법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가 있습니다.

독자는 특정 항목을 검색하거나 저자 또는 주제별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임의의 페이지를 열거나 몇 가지 다른 방법으로 작품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검색[편집]

검색은 주로 특수:검색특수 문서를 이용하나, 구글 검색 등 외부 검색 엔진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웹 페이지의 오른쪽 상단에 있는 검색창은 특수:검색 기능을 사용합니다.

특수:검색에서는 검색하고자 하는 말을 입력할 수 있으며, 동시에 검색할 이름공간을 특정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위키문헌의 모든 작품은 '(일반)' 이름공간에 속합니다. 검색 대상을 제목으로 한정하고 싶으면 검색어 앞에 'intitle:'을 붙이면 되는데, 제목으로 한정하고자 하는 모든 단어에 이 문구를 추가해야 하며, 추가하지 않을 경우 일반적인 경우처럼 그냥 내용까지 전부 검색됩니다.

검색 단어 설명
오소리 텍스트에 "오소리"가 있는 모든 작품이 검색됩니다.
intitle:오소리 이렇게 하면 제목에 '오소리'라는 단어가 포함된 작품만 검색됩니다.
쥐 intitle:오소리 이렇게 하면 본문에 라는 단어와, 제목에 오소리라는 단어가 둘 다 있는 모든 작품이 검색됩니다.

문서 제목의 시작 부분을 알고 있을 경우, 특수:접두어찾기를 대신 사용하여 특정 문구로 시작하는 모든 문서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외부 검색 엔진을 사용하려면 결과를 위키문헌으로 제한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구글을 사용하는 경우 검색에 'site:ko.wikisource.org'를 추가하면 됩니다. 외부 검색 엔진은 위키문헌의 자체 검색 엔진과 동작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표시 결과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탐색[편집]

특정 작가의 작품이나, 특정 주제의 작품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저자[편집]

위키문헌의 모든 저자는 '저자:' 이름공간에 '저자 문서'가 있습니다. 저자 문서에서는 해당 저자의 모든 저작물로 가는 링크가 있으며, 간혹 출판 연도 등 추가적인 정보가 적힌 경우도 있습니다. 저자는 위키문헌:저자 또는 분류:저자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저자 문서 목록은 위키문헌:저자 또는 분류:저자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일반 문서와 마찬가지로, 웹페이지 오른쪽 상단에 있는 검색창에 저자 문서 이름을 입력하면 저자 문서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홍길동'이라는 저자를 찾고 싶다면, 해당 저자에 대응하는 저자 문서는 '저자:홍길동'이며, 이 문구를 입력하거나 특수:검색에서 이름공간을 '저자'로 제한함으로서 찾을 수 있습니다.

일반 문서의 머리말에는 저자의 저자 문서가 링크되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 해당 이름을 클릭하면 저자 문서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주제[편집]

주제별로 문서를 찾는 방법에는 다음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분류
  2. 포털

주제에는 매체, 장르, 시대 등 작품을 분류할 수 있는 여러 방법이 전부 포함됩니다. 이는 실제 도서관의 여러 방이나 책장별 구분과 비슷하다고 이해하면 쉽습니다.

분류는 각 문서 하단에 나열되어 있습니다. 문서 하단의 분류 링크를 누르면 분류 문서가 있으며, 그 주제에 해당하는 위키문헌 내 모든 문서의 목록이 표시됩니다. 분류 문서 하단에도 마찬가지로 상위 분류로 가는 링크가 있습니다. 분류 내 목록은 자동으로 가나다순으로 표시됩니다.

포털은 포털의 주제와 관련된 모든 작품을 사용자들이 직접 작성해 놓은 목록입니다. 예를 들어, 포털:한국어 어문 규정에서는 한국어의 어문 규정에 관련한 모든 문서 목록이 있습니다. 포털 자체를 다루는 분류도 존재하며, 포털 내에서 비슷한 포털로 가는 링크가 존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포털 내에서의 문서 순서는 특별히 정해진 규정은 없으며, 편집자가 좋다고 생각하는 형태로 정렬됩니다.

일반적으로 포털에는 분류에 비해 더 많은 정보가 있으며, 독자 입장에서 상대적으로 이해하기 편한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 분류는 형식이 정해져 있으며, 더 많은 문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방법 최상단 문서 링크 위치
분류 분류:분류 페이지 하단에 나타남.
포털 포털:포털 (없음)*

* 현재 한국어 위키문헌에는 해당 문서에서 포털로 가는 링크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포털의 목록이 필요하시다면 특수:모든문서에서 이름공간을 '포털'로 둔 후 검색해 찾는 방법을 권장합니다.

무작위[편집]

특수:임의문서를 사용하면 무작위 문서로 이동할 수 있는데, 이 경우 대상이 모든 이름공간 문서가 됩니다.

특수:임의최상위문서를 사용하면 하위 문서를 제외할 수 있으며, 특수:임의문서/저자특수:임의문서/분류 등을 이용하면 대상을 특정 이름공간으로 한정할 수 있습니다.

이름공간 임의문서 설명
(일반) 임의 작품으로 위키문헌에 있는 일반적인 문서.
저자 임의 저자로 위키문헌에 있는 저자 문서.
분류 임의 분류로 주제 등에 따라 분류된 문서의 집합.
포털 임의 포털로 주제에 따라 수동으로 분류된 문서의 집합.
색인 임의 색인으로 전사 교정 시에 사용하는 문서의 상위 문서.
페이지 임의 페이지로 전사 교정 시에 사용하는 문서의 하위 문서.

기타[편집]

위키문헌에 새로 올라온 문서는 대문의 '새로 올라온 글' 및 특수:새문서에서 볼 수 있습니다. 두 목록 모두 자동으로 갱신됩니다.

하위 문서[편집]

위키문헌의 문서 다수는 가독성을 높히기 위해 여러 문서로 나뉘어 있는데, 일반적으로 한 단원이나 한 장을 기준으로 구분합니다. 이런 문서를 상위 문서의 '하위 문서'라고 부르며, 상위 문서에 포함되어 있다고 칭하며, 제목을 '주 문서/하위 문서' 방식으로 기재함으로서 표시합니다.

예를 들어 "문헌"이라고 하는 작품이 장 4개로 나누어져 있다면, 다음처럼 문서 5개로 나뉘어 수록할 수 있습니다.
  1. 문헌
  2. 문헌/1장
  3. 문헌/2장
  4. 문헌/3장
  5. 문헌/4장

일부 문서의 경우, '문헌/1장/1부'처럼, 하위 문서에 다시 하위 문서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위 문서는 제목 아래에 상위 문서로 연결되는 링크가 있습니다. 차하위 문서일 경우, 최상위 문서부터 모든 중간 단계 문서를 가리키는 링크가 모두 있습니다. 간혹 문서 머리말에 주 문서나 다른 하위 문서로 연결되는 링크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