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교육/교육의 이론과 실제/학급 및 학년경영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學級-學年經營〔序說〕

학급은 학교사회의 기본적 단위조직인 동시에 하나의 사회단위이며, 학생들이 한 교사를 중심으로 조직된 교육적 집단이다. 이는 어디까지나 인위적 조직체이지만, 인격적·공동사회적 성격을 띠고 있다. 따라서 학급이란 교사의 지도 아래 공동의 학습과업을 수행하는 학생의 집단이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 교사의 측면에서는 교육실천을 위한 집단이며, 학생의 측면에서는 인간형성의 장(場)이라고 보겠다.

학급경영은 학교의 교육목적을 성취하기 위한 모든 교육활동을 지칭하는 것이다. 따라서 교육의 기능을 보다 유효적절하게 발휘하기 위해 학급의 여러 가지 교육조건을 처리하는 것을 뜻한다. 학급경영의 주된 임무는 학습활동을 전개하기 위한 사회적·물적 환경을 조성하는 일이다.

학급의 교육활동에는 두 가지 측면이 있다. 그것은 교과학습활동과 사회적 자질을 체득시키기 위한 활동이다. 타이디만(W. F. Tidyman)은 전자를 교수활동(敎授活動), 후자를 경영활동(經營活動)이라고 지칭하고 있다. 학급경영은 후자에 속한다고 하겠다.

학급경영의 실제에 있어서는 이론적인 면보다도 교육실천장 또는 교육의 생활장(生活場)이 보다 강조되어야 한다. 타이디만은 경영활동의 주된 내용으로 교육철학의 체계화, 교실환경의 구성, 학생생활지도, 문제의 사태와 사례의 처리, 건강상의 복지활동의 지도, 학교 생활활동의 지도, 테스트·평점의 기록 및 보고, 커리큘럼의 계획, 교수자료(敎授資料)나 설비의 선택 및 이의 이용, 학급 교수의 관리, 그룹 교수의 관리, 개별지도의 관리, 집단활동의 관리, 교직적인 제 관계나 교직적 윤리의 유지, 학부형 및 지역사회와의 협조 도모, 그리고 개인적인 복지, 교직적 성장을 위한 준비 등을 열거하고 있다.

학급경영은 학급구성원인 학생의 전인적 성장을 위한 교육활동이다. 다시 말해 훌륭한 학급경영은 훌륭한 교육활동을 말하는 것이다.

훌륭한 학급경영을 위한 원리로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즉 자유의 원리, 개성의 원리, 취미의 원리, 협조의 원리, 노작(勞作)의 원리, 발전·종합의 원리 등이다. 이를 바탕으로 학생의 현실을 충실하게 파악하고, 사실을 탐구하는 교사의 태도, 교사와 학생과의 인격교류(人格交流)를 통해 학급경영이 지향하는 교육목표를 달성하여야 한다.

학급편성은 학교교육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인위적 집단사회의 편성이다. 즉 목적을 가진 합리적 사회의 편성과 다른 한편으로는 학생은 학급의 성원으로서 공동생활을 하게 되므로 자연 정서적인 결합이 이루어지는 생활협동사회의 이중(二重) 편성의 성격을 띤다. 따라서 학교교육의 기본적인 단위집단으로서의 조직이 요청되는 동시에, 협동사회의 내적 결합으로서의 자연조직(인간관계)이 형성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학급편성의 원리는 이 양면에서 고려되어야만 학급 전체가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고 가장 교육을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다.

학급편성의 원리를 몇 가지 열거해 보면, 학교교육 목표의 확립, 실태의 정확한 파악, 개성화의 원리, 경제적인 원리, 사회성의 원리, 정서의 원리 등이 있다.

학급편성의 방법으로서는 크게 두 방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즉 등질편성(等質編成)과 이질편성(異質編成)으로, 전자는 학습효과면에서, 후자는 사회성면에서 고려된 것이다. 이 양자를 유동적으로 편성하는 경우와 고정화하는 경우가 있다. 등질편성의 경우는 학습효과라는 면이 강조된 학급편성인 관계로 구성원의 성숙도·인간관계·관심도 등이 고려되어야 하며, 이질편성은 학급효과면보다도 전인적인 인간형성에 중점을 두게 되나 균등한 편성이 이루어지도록 배려해야 한다.

한 학급의 크기, 한 학년의 학급수는 학교조직에 따라 일률적으로 규정할 수 없으나 콜만(O. P. Cormann), 보이어(P. A. Boyer)는 초등학교에서는 40-45명, 중학교에서는 40명까지는 교육효과를 감소시키지 않는다고 말하고 있다. 학년(學年)은 각 학교의 소정의 수업연한의 단위로 되어 있는 1년의 기간을 뜻하는 것이다. 학년경영은 학교경영의 중간단위 조직이며, 학교경영의 직선적 경영의 결함을 시정하고, 같은 학년의 학년주임을 중심으로 한 횡적 조직을 통해 개개 학급의 독선적인 경향을 피하고, 학급간의 연락·협조·조정을 꾀하는 한편 학급의 특수성을 살리면서 학교경영의 효율화를 기하는 데 목적이 있다.

특히 우리나라 초·중등학교와 같이 다학급편제(多學級編制)에 있어서 중요한 교육적 문제라고 보겠다. 학년경영계획의 수립에 있어 그 기저가 되는 것은 이질집단의 종합성과 경제성을 바탕으로 한 조정이라고 하겠다. 더욱이 학년계획을 토대로 학급의 실정과 교사의 창의성을 중심으로 구체화되는 것이 바람직하며, 학년주임을 중심으로 학년의 연간·기간·월간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文 榮 漢>