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금융·경영/부문관리의 이론과 실제/경영학의 구성/경영학의 구성〔서설〕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經營學-構成〔序說〕 경영학은 크게 나누어 다음의 5가지 분야로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다. 즉, 회계학(會計學)·인사관리(人事管理)·재무관리(財務管理)·생산관리(生産管理)·판매관리(販賣管理)이다. 이들 분야는 경영자가 기업을 경영하는 데에 있어서 필요한 기능을 각 분야별로 나눈 것으로, 경영학(經營學)의 구성은 위의 5가지 기능별 분야를 중심으로 논할 수 있다.

회계학[편집]

會計學

회계학은 기업의 경제적 활동을 기록하고, 여기에서 수집된 경제활동에 관한 자료들을 경영자와 기타 기업에 이해관계가 있는 사람들에게 제공함으로써 기업활동이나 투자시에 올바른 경제적 결정을 내릴 수 있게 도와 주는 것이다. 이와 같이 경제활동에 관한 자료들을 제공한다는 의미에서 회계학에서 가장 기본되는 것은 재무제표(財務諸表)로서 그 대표적인 것으로 대차대조표(貸借對照表)와 손익계산서(損益計算書)를 들 수 있다. 회계학은 크게 나누어 재무회계(financial accounting)와 관리회계(managerial acounting)로 구성되어 있다. 재무회계는 재무제표를 작성하기 위하여 기업의 경제적 활동을 회계적으로 처리할 때, 여러 가지 가능한 회계처리 방법 중에서 어느 방법을 택하는 것이 기업의 재무상태나 경영상태를 가장 잘 나타내는 대차대조표·손익계산서가 될 것인가를 연구하는 것이다. 즉, 이는 재무제표를 작성하는 데 필요한 회계원칙(會計原則)을 확립하기 위하여 각각 다른 회계처리 방법에 대해 이론적 연구를 하는 것으로, 회계이론(accounting theory)의 개발에 중점을 둔다.

이에 대하여 관리회계는 회계학에서 수집된 자료들을 어떻게 분석하는 것이 경영자가 기업경영에서 의사결정을 할 때 가장 도움이 될 것인가를 연구하는 것이다. 따라서 관리회계의 중추를 이루고 있는 것은 원가회계(原價會計)와 기타 계량적 분석방법(計量的 分析方法)에 의한 회계자료의 분석방법들이다.

인사관리[편집]

人事管理

인사관리는 기업경영에서 가장 중요한 자원이라고 할 수 있는 인적 자원(人的資源)을 어떻게 관리하여야 할 것인가를 연구하는 것이다. 인사관리는 크게 나누어 인간관계(human relations)와 노사관계(labor relations)로 구성되어 있다. 인간관계에서 주로 다루는 것은 공식 혹은 비공식 조직하에서 인간상호간에 어떠한 관계를 유지하고, 또 각각 다른 조직형태하에서 어떻게 다른 인간행동이 나타나는가를 연구하는 것이다. 이 밖에도 인적 자원의 개발과 적절한 활용을 위하여 직무분석(職務分析)·업적평가방법·직원훈련 등에 대해 연구하게 된다.

노사관계는 기업내의 인적자원을 경영자층과, 이들에게 고용되어 있는 노무자층으로 구별할 때 이들 사이에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노사관계 문제를 다루는 것이다. 특히 노사조합이 발전하게 됨에 따라 이러한 문제들은 더욱 중요성을 가지게 된다. 노사관계에서 중요한 것은 단체협약(團體協約)으로 근로자의 처우 및 노동조건이나 환경의 개선 등이 이에 포함될 것이다.

재무관리[편집]

財務管理

재무관리는 기업의 금융과 재무상태를 어떻게 관리해야 할 것인가를 다루는 것으로 크게 재무분석(財務分析)·투자결정(投資決定) 및 자본구성(資本構成)으로 나눌 수 있다. 재무분석이란 회계학에서 작성한 재무제표를 사용, 재무비율(財務比率)을 산출·분석하는 것으로, 기업의 재무상태를 파악하는 한 방편이다. 이와 같이 일단 기업의 재무상태가 재무분석에 의하여 파악이 되면, 이를 기반으로 하여 적절한 기업금융과 재무활동을 할 수 있게 된다. 즉, 구체적인 예로서 재무통제와 이익계획(利益計劃)이 가능하게 되고, 기업의 운전자본(運轉資本)과 자산관리에 대한 경영정책을 수립할 수 있게 된다.

기업의 또 하나의 중요한 재무활동은 기업이 소유하고 있는 자본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으로, 이를 위해서는 투자활동이 필요하게 된다. 따라서 투자결정은 재무관리자의 중요한 부분이며, 여기에서는 여러 가지 투자결정기법이 이루어진다. 이 밖에 재무관리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기업의 자본구성을 어떻게 하였을 때 자본비용(資本費用) 재무상의 위험이 최소로 되는가를 연구하는 것이다.

생산관리[편집]

生産管理

생산관리는 어떠한 기업이 유형(有形)의 재화(財貨)이건 무형의 서비스이든지간에 생산활동을 할 때 여기에 수반되는 경영문제를 다루는 것이다. 생산관리에서 중요한 경영과제는 공장의 입지조건에서부터 시작, 공장내부배치·기계 선정방법·작업방법 연구의 일환으로 시간 및 동작연구 상품 및 원료의 적절한 재고를 위한 재고관리(在庫管理), 상품품질에 관한 품질관리(品質管理), 그리고 생산활동의 전체적 계획을 세우는 생산계획(生産計劃) 등이 되겠다.

판매관리[편집]

販賣管理

판매관리는 기업의 판매활동에서 기업과 소비자의 관계를 어떻게 연결시키는 것이 기업의 이익을 증진시키고 아울러 소비자의 욕망을 충족시키는가를 연구하는 것이다. 따라서 현대의 판매관리는 마케팅 정보시스템(marketing information system)에서부터 시작, 시장조사·마케팅 믹스(marketing mix)·마케팅 전략 및 계획·신제품개발·가격정책 및 관리·판매경로관리·판매촉진 및 광고, 그리고 판매부관리 등에 관한 경영문제를 다루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