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금융·경영/부문관리의 이론과 실제/기 술 관 리/기술감사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기업 경영에 있어서 기술감사의 의의[편집]

企業經營-技術監査-意義

내부통제와 내부감사

內部統制-內部監査

기업에 있어서 경영통제는 내부통제와 외부통제로 구분할 수 있다. '내부통제'는 초기에는 직접적 관리에 의존했으나 점차 간접적 관리로 이행하여, 양자를 포함한 하나의 관리 기능으로서의 내부통제 조직으로 발전하고 있다.

미국 공인회계사협회(American Institute of Certified Accountants, AICPA)는 1948년 내부통제를 '기업의 자산을 보전하고, 회계 계수(計數)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맞추어 보고, 경영활동상의 능률을 증진하고, 또한 경영방침을 준수시키기 위하여 기업내에 채용된 조직계획 조정방법 및 수단으로 성립된다' '이 정의의 내부통제라는 조직은 회계 및 재무의 기능에 직접 관련되는 이상의 것임을 인정한다. 이러한 조직에는 예산통제, 표준원가, 정기적 영업보고서, 통계기술(記述), 훈련계획, 내부감사 등을 포함한다. 이것은 나아가 타 부문에 있어서의 활동, 가령기술적 성격을 지닌 시간 연구나 동작연구, 또 근본적으로는 생산적인 기능인 심사제도를 통한 품질관리의 사용 등도 포함하는 것이 정당하다'고 정의하고 있다.

내부통제는 그 기능을 대별하여, 내부견제와 내무감사, 회계감사 등으로 구분된다. 내부통제에 대한 외부통제는 종래에는 회계감사만으로 법적으로 행하여져 왔다. 이에 대응하는 내부감사도 일반적으로는 회계감사가 주로 행하여지고 있다. 그러나 근래에는 이를 기초로 하여 경영자가 자주적으로 행하는 자기감사가 사내 업무의 전반에 미치고 있으며 경영의욕이 강한 기업체에서는 점차로 이 면이 강화되고 있다.

내부감사와 기술감사[편집]

內部監査-技術監査

(1) 내부감사 ― 내부감사에 대해서는 미국 내부감사인협회(Institute of Internal Auditors, IIA)의 보고서 내부감사인의 책임(The Responsibility of Internal Auditors), 그 밖에도 미국 육군 발행의 팜플렛, 컨트롤러스 가이드(The Conptroller's Guide) 등에 의하면, 그 주된 목적들은 라인의 책임자가 쓰는 경리방법 기록 데이터 정확성, 신뢰성, 완전성을 확인하기 위한 독자적인 평가를 제공함에 있다. 내부감사는 회계감사와 업무감사로 구분할 수 있다. '업무감사'로서는 특정의 것은 없고, 목적에 따라 각종 내용을 지닐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이를 대별하면 제도감사, 기능감사, 경제성 감사, 기술감사 등이 있다.

(2) 기술감사 ― 종전에는 별로 중요시되지 않던 기술감사가, 회계감사에 대응하는 형태로 발달하려 하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이들은 아직 명확한 감사방법이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며, 앞으로 연구해 나가야 할 과제이다. 다만 기술감사에 대해서는 종래의 회계감사 등과 같이 연 수회의 감사에 의한 단순한 문제점의 지적으로 그칠 것이 아니라, 문제점에 대한 개선안의 제출, 평상시 개선의 추진, 개선 실시후 얼마나 달라졌는가를 확인하는 데까지 발전해야 할 것이다.

기술감사의 방법[편집]

技術監査-方法

고유기술에 대한 기술감사

固有技術-技術監査

고유기술은 생산의 기본이 되는 기초기술로서 신제품의 개발, 제조방법의 근본적 변경 등에 관한 것이다. 새로운 '고유기술의 평가'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항목을 검토해야 한다. ① 새로운 착상의 목적이 품질개량인가, 원가절감인가, 판매고의 증가인가, ② 신제품의 경우에는 현재의 판매기구가 부적당하지 않은가, 판매진과 배급방법이 적당한가, 혹시 기존 판매방법이 부적당하다면 새로운 판매배급 경로를 신설하는 것이 경제적으로 용이한가, ③ 예상되는 신제품의 시장수요는 어느 정도인가, 사용부문은 어디인가, 어떤 품질이 요구되는가, 예상 수요선은 현재와 같은가, ④ 그 신제품 또는 새로운 공정이 기술적으로 난점이 없는가, 경쟁회사가 모방하기 용이한가, 특허권에 의한 보호를 기대할 수 있는가, ⑤ 신제품의 판매시장 개척에 얼마나 시간이 필요한가, ⑥ 새로운 공장 또는 설비가 필요하다면 추가자본의 규모는 어느 정도이고, 자금조달이 가능한가, ⑦ 원료 입수가 용이한가, 공업화에 필요한 인재와 노동력에 대한 전망은 어떤가, ⑧ 기업화될 때까지 얼마나 비용이 드는가, 성공했을 경우 투자에 대한 예상수익은 어느 정도인가, ⑨ 이익이 생기는 시기와 계속되는 기간, 회사에 돌아올 이익의 총액은, ⑩ 기업화가 성공할 확률은, ⑪ 이 계획을 실시하면 회사의 손익분기점(損益分岐點)은 어떻게 변하는가, ⑫ 회사의 재정부담 능력은 충분한가.

또한 새로운 '연구가치의 표준'은 아래와 같이 표시된다. 연구가치의 `````표준= {(예상이익)×(성공확률)} / (연구비)

생산기술에 대한 기술감사[편집]

生産技術-技術監査

각 생산라인의 책임자가 그 사명을 다하기 위해 부과된 업무를 수행하려고 보다 좋게, 보다 빨리, 보다 쉬운 방법을 찾아내고 이것을 실행하기 위하여 기술적인 감사를 행한다. 이는 종래에 '능률감사'라고도 불리었으며, 보다 나은 개선제의에 따라 비로서 능률적인 생산이 가능하다.

(1) 기술감사의 절차(節次) ― 경영 기술상의 문제에 과학적 원리나 수법을 적용한다. 그 절차는 ① 문제의 성질을 결정한다. ② 조사업무의 분담을 계획한다. ③ 개선에 필요한 사실을 수집한다. ④ 사실을 분석하여 우수한 해결방안을 연구하고 검토한다. ⑤ 해결안을 제시하여 납득시킨다. ⑥ 납득되면 필요한 부문에 실시시킨다. ⑦ 실시상황의 가치를 평가하고, 더욱 개선하도록 노력한다.

(2) 기술감사의 방법 ― 사실을 수집하고 분석하여, 문제를 해결하기까지는 여러 방법이 사용된다. 이 방법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려면, 전문 기술자로서의 특수한 훈련과 경험이 필요하다. 이들 방법으로서의 ① 경영조직과 기능의 조사, ② 장표(帳票) 및 보고의 분석과 관리, ③ 공수(工數) 조사, ④ 공간 및 배치 조사, ⑤ 작업 간소화 계획, ⑥ 작업측정 및 작업표준, 인원, 설비, 원재료, ⑦ 품질 관리제도, ⑧ 공정계획, 공정 관리제도 등을 들 수 있다. 이들은 필요에 따라 전체 또는 일부가 사용되며, 조사 측정의 척도는 일반적으로 비율 또는 %이다.

(3) 품질감사 ― 기업이 추진하고 있는 품질관리의 전체계를 평가하는 광의의 경우와 제품 품질에 중점을 두는 경우가 있다. ① 품질에 대한 방침 및 장기계획의 평가방법은 적당한가, ② 품질관리의 조직 운영 및 평가방법은 적당한가, ③ 품질설계에 있어서 품질, 품질기준, 공정능력의 반영 정도는 적당한가, ④ 품질이 시장요구보다 너무 좋지 않은가, ⑤ 원자재의 구입규격, 납품 및 검사방법은 적당한가, ⑥ 검사의 판정기준, 계측방법, 검사 지시서는 적당한가, ⑦ 제조공정의 관리는 철저한가, 관리도면의 이용, 작업표준의 내용, 표준시간의 설정 및 설비의 보전방법은 적당한가, ⑧ 품질관리의 교육계획, 품질관리 및 검사원의 훈련은 적당한가, ⑨ 소비자 및 일반 종업원에 대한 품질면의 PR은 적절한가, ⑩ 품질정보는 경영층에 보고되고 있는가, 영업과 공장간의 연락은 긴밀한가, ⑪ 통계방법으로서 샘플링법, 데이터의 그래프화는 적당한가.

기술감사와 원가관리[편집]

技術監査-原價管理

기술감사는 원가관리의 활동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것은 원가관리 활도이 기술감사에 필요한 사실을 제공하는 데 유용한 제도이기 때문이다. 기술감사는 올바른 예산을 편성하기에 필요한 기초 데이터의 정확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예산액을 초과하여 작업이 행해지려고 할 때, 이 작업을 보다 빨리, 보다 적은 공정으로 해내는 방법을 찾아내는데 도움이 되며, 또 계획에 따라 조사 분석함의로써 인력, 원자재, 용역 등을 보다더 유효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밝혀낼 수 있다.

기술감사를 주기적으로 행함으로써 무엇이, 누구 때문에 어떻게 개선되었는지에 대한 평가가 가능하다. 또 지연이나 실패의 원인도 밝혀진다. 그러나, 비능률적인 작업의 원인이 반드시 정확하게 밝혀진다고 말할 수는 없고, 또 쉽사리 수정된다는 보장도 없으나 그래도 기술감사는 라인에 대해서 장래의 발전을 위해 객관적이고 기능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라인에서 예산을 편성한다는 것은 작업계획의 평가, 계획실행에 소요되는 자금, 자재, 용역, 정원 등을 결정하게 된다. 감사할 때에 조직상의 기능과 그것이 분담하는 작업범위를 검토함으로써, 예산의 설정 및 계획이나 자재의 균형을 취하는 데에 귀중한 데이터가 제공된다.

기업조직의 각 라인 부문에 있어서 행해지는 각각의 작업지출, 그 밖에 경제적 보고에 관한 회계제도는 기술감사에 대한 유력한 정보원(情報員)이다. 원가관리 제도의 어느 면에서는 기술감사(技術監査) 때에 얻는 데이터가 특히 유익한 것이 된다.

원가가 높다는 것은 문제점이 있다는 사실을 표시하는 것이 된다. 또 기술감사원도 원가계산의 데이터를 출발점으로 하여 문제점을 찾아낸다. 원가계산자 측에서는 때때로 감사가 행해지는 개개의 작업에 대해서 표준과 목표를 확립하기 위한 원조를 구할 때도 있다. 어느 라인 부분에 대해서는 기술사원은 주기적인 감사를 행할 때에 원가계산 부문에 의해서 만들어진 데이터를 이용한다. 이리하여 문제의 범위를 예비적으로 명확히 할 수 있다. 이로써 시간이 절약되고, 문제점에 주의를 집중시킬 수 있게 된다. 또 때때로 원가표준 쪽이 현실적이 아님을 발견할 때도 있다. 그때에는 기술 감사원은 회계부문에 그 표준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 기술감사에 의해서 회계 진용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데 도움이 되기도 한다. 경리부문을 조사하여 그 부문 진용의 작업 방법, 작업 설정방법을 어떻게 개선하는가에 대한 조사가 행해지게 된다.

기술감사의 조직[편집]

技術監査-組織

기술감사의 기능을 경리통제를 주체로 하는 컨트롤러부에 소속시키려면 기술부문에서 반반할 수 있으므로, 기술 감사원은 기술부에 소속시키고, 기능은 감사과(監査課)의 입장에 세우든가, 또는 감사과와의 협력하에 감사를 행함이 적당할 듯하다. 또 상설 조직으로서의 기술 감사반을 둘 수 없는 데에서는 필요한 때마다 기술부문에서 인원을 모아, 위원회 제도로 운영할 수도 있다.

이제 미 육군의 컨트롤러가이드(The Controller's Guide)를 참고로 하여 검토해 보면 〔그림 2〕와 같은 것을 제시할 수 있다. 〔그림 2〕의 기술감사 기능은 내부 심사실과 경영기술과(經營技術課)를 혼합시킨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이 부문의 기능으로서 다음과 같은 점을 들 수 있다.

내부심사실[편집]

內部審査室

내부 심사실로서는 재산이나 자산을 보호하기 위해서 회계 데이터의 정확성이나 신뢰성을 확인하려고 확립된 각종 내부관리 기관을 조사한다. ① 라인의 각부문이 기정의 절차를 지키고 있는지 확인한다. ② 라인의 책임자가 유지하고 있는 재정, 자산, 보급량의 정기적 조사를 행한다. ③ 감사, 조사, 검사보고를 조사하여 필요한 조치를 권고한다.

경영기술과[편집]

經營技術課

경영기술과에 있어서는 ① 스태프로서 라인의 책임자에 대하여 조직, 기능, 작업성과의 분석, 인원·용역·자금의 활용·조직 전체의 효율, 능률, 경제성 등의 경영기술에 관해서 충고하고 원조해 준다. ② 경영개선, 작업 간소화, 원가 의식, 성과 보상계획 등에 관하여 스태프나 기술 감독자의 훈련을 행한다.

이상의 기술감사 제도를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경영 기술부문을 충실하게 할 필요가 있다. 이 때문에 최근에 일반적으로 인식되어 온 IE(industrial engineering)를 한층 더 기업 내부에 침투시켜, 그를 기능을 효과적으로 통합해야 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