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생물I·동물·인체/동물의 몸과 계통/동물의 생활/개체 유지와 종족 유지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모든 동물들은 각각 다른 생활 방식으로 살아가고 있으나, 공통된 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모든 동물 개체는 먹이를 먹어 영양분을 섭취하고 적으로부터 도망치거나 숨거나 하여 몸을 지키는데, 이와 같이 각각의 동물이 독자적으로 삶을 영위하는 일을 '개체 유지'라고 한다.

(2) 자기를 닮은 새끼를 남기는 일로서, 이것을 '종족 유지'라고 한다. 모든 개체는 각각의 수명이 있고, 또 많은 개체는 성숙해지기 전에 적에게 먹히거나 병에 걸리고 추위에 못 견디어 죽어버리므로 종족을 유지하지 않는다면 모든 종류는 멸종하고 말 것이다. 모든 동물은 개체를 유지하고, 또 자기와 똑같은 개체를 복제할 수 있는 능력에 의해서 종족을 유지하고 있다.

개체와 그 집합으로서의 생활[편집]

모든 종류의 동물은 독립적인 개체로서 생활하고 있으며, 이것은 동물 생활의 일면이다. 그러나 새끼를 남기는 일에는 암·수의 두 개체가 필요하며, 일반적으로 하나의 개체만으로 존재하는 동물은 없고, 많고 적은 차이는 있지만 복수의 개체로 이루어진 집단 생활을 한다. 즉, 동물의 생활은 개체로서의 생활과 집단 생활에 의해 영위된다.

동물과 환경[편집]

動物-環境

동물은 어느 것이나 생물의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조건, 즉 환경 속에서 개체 유지와 종족 유지라는 생명 활동을 영위해 나가고 있다. 그러므로 동물과 환경과의 관계를 밝히는 일은 동물의 생활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환경을 이루고 있는 여러 요소들을 '환경 요인'이라고 하는데, 여기에는 같은 종류의 생물, 적과 같은 다른 종류의 생물 등 생물적 요인과 물·공기(그 속의 산소와 이산화탄소도 포함)·빛·토양 등의 무생물적 요인이 있다.

동물과 환경과의 상호 관계를 밝히기 위해서는 3가지 측면에서 보아야 한다. 그 첫째는 환경 쪽에서 보는 일이다. 지구상의 자연과 그 밖의 우주를 포함한 모든 환경 요인은 여러 가지 형태로 서로 관계하면서 동물에게 작용한다. 예를 들면, 태양은 지구를 둘러싼 공기층을 통해 빛과 자외선을 보냄으로써 동물에게 작용한다. 또 공기·바닷물·지면 등을 따뜻하게 하는데, 이것은 지상의 동물이나 수중 동물에게 영향을 미친다.

둘째는 동물 쪽에서 보는 일이다. 즉, 먹이·공기·물 등은 직접적으로 동물의 생명 유지에 관계되는 가장 중요한 환경 요인이다.

셋째는 동물의 생활과 이와 관련된 환경 변화의 측면에서 보는 일이다. 예를 들면, 지렁이는 땅을 파헤쳐 밭을 갈아주는 역할을 함으로써 식물 뿌리가 호흡하는 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그 시체는 식물에게 필요한 거름이 된다. 또, 가마우지와 같은 새가 집단적으로 둥지를 틀면 그 장소의 나무는 죽고 만다. 외국의 예로서, 북아메리카와 유럽 및 시베리아에 사는 비버는 잘라낸 나무로 시냇물을 막아 댐을 만든다. 이 댐은 봄철 해빙기의 홍수를 조절하고, 그 곳은 연못과 늪이 되어 물새와 기타 동물의 서식지가 되는데, 마침내는 흐름이 막혀 비옥한 토지가 남게 된다.

이와 같이 동물은 환경에, 환경은 동물에 영향을 미치면서 상호 관계가 이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