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생물I·동물·인체/사육과 관찰/채집과 관찰/사슴벌레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사슴벌레 채집[편집]

5-8월에 걸쳐 졸참나무, 느릅나무처럼 잎이 넓은 나무에 앉아 있는 사슴벌레를 찾아낸다. 사슴벌레를 찾아내면 조심해서 그물로 잡는데, 너무 높은 나무 위에 있어서 그물이 닿지 않을 경우에는 나무를 흔들어 떨어뜨린 후 잡는다.

또 저녁 무렵 사슴벌레가 모이는 나무뿌리에 딸기나 사과즙을 발라 두면 밤 사이에 사슴벌레가 몰려온다. 다음날 아침에 가서 잡으면 된다.

사슴벌레 기르기[편집]

어항 바닥에 약 5cm 정도가 되게 흙을 깔아 준다. 그 위에 다시 톱밥을 약 5cm 가량 깐다. 안에 썩은 나무를 넣어 주고 뚜껑을 닫는다. 이 때 뚜껑 위를 천으로 덮으면 흙 표면이 빨리 마르지 않는다. 먹이는 잘게 자른 사과, 복숭아 등의 과일, 또는 물을 타서 묽게 한 꿀을 탈지면에 적셔 준다. 자른 과일을 줄 때는 꼬챙이에 과일 토막을 꿰어 톱밥에 꽂아 주고, 벌꿀을 적신 탈지면은 작은 접시 위에 놓아 어항에 넣어 준다. 이렇게 해야 먹이에 곰팡이가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사슴벌레를 손으로 잡고 과일 자른 곳에 입을 대어 과일즙을 빨아먹게 하며 벌꿀은 매일, 과일은 이틀에 한 번씩 바꿔 준다. 물뿌리개를 사용하여 이틀에 한 번씩 표면의 톱밥이 젖을 정도로 물을 뿌려 준다.

사슴벌레 알 낳기 관찰[편집]

잎이 넓은 나무 중 썩은 나무를 잘게 부순 다음 어항 바닥에 약 10cm 가량 깐 다음 암수 한 쌍을 넣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