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세계사상/사 상 용 어/논리학 관계/해석·총합·정의 등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해석[편집]

解釋 일반적으로 여러 가지 현상이나 혹은 그 언어에 의한 표현이 지니는 의미를 명확히 함을 말한다. 현상 가운데에서도 문화현상에 관하여 일정한 입장에서 일관된 방법으로 하는 것을 말할 경우가 많다. 특히 딜타이는 인간의 문화와 역사의 표현은 개인의 체험적 표현이며, 각 개인의 체험에는 공통된 것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표현을 객관적으로 이해하는(해석하는) 것은 가능하다고 하여, 그 방법(해석학)을 확립하려고 했다.

정의[편집]

定義 생각하는 것을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해서는 사용하는 말의 뜻이 명확해야 한다. 말이 지니는 의미내용에 착오가 일어나지 않도록 뚜렷이 정한 절차를 정의(定義)라고 한다. 정의는 정확한 사고의 출발점이기도 하므로 애매한 말로 정의하거나 여러 뜻으로도 혹은 그와 똑같은 의미의 말을 써서 정의해서도 안 된다. A를 정의함에 있어 B라는 말을 쓰고, B를 정의함에 있어 A를 쓰는 그러한 정의를 '순환정의(循環定義)'라고 한다. 순환정의는 피해야만 한다.

한정[편집]

限定 예컨대 '나의 독서는 시간적으로 한정되어 있다'고 할 경우처럼 다른 무엇인가에 의해 제한당함을 말하는 것이 보통의 경우이다. 특히 논리학에서는 개념의 의미내용과 적용범위를 명확히 함을 말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그 개념과 흡사한 다른 개념과의 차이점을 뚜렷이 해야만 한다.

추상[편집]

抽象 사물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사물이 지니고 있는 여러 가지 측면 가운데서 특정한 측면만을 가려내어 포착하는 것이 유효하다. 사물의 특정한 측면만을 발췌하는 것을 추상이라 한다. 어떤 일면만을 추상하는 것은 다른 측면을 버린다는 것과 같다. 이것을 '사상(捨象)'이라 한다.

분석[편집]

分析 복잡한 내용, 많은 내용을 지닌 사물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 그 내용을 단순한 요소로 나누어 생각함을 분석이라 한다. 분석은 그 목적에 따라 일정한 관점에서 해야만 한다. 과학적인 사고에서는 분석적인 방법이 중요하나, 또한 분석으로 명확해진 각 요소의 관계를 통일적으로 정리하는 것(총합)도 중요하다.

종합[편집]

綜合 사물을 정확히 이해함에 있어서 복잡한 내용을 단순한 요소로 나누어 생각하는 것(분석)이 필요하나, 현실의 사물로서 이해하기 위해서는 각 요소를 정리, 매듭지어 통일적으로 보는 것도 필요하다. 이를 종합이라고 한다. 종합적으로 사물을 파악하지 않으면 일면에서는 옳다 해도 전체로서는 잘못이 되며, 독선적인 견해에 빠지기 쉽다. 과학적 사고에서는 분석적 방법과 종합적 방법을 분리시킬 수 없다.

검증[편집]

檢證 어떤 표현·이론이 옳은가 어떤가를 사실과 맞춰 봄으로써 확인하는 것. 특히 가설적(假說的) 방법을 취할 경우에 검증은 중요한 의미를 지니게 된다.

아포리아[편집]

Aporia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 같은 것을 말한다. 원래는 '막다른 골목'정도의 뜻으로 쓰이는 말. 그러나 이론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우선 문제점을 명확히 한다는 의미에서 아포리아의 발견을 중시하는 경우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