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세계사상/사 상 용 어/세계관/유신론·범신론 등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유신론[편집]

有神論 신이 있음을 시인하는 입장. 인격신론(人格神論)이라고도 한다. 오직 하나의 신을 믿으며, 그 신은 세계의 외부에 살고 있는 인격적인 신이다. 그 신이 세계를 창조하고 유지하며 인도하고 다스린다고 한다. 이 입장은 ① 무신론에 대해서는 신을 시인하고, ② 범신론에 대해서는 신이 세계의 밖에 있다고 하며, ③ 이신론(理神論)에 대해서는 인격신(人格神)을 내세운다.

이신론[편집]

理神論

17, 18세기의 유럽 계몽주의 시대에 있었던 종교적인 견해. 이성종교(理性宗敎)이다. 자연신론(自然神論) 또는 자연종교라고도 한다. 신을 세계의 창조자로서 인정하지만, 창조뒤부터는 그것에 간섭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세계는 자연법칙에 따라 운동하기 때문에 우리의 이성으로 알 수 있다고 한다. 계시라든가 기적을 인정하지 않는다. 그리고 범신론이나 유신론에도 반대한다. 뉴턴·루소 등의 사상에서 이러한 면을 볼 수 있다.

범신론[편집]

汎神論

우주, 세계, 자연의 모든 것이 신이라고 하는 세계관. 만유신론(萬有神論)이라고도 한다. 모든 것은 신의 발현이며 그 속에 신을 포함한다고 한다. ① 세계를 신의 변형(變形)으로 본다(스피노자), ② 신을 형체가 있는 모든 것의 전체로 본다(유물론에 가깝다). 인도의 우파니샤드 사상이나 그리스 사상, 근대의 스피노자 사상 등에서 볼 수 있다.

내재신론[편집]

內在神論

스콜라 철학 초기의 에리우게나의 종교관, 또는 세계관. 신은 모든 것의 시초이며 중간이며 끝이라고 한다. 신은 세계를 초월함과 동시에 세계 안에 있는 것이라는 입장.

개념실재론[편집]

槪念實在論

보편(普遍)이 정말로 있다고 하는 설. 보편이란 이성을 위주로 사고하는 것의 대상(對象). 실념론(實念論)은 그 한 예이다. 그러한 것은 없으며 단순한 이름에 불과하다는 것이 유명론(唯名論)이다.

개념론[편집]

槪念論

보편은 마음이 낳은 개념이며 보편자(普遍者), 예컨대 신은 개념의 내용이라고 한다. 개념에 관한 논리학적이고 인식론적 이론으로서, 스콜라 철학에서의 실념론(實念論)과 유명론(唯名論)의 중간에 서는 입장이다.

신의 존재의 증명[편집]

神-存在-證明

신의 존재에 대한 증명은 매우 많다. 주요한 것들을 들어보면 다음과 같다.

자연신학적 증명――이 세계가 아름답고 또한 합리적이며 완전한 질서를 지니고 있는 이상, 이 세계를 창조했던 현명한 신이 존재해야만 한다. 우주론적 증명――자연계의 인과관계(因果關係)를 거쳐 계속하여 원인을 규명해 나간다면 최초의 제1원인으로서의 신을 시인하지 않을 수 없다. 존재론적(본체론적) 증명――인간은 불완전하고 상호간에 관련이 있으므로 완전무결하다고 생각되는 것, 즉 신이 존재해야만 한다. 목적론적 증명――자연이 어디까지나 목적에 적응한 질서를 지니고 있는 이상, 자연 전체의 설계자로서의 신이 존재해야만 한다. 도덕적 증명――우리에게 그 실행을 강력히 요구하는 도덕 법칙의 원천으로서 신을 생각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