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세계사상/사 상 용 어/세계관/의지의 자유 등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의지의 자유(의지의 자율)[편집]

意志-自由(意志-自律)주어진 현실 상황 속에서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스스로 결정하는 자율(自律). 인간의 의지는 인과(因果)에 사로잡히지 않고 사려(思慮)로써 이것이냐 저것이냐를 자유롭게 스스로 결정한다. 따라서 스스로가 결정한 일에 책임을 져야만 한다.

결정론[편집]

決定論

모든 것이 자연법칙 같은 필연적인 법칙에 따르고 있다는 입장. 이 입장은 모든 사상(事象)에는 반드시 원인이 있으며 그 원인에는 다시 원인(原因)이 있고, 더구나 이와 같은 인과관계는 움직일 수 없도록 정해져 있다고 한다. 거기서는 인간의 의지의 자유는 없다.

비결정론[편집]

非決定論

결정론에 대립되는 입장. 인간의 의지는 인과율(因果律)에 사로잡히지 않는다는 사고방식. 이 생각은 또한 적극적으로, 의지는 인과에 사로잡히지 않으므로 스스로의 결의(決意)에 따라서 인과율에 의한 현상(現象)을 스스로가 시작할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거기에서 의지의 자유를 찾는다.

예정설[편집]

豫定說

개인은 신의 선택을 받은 자로서 구원을 받을 수 있다든가 그렇지 않으면 영원한 형벌을 받게 되어 있다는 것이 신에 의하여 미리부터 예정되어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인간 의지의 자유는 없고 모든 것은 '신의 의지'에 바탕을 두고 있다. 그러므로 인간은 오직 신을 믿고 그리함으로써 신에게 선택받고 있음을 나타내야만 한다는 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