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세계사/근세 유럽과 아시아/중국과 일본의 변천/15 16세기경의 일본
15 16세기경의 일본〔槪說〕
[편집]교토를 초토화한 오닌(應仁)·분메이(文明)의 난(亂)이 종식한 1477년부터, 기내(畿內) 근국(近國)은 오다씨(織田氏), 그리고 주고쿠(中國) 지방은 모리씨(毛利氏), 도고쿠(東國)는 호조씨(北條氏)에 의해서 거의 통일되는 16세기의 70년대에 이르는 약 1세기를 전국시대라고 한다. 전반인 약 50년 간은 난후(亂後) 교토에서 귀국한 슈고다이묘(守護大名)가 일족·가신(家臣) 및 고쿠진(國人)들과 항쟁하여 급속도로 몰락하는 과정이며, 또한 후반의 50년은 슈고다이묘로부터 하극상(下剋上)에 의해서 권력을 빼앗은 신흥 전국(戰國) 다이묘에 의한 통일을 위한 쟁패(爭覇)의 과정이다. 전국시대는 일본 역사상 가장 변동이 심했던 시대의 하나인데, 이와 같은 변동은 무로마치(室町)시대 이래 전진해온 사회의 생산력 발전에 대응할 수 없게 된 낡은 정치·경제 체제를 급속도로 붕괴시키고, 새롭고 강력한 지배체제로 재편성한다는 성격의 것이었다. 전국다이묘는 일족이나 고쿠진을 가신으로 삼고, 나아가서 촌락의 토착 무사(地侍·土豪)를 군사 조직화하여 본성(本城)-지성(支城)을 주축으로 하는 정치·군사 체제를 강화하고, 가신이나 농민·수공업자를 통제하기 위한 법을 마련했다. 또한 항상 영토 내의 생산력에 비해서 과대한 군사력을 가졌기 때문에, 대외적으로는 팽창책을 취하여, 평화적·군사적 수단에 의한 영토 확장을 계속하였다. 한편에서는 부국 강병책을 위한 영국(領國) 내의 산업 발전에 주력하여 용수(用水)나 축제(築提) 등의 토목공사와 병행하여 경지의 개발이 추진되고, 광산개발·교통제도(傳馬制度)가 정비되었다. 각지에 6재시(六齋市:월 6회의 정기 시장)가 발달하여 대체로 상·공·농업 등의 산업·경제면에서 활기가 있는 시대였다.
도요토미 히데요시
[편집]豊臣秀吉 (1536 1598) 오하리(尾張)의 농부의 아들로서 오다 노부나가(織田信長)를 섬기다가 혼노지(本能寺)의 변(變)에서 주군(主君) 노부나가가 부하인 아케치 미쓰히데(明智光秀)에게 죽자 아케치를 치고, 교묘한 외교 수완을 발휘, 제장(諸將)을 압도하였으며, 1585년 간바쿠(關白)가 되어 도요토미라고 성을 고치고 정권의 자리에 올랐다. 이어 정국 통일을 완성하고, 1592 96년, 1597년의 2번에 걸쳐 조선을 침범했으나 전쟁 도중에 죽었다. 그는 대상인을 보호하여 그 지배하에 두었고, 다이묘(大名)를 전봉(轉封)하여 1국 1성(一國一城)제를 실시했고, 전국적 토지 인구조사 다이코 겐치(太閣檢地)를 실시하여, 농민들의 생활 기반을 확립시켰다. 또한 농민들의 무기 소지를 금하여 병농(兵農) 분리를 추진했으며, 선교사를 추방(禁敎令의 시작)하는 등 바쿠한제(幕藩制)의 기초를 만들었다.
서구 문화와의 접촉
[편집]西歐文化-接觸 15세기 이래 에스파냐·포르투갈인의 지리적 발견 사업에 따라 비(非) 유럽세계는 밀접하게 유럽과 관련을 갖게 되었다. 포르투갈은 일본에 많은 선교사를 파견하여 그리스도교 전도를 추진시켰다. 따라서 일본이 16·17세기에 수용한 서구문화는 거의 모두가 그리스도교를 중심으로 한 것이며, 그들의 활약은 뒤의 박해시대를 제하면 약 60년에 지나지 않으나 그들이 끼친 영향은 컸다. 그리스도교의 유일신 신앙은 서구 기사도의 사상과 함께, 사회적으로는 주군(主君)에 대한 충성심으로 발전하여 전국의 무사층에 영향을 미쳤다. 또한 엄격한 윤리관은 당시의 도덕을 근본적으로 뒤흔들어서, 1부 1처제 및 남녀의 인격적 평등 주장으로 나타났다. 그 밖에 전란하의 과부·고아를 구제하고, 종래 방치되어 왔던 기아(棄兒)·타태(墮胎) 등이 악풍이라는 것을 가르치고, 서구적 의료 사업의 진전과 함께 사회사업의 선구를 개척했다. 한편 선교사는 학교를 세워 어학·철학·과학·지리·수사(修辭)·음악 등을 일본인 신학생에게 가르쳤고, 또 한편으로 활자 인쇄기에 의해서 귀중한 서적을 간행했다. 그 밖에 가루다 놀이가 보급되었고, 서양 기법에 의한 회화가 그려졌다. 또한 음악에는 아리헤이토(有平糖)·가스텔라·곤페이토(金平糖), 의류는 라사(羅紗)·비로드(天鴉織) 등이 환영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