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세계사/현대 세계의 새 질서/유엔과 전후의 세계/전후의 이탈리아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전후의 이탈리아〔槪說〕[편집]

이탈리아에서는 1945년 4월 국민총봉기를 결행하여 독일군을 추방하고 무솔리니를 사살했다. 1946년 국민투표 결과로 왕제폐지(王制廢止)가 결정되었으며, 1948년 1월 신헌법 아래 공화국으로 발족하였다. 1945년 이래 1953년까지는 데 가스페리가 가톨릭 세력을 배경으로 하는 중도파 정당인 기독교 민주당의 당수로서 좌우익의 양극을 조정하여 집권하였다. 그러나 공산당·사회당의 세력과 왕당·파시즘의 극우세력이 크게 진출함에 따라 중도파는 세력을 잃고 정계는 불안해졌다. 외교정책에 있어서의 기조(基調)는 나토의 강화, 대미(對美)협조, 유럽통합의 추진에 있었으며, 따라서 EEC 확대를 위한 영국의 가입을 적극 지지하였고, 1970년에는 중국 정권을 승인하였다. 정치상황은 매우 불안정한 편으로 기민당·공산당·사회당·사민당·자유당의 5당이 연립 또는 단독으로 조각(組閣)하여 정권을 담당해오고 있는데, 절대다수 정당이 없는 까닭으로 내각수명은 매우 짧은 편이다. 5당 중 공산당은 서구 최대의 공산세력으로 온건정책을 내세우고 있다. 1992년 줄리오 안드레오티 총리 내각이 출범했으나 정치권비리 수사확대로 국민의 신뢰를 상실, 1993년 4월 18일 실시된 국민투표에서 정치제도 개혁안이 통과돼 총사퇴하였다. 1997년 4월 하원신임투표에서 중도좌파 연립정부의 승리로 연정에 대한 지지를 확고하게 굳혔다. 10월 유럽단일 통화가입을 위한 1998년 긴축예산안이 의회에서 부결되자 프로디 총리가 사임했으나 부결되자 중도좌파 정부와 공산재건당이 합의안을 마련함에 프로디 총리 체제를 유지하게 되었다.2001년 6월에는 실비오 베르루스코니 총리가 취임했다.

데 가스페리[편집]

Alcide de Gasperi (1881

1954)

1945년부터 1953년까지의 이탈리아 수상. 그간 공화제를 수립하였고 공산당을 배제하였으며, 반공중도정치(反共中道政治)를 추진하였다. 재직중 미국의 마셜계획과 북대서양 동맹정책을 지지하여 미국과의 제휴를 강화하였다.

유로 코뮤니즘[편집]

Euro-Communism

전통적 마르크스·레닌의 공산주의 이념에서 탈피한 서유럽 제국의 공산당 및 그들의 독자적인 이념. 1960년대 이래 좌파연합·국민연합을 표방하면서 의회내 투쟁을 견지해온 서구 공산당들은 1976년 프랑스 공산당의 프롤레타리아 독재포기 선언을 필두로 투쟁노선에 큰 변화를 보이고 있다. 프랑스 공산당 조르주 마르셰 서기장은 소련의 인권탄압을 비판하고 어떤 공산체제에도 구속받지 않는 독자노선 추구를 선언하였으며, 서유럽 최대의 공산당인 이탈리아 공산당도 베르링게르 서기장의 소련 지배 탈피와 서구 민주주의의 도입을 주장함으로써 독자노선의 추구를 명백히 하였다. 이탈리아 공산당을 비롯한 서구 공산당들의 이러한 변화는 칠레·포르투갈 공산당의 실패와 1975년 이래 이탈리아 공산당의 급성장에서 교훈을 얻어 새로운 진로를 마련하였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