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세계음악/서양의 경음악가/작곡가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모리아[편집]

Paul Mauriat(1925- ) 프랑스 마르세유 출생. 폴 모리아의 음악은 마치 투명한 수정과도 같다. 그가 빚어내는 선율 하나하나는 너무나 깨끗해, 그 안에는 투명한 유리성이 있는 것 같은 착각이 들 정도이다. 그의 음악을 처음 대하면 그 선명함 때문에 언뜻 거리감이 느껴지기도 하지만, 싫증이 나지 않고 들을수록 더욱 깊이 뇌리에 남게 된다. 미국에서 록 앤 롤이 무르익어 가는 동안 프랑스를 중심으로 한 유럽에서는 경음악이 뿌리를 내리고 있었다. 그 중 프란시스 레이와 폴 모리아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였다. 프란시스 레이는 프랑스의 우아한 세련미를 훌륭하게 들려주었고, 폴 모리아는 외적인 특징을 가장 극대화시켰다. 특히 폴 모리아의 음악은 생각하면서 듣지 않아도 그 세계에 마음이 이끌리어 깊이 동화될 수가 있다. 그것은 그의 사운드가 매우 감각적이면서도 내면에는 수준높은 음악성이 자리잡고 있기 때문이다. 대표곡으로 , , , 등이 있다. 1975년 내한한 후 여러 차례 방문하여 연주를 들려 준 그는 특히 국내에서 많은 팬을 확보하고 있으며 그의 대표곡 는 20년이 지났는데도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

[편집]

Carole King(1941- ) 뉴욕 브루클린 출생. 작곡가인 제리 고핀을 만나 그와 함께 일하다가 결혼하였다. 그들의 작사·작곡 콤비는 매우 서정적이고 아름다운 것으로 유명하며, 최초의 히트작 는 많은 가수들이 노래하였을 정도였다. 1970년부터 캐롤 킹은 솔로 활동을 개시, 데뷔앨범 Writer를 발표하여 등을 히트시켰다. 그 후 1971년 Tapestry를 내놓아 서정적인 와 감미로운 멜로디의 , 등을 대히트시켜 앨범 판매가 무려 1400만장를 넘어 음악계를 놀라게 하였다. 1972년 Rhymes And Reasons를 4집으로 공개하여 가 히트했고, 사회적인 앨범인 5집 Fantasy를 1973년에 발표하여 호응을 얻었다. 이후에도 계속되는 앨범발표로 호평을 받았으나 초기의 영광을 재현시키지는 못하였다. 1993년 앨범 Colour Of Your Dreams를 발표, 공개하였는데, 를 비롯 12곡이 수록되어 있다

막스[편집]

Richard Marx(1963- ) 미국 시카고 출생. 5세 때부터 아버지의 상업광고에 등장해 17세까지 CM송을 노래했다. 1987년 데뷔앨범 Richard Max를 발표해 을 위시해 등을 히트시켜 1988년 더블 프래티넘을 획득했다. 영화 <데킬라 선라이즈>의 주제곡 를 작곡했으며 여성 메탈그룹 빅슨·포코·에니모션 등에게 곡을 주어 능력을 인정받았다. 1989년 두 번째 앨범 Repeat Offender를 발표하여 , 등을 히트시켰다. 또한 아름다운 이 우리나라에서 대히트했다. 앨범은 트리플 플래티넘을 획득했으며 1991년 세 번째 앨범 Rush Street를 내놓고 내한하였다.

브라운[편집]

Jackson Browne(1948- ) 독일 하이델베르크 출생. 반핵 운동가. 1972년 데뷔앨범 Doctor My Eyes를 발매하여 타이틀곡과 , 등을 히트시켰다. 1973년 두 번째 앨범 For Everyman에서 와 를 발매하였다. 이어 1974년에 발표한 Late For The Sky는 그의 첫번째 골드 앨범으로 많은 찬사를 받았다. 이 앨범에는 , 등이 수록되었다. 1976년 발표한 The Pretender는 아내의 죽음으로 인한 상실감과 그리움을 담은 곡들을 발표하였다. 이후 반핵 운동에 앞장서서 활동하기도 했으며 영화 'No Nukes'의 사운드트랙 제작에도 참여하였다. 1980년 발매한 Hold Out은 와 을 수록하고 있다. 1982년에는 를 히트시켰으며 1988년 넬슨 만델라의 70주기 탄생을 위한 런던 윔블던 구장의 공연에 참여했다. 1989년에는 정치적인 내용의 World In Motion을 발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