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세계지리/세계의 여러 나라/아시아/몽 골
몽골의 국기와 개요
[편집]| width="484" align="left" valign="top"|
'공식명칭:Mongolia정치체제:사회주의 인민공화제 수 도:울란바토르(Ulanbator) 인 구:265만 명(2001) 면 적:156만 7,000㎢ 소 득:1인당 GDP 1,780달러(2000) 공 용 어 :몽골어 화폐단위 :투그리크(tugrik/Tug) 주생산물 :감자, 곡물, 말, 소, 육류 / 비누, 섬유 / 석유, 석탄
몽골의 자연
[편집]Mongolia-自然
동부에서 중앙부에 걸치는 기복이 많은 평야로 방목에 적합하다. 이 지역에는 하천이나 큰 호수가 적으며 겨우 동부국경 부근을 흘러 보이루호(湖)로 쏟아지는 하를하강과, 초원을 서에서 동으로 관류하는 케룰렌강이 있을 뿐이다. 러시아와 접경하는 북부 일대에는 헨티 산맥, 한가이 산맥, 사얀 산맥 사이를 셀렝가강, 오르혼강 및 그 지류들이 흐르고 있고, 삼림과 산악이 많다. 서부에서 북서부에 걸쳐 많은 산맥이 기복하는데, 특히 신장·위구르자치구와의 접경지대에 있는 몽골 알타이산맥에는 해발 4,653m의 피텐산을 비롯한 4,000m 이상의 만년설이 덮여 있는 고봉이 많다.몽골의 기후는 극히 대륙적으로, 동계에는 기온이 -40
까지 내려가고 하계에는 낮기온이 30
에 이르며 주야의 기온차도 심하다.
몽골고원
[편집]-高原
몽골인민공화국과 중국 내몽골자치구에 펼쳐져 북서와 서부는 알타이, 북동은 야블로노이, 동쪽은 대싱안리(大興安嶺), 남쪽은 인산(陰山)의 여러 산맥으로 둘러싸인 고원. 중부로부터 동부는 목축이 성한 초원, 북부산맥에는 소련 시베리아지방으로 이어지는 삼림대를 볼 수 있다. 북쪽으로 흐르는 여러 강은 소련의 바이칼 호수로 들어간다. 항가이산맥에서 남쪽으로 흐르는 하천의 일부는 고원상의 요지(凹地)로 흘러들어 호수를 형성하고 있다. 북쪽 끝에 후브스굴호(2,620㎢) 등 담수호가 있고, 북서쪽 끝에 우브수호(3,350㎢) 등의 염호(鹽湖)가 있다. 기후는 대륙성이며 낮과 밤의 기온차가 심하다. 연강수량은 적으며 여름에 집중되는데, 1년 내내 강수량이 없는 해도 때때로 있다..
몽골의 역사·주민
[편집]-歷史·住民
유목민 몽골족은 칭기즈칸(1167∼1227)영도 하에 민족통일의 대업을 성취했으나 1368년 그 제국이 붕괴한 후 다시 분열해서 각지에 분산했다. 그러다가 몽골은 17세기 청조의 지배 하에 놓이게 되었다. 청조 지배로부터의 탈출을 노리고 있던 몽골족은 1911년 중국에서 일어난 신해혁명(辛亥革命)을 계기로 라마교(敎)의 생불(生佛)을 황제로서 자치독립을 선언했으나 제정(帝政) 러시아와 청조의 간섭에 의해 실패로 끝났다.1921년의 몽골인민혁명은 청조 정부와 백계(白系) 러시아의 웅겔룬 장군이 이끄는 백위군(白衛軍)에 대한 민족의 운명과 독립을 건 민족운동이었다. 소비에트 적군(赤軍)의 원조를 받은 몽골인민혁명군은 1921년 5월 웅겔룬군(軍)을 격파하고 7월에는 고륜(庫倫:현재의 울란바토르)으로 무혈입성(無血入城)하여 인민정부를 수립하였다.1924년에는 인민공화국을 선언하는 동시에 최초의 헌법이 채택되었다. 그 뒤 1940년에는 이른바 초이발산헌법이 공포되고, 1960년에 현행 헌법이 채택되었는데, 이 헌법의 추이(推移)는 그대로 이 나라의 역사를 상징하고 있다. 즉, 최초의 헌법은 반(反)봉건투쟁시대에, 초이발산 헌법은 사회주의사회 건설기에, 그리고 현행 헌법은 사회주의사회 완성기에 각각 대응하는 것이다. 1941년에는 그때까지 사용한 몽골문자를, 러시아문자를 개량한 신문자(新文字)로 바꾸었다.현재, 몽골의 주요 주민으로는 칭기즈칸의 직계가 되는 할하족이 가장 많아 총인구의 70%를 차지하고 있다. 그외에 카자흐족, 부리야트족 등이 있다.
몽골의 정치
[편집]-政治
혁명 후 몽골인민당은 우선 ‘반봉건토쟁’을 실시하여 왕과 라마교 재산을 몰수하고 특권을 박탈하였으며, 1930년대 후반에는 ‘스탈린 대숙청(大肅淸)’의 영향 등으로 몰골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부르주아민족주의자’로서 숙청되었다. 이 과정에서 권력을 쥔 것이 초이발산이었다. 1940년에는 헌법이 개정되고 몽골은 이미 사회주의 건설단계로 이행되고 있었다. 그러나 당시는 제2차세계대전 발벌 전야(前夜)로서 본격적인 사회주의건설은 전후에 시작되었다. 1952년 초이발산이 죽자, Y.
체덴발이 뒤를 이었으며, 1958년에 이르러 그의 지도력은 안정을 찾기 시작했다. 1960년에는 헌법이 3차 개정되고 사회주의국가로서의 이행이 달성되었다.몽골은 1960년에 사회주의 신헌법을 공포했다. 이 시기에는 중·소 양국의 경제원조 생산수단의 사유(私有)가 없는 사회주의 제도가 수립되었다. 1961년에 유엔에 가입하였으며, 1981년 5월에는 제18회 당대회를 개최하고 제7차 5개년계획을 채택하였다. 1992년 신헌법 제정 이후 사회주의를 탈피한 대통령중심제의 중립·비동맹 국가로 전환하였다. 1995년 1월에 당시 총리 자스타이가 2010년까지의 ‘국가경제발전 장·단기 목표’를 발표했다. 1996년 선거에서는 야당공조 조직인 민주연합이 다수당이 되었다. 1997년 대통령선거에서는 민주연합 후보가 승리했다.현재 몽골의 정체체제는 입법면에서의 최고기관이 인민대회로 1년에 1회 소집되며, 대회 휴회(休會) 중에는 간부회(9면 구성)가 직무를 대행, 그 의장이 원수(元首)에 해당한다. 행정면의 최고기관은 각료회의이며, 각부 장관, 위원회 위원장, 아카데미 총재 등 약 40명으로 구성된다. 사법면에서는 최고재판소를 정점으로 하는 3심제를 채용하고 있으나, 정치범은 특별재판소에서 심리(審理)받는다. 국가기구는 형태상 입법·행정·사법의 3권으로 나뉘어 있기는 하나 권력은 인민대회로 집중되는 ‘인민집중체제’를 취하고 있다. 외교에 있어서는 소련을 지지해 왔으나 1987년 미국과 국교를 맺었고, 1989년 중국과 국교를 정상화하는 등 소련권에서 벗어나고 있다.
몽골의 산업
[편집]-産業
예전에는 유목이 몽골의 유일한 산업이었다. 이러한 상황은 2차대전 말까지 이렇다 할 변동 없이 계속되었으나 농업과 공업이 급속하게 발전하기 시작한 것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이다.제1차 5개년계획(1948∼1952)에서는 전시중의 가축 감소 회복이 도모되고, 이어서 제2차 5개년계획(1952∼1953)에서는 전시 중의 가축 감소 회복이 도모되고, 이어서 제2차 5개년계획(1953∼1957) 및 3개년계획(1958∼1960)에서 농목업의 집단화·공업화가 추진되었다.이 기초 위에 1961년부터 제3차 5개년계획이 시작되었는데, 중·소대립(중소대립(中蘇對立)의 격화와 더불어 중국은 원조를 중지하는 한편, 몽골은 코메콘에 가입(1962)하여 소련·동유럽 여러 나라의 원조 속에서 공업개발을 진행하였다. 5개년계획은 제7차(1981∼1985)에 들어서서, 그 중점을 정체 상황에 있는 농목업의 활성화와 공업, 특히 경공업 및 연료·에너지 공업발전에 두게 되었다.농업은 그 자연조건 때문에 국영농장제도 하에서 기계화되고 있는데 구소련의 원조에 힘입은 바가 크다. 주산물은 봄에 뿌리는 밀이며 현재는 자급자족을 하고도 일부를 수출할 여력이 있다.공업은 양모, 피혁, 유류, 육류 등을 원료로 하는 축산가공업이 주이며, 그 중심은 울란바토르였는데 1962년 이후 울반바토르 북방 300㎞의 철도연변에 있는 다르한에 제2의 공업기지가 건설되었다. 이 공업기지는 부근의 샤링골 탄광과 화력발전소를 중심으로 하는 건설 자재 공장을 근간으로 한다.농공업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목축은 여전히 주요산업의 위치를 유지하고 있으며 현재도 가축 및 축산품이 수출품목의 대종을 이루고 있다. 그러나 목축도 이미 옛날의 유목방식을 탈피해서 콜호스식의 집단목장의 형태를 취하고 있다.
몽골의 사회
[편집]-社會
현대의 몽골은 아시아에서는 교육이 진보된 나라의 하나로 1941년의 문자개혁(위구르문자에 의한 구문자의 폐지와 키릴문자의 채용)과 함께 문맹(文盲)은 완전히 사라지고 또 술어위원회(術語委員會)가 설치되어 학술용어, 과학적 개념의 몽골어로의 교체로 진행되었다.의무교육은 8세부터 15세까지의 8년간이며 그 가운데 3년이 초등교육기간이다. 초등·중등교육은 8년제 또는 10년제 학교로 이루어지며 의무교육 수료자 가운데 84%가 상급과정 또는 각종전문학교, 직업훈련학교로 진학한다.고등교육기관은 8개교가 있으며, 42년 창립된 몽골국립대학이 유일한 종합대학이다. 연구분야에서는 과학아카데미가 있으며, 특히 몽골에 관한 역사·언어·민족학 연구와 출판활동은 국제적으로도 높이 평가받아 몽골 연구에 세계적 거점의 하나로 꼽히고 있다.이 밖에 문화시설로서는 각종 박물관·미술관·극장·오페라하우스 등이 있다.
몽골의 교통
[편집]-交通
철도는 울란우데(시베리아)-울란바토르-알렌을 잇는 지닝(集寧)철도가 러시아·중국을 연결해서 관통하고 있는 외에 초이발산철도가 시베리아철도와 접속되어 있다. 자동차도로는 잘 발달되어 국내항공로와 마찬가지로 각주에 통해 있다. 국내항공로는 중국 및 러시아와 트여 있다.
울란바토르
[편집]Ulanbator
300년 이상의 역사가 있는 몽골의 수도. 인구 69만 1,000명(2000). 과거 라마교의 중심이었으나 지금은 정치·경제·문화의 중심으로 발전해 있다. 울란바토르 국립대학을 비롯해서 5개의 전문학교와 각종 병원·정부청사·공장·호텔·백화점 등의 근대식 건물이 즐비해 있고, 넓은 가로에는 버스·승용차들이 달려 유목국의 면모를 이제는 찾아볼 수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