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수학·물리·화학·실험/수학-물리-화학 용어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편집]

가분수[편집]

假分數

improper fraction

분자가 분모보다 큰 분수. 에를 들어 3/2 따위.

가속도[편집]

加速度

일반적으로 물체는 속력이나 운동방향이 바뀌면서 속도가 변하는데, 이와 같이 속도가 시간에 따라 변할 때 가속도가 있다고 한다. 가속도는 크기와 방향을 갖는 벡터량으로 측정 단위는 m/s2이다.

가수분해[편집]

加水分解

물과 반응하여 물질이 분해되는 화학반응. 가수분해를 거치면 산도가 변하거나 물이나 물과 반응하는 물질의 분자들이 쪼개지고 재조합되어 새로운 물질이 생긴다. 설탕·비누·실리콘·수산화물·알코올을 만드는 데 쓰인다.

가연성[편집]

可燃性

불꽃을 내며 불에 잘 타는 물질의 성질.

가용성[편집]

可鎔性

특정 액체에 녹는 특성을 보이는 물질의 성질.

가이거계수기[편집]

Geiger計數器

방사능의 세기를 측정하는 장치. 가이거-뮐러계수기라고도 한다. 1921년 독일의 물리학자 가이거가 발명한 것으로, 원통 모양의 금소관 속에 운통의 축을 따라 가느다란 도선이 들어 있다. 이 도선과 원통의 금속 벽이 전극으로 사용된다.

가혼성[편집]

miscible

물과 에탄올처럼 쉽게 잘 섞이는 액체 사이의 관계에 쓰이는 말.

간섭[편집]

干涉

두 개 이상의 파동이 한 점에서 만날 때 그 점에서 서로 강하게 겹쳐지거나 약하게 겹쳐지는 현상.

감마선[편집]

γ線

방사성 원소가 붕괴할 때 방출되는 전자기파로서 파장이 아주 짧고 투과력이 강하다. 감마선은 우라늄, 원자핵 등에서 나오며, 펄서·초신성·은하·태양과 천체에서도 나오는데, 엑스선보다 파장이 짧고 에너지도 크다. 감마선이 물질을 통과할 때 원자와 충돌하여 에너지를 잃고 전자를 분리시키는데 이것을 이온화라고 한다. 우리 몸이 많은 양의 감마선에 노출되면 해롭다. 그러나 금속 내부의 균열을 찾을 때나 음식의 보존, 암이나 종양 치료에는 효과적이다.

감전[편집]

感電

전기가 통하는 물체에 몸이 닿아 충격을 받은 상태. 피부가 건조하고 전원에 약하게 닿을 때는 아무런 문제가 없으나, 땀이 나 있거나 젖어 있는 피부에 닿으면 목숨을 잃는 경우까지 있다. 감전의 응급처치는 먼저 전원을 끊고 환자를 전원에서 떼어내야 하는데, 이 때 구조자 자신이 감전되지 않도록 건조한 고무나 가죽제의 장갑과 신발을 착용하고 바닥에는 담요를 깔아 전류가 흐르지 않게 한다. 환자는 냉각, 사후경직이 없는 한 인공호흡을 계속해야 한다.

강자성[편집]

强磁性

코발트·철·니켈, 그리고 몇몇 합금이 가진 자기적 성질. 자기장에 의하여 강하게 자화되어 자기장을 없애도 자화가 남아 있다.

거름종이[편집]

혼합물에 들어 있는 물질 중 녹지 않은 물질을 걸러내는 특수한 종이.

게르마늄[편집]

Germanium

푸른빛이 감도는 회백색의 금속원소. 기호는 Ge, 원자번호는 32, 원자량은 72.59이다. 녹는점은 937.4℃이고 끓는점은 2,830℃이다. 독일의 화학자 빈클러가 1886년 발견한 반도체 물질로서 구리·납·아연 등의 광석을 정제하는 과정에서 얻어진다. 정류기·트랜지스터 등 전자공학 분야에서 널리 쓰인다.

결정[편집]

結晶

원자가 다면체 형태를 이루면서 규칙적으로 배열되는 있는 고체 또는 그런 고체로 엉기어 맺혀 있는 상태. 세 가지 대표적인 형태가 있는데, 입방구조·체심입방구조·면심입방구조가 그것이다.

결합[편집]

結合

원자와 원자, 이온과 이온, 분자와 분자, 또는 원자나 이온·분자를 뭉쳐 있게 하는 힘을 말한다. 화학반응 중 이미 있는 결합이 부서지거나 새로운 결합이 만들어진다.

결합에너지[편집]

結合energy

공유 결합이 만들어질 때 흡수하거나 방출되는 에너지. 또는 공유 결합을 부서뜨리는 데 필요한 에너지.

고분자[편집]

高分子

수많은 단위체가 결합하여 만들어진 물질. 단위체가 중합된 것이기 때문에 분자량이 매우 크다.

고분자화합물[편집]

高分子化合物

분자량이 10,000 이상인 화합물로서 천연고분자화합물과 합성고분자화합물이 있다. 천연고분자화합믈은 단백질·탄수화물·핵산 등이고, 합성고분자화합물은 폴리염화비닐·나일론·폴리에틸렌 등이다. 고분자화합물은 전기·전자제품과 섬유·합성고무·도료·플라스틱·접착제 등을 만드는 데 쓰인다.

고체[편집]

固體

일정한 모양과 부피를 갖는 물질. 결정성 고체와 비결정성 고체로 나뉜다. 결정성 고체는 물체를 구성하는 입자가 규칙적으로 배열되어 있으므로 녹는점도 항상 일정하다. 반면 비결정성 고체는 입자가 불규칙하게 배열되어 있으므로 녹는점이 일정하지 ?莩� 비결정성 고체에는 유리·각종 플라스틱·아교가 있다.

공기[편집]

空氣

지구를 둘러싼 가스를 말한다. 해수면의 건조한 공기는 대략 78%의 질소, 21%의 산소, 1%의 이산화탄소, 그리고 비활성 기체, 수증기로 이루어져 있다.

공유결합[편집]

共有結合

두 개의 원자가 서로 전자(電子)를 내어 전자쌍을 만들고, 이것을 공유함으로써 마들어지는 화학결합.

공통분모[편집]

共通分母 common denominator

여러 개의 서로 다른 분수를 크기가 변하지 않게 통분한 분모.

과열 증기[편집]

過熱蒸氣

대기압보다 높은 압력 아래서 물을 끓임으로써 얻어진 100℃ 이상의 증기.

관성[편집]

慣性

정지 상태나 등속운동 상태를 그대로 유지하려는 물체의 성질. 1967년 뉴턴이 도입한 개념으로서, 외부의 힘이 작용하지 않는 한 정지해 있는 물체는 계속 정지해 있으려 하고, 운동하는 물체는 계속해서 일정한 속도로 움직이려는 성질을 말한다.

광섬유 공학[편집]

光纖維工學

가느다랗고 구부리기 쉬운 유리와 플라스틱 튜브를 통하여 빛을 전송시키는 것을 연구하는 학문 또는 이용 분야.

구심력[편집]

求心力

물체가 원운동을 할 때, 그 원의 중심을 향하여 작용하는 힘. 회전하는 물체가 접선 방향으로 날아가려고 하는 것을 막아 준다. 이 힘은 반대로 작용하는 원심력과 균형을 이룬다.

굴절[편집]

屈折

음파나 광선이 한 매질에서 다른 매질로 갈 때 경계면에서 그 진행 방향이 꺽이는 현상.

글리세린[편집]

glycerine

지방이나 유지에서 만들어지는 무색 투명하고 끈기 있는 액체. 약·폭약·화장품 등의 원료로 쓰인다.

금속[편집]

金屬

광택이 있고 열과 전기를 잘 전달하며, 펴지고 늘어나는 성질을 가진 특수한 빛깔의 물질. 상온(常溫)에서는 모두 불투명한 고체이나 단지 수은만은 액체이다. 산의 수소를 바꾸어 소금을 형성시킬 수도 있다.

기본 입자[편집]

基本粒子

물질 입자(전자·뮤온·타우스·뉴트리노·쿼크)와 힘입자(W보존·Z보존·글루온·중력자·광자)와 같이 이론적으로 더 이상 나눌 수 없는 소립자이다.

기압[편집]

氣壓

해수면과 0℃의 기온에서 압력을 재는 단위. 1기압은 기압계의 수은주가 766㎜를 가리키게 된다. 단위는 밀리바(mb).

기약분수[편집]

旣約分數 irreducible fraction

분수에서 분모와 분자의 공약수가 1뿐이어서 더 이상 약분되지 않는 분수.

기체[편집]

氣體

물질의 세 가지 상태 중의 하나. 기체 상태에서 물질은 일정한 부피가 없고 어떤 공간으로든 자유롭게 움직이며 퍼져나간다.

끓는점[편집]

비등점 또는 비점이라고도 한다. 표준 기압에서 액체가 끓는 정도로서 액체의 증기압이 외부 압력과 같을 때 일어난다.

[편집]

나침반[편집]

羅針盤

자침이 남북을 가리키는 특성을 이용하여 만든 지리적인 방향 지시 계기. 11-12세기 중국과 지중해의 항해가들에 의해 처음으로 쓰여졌다. 배와 항공기에서 자기나침반과 자이로컴퍼스 같은 특수 개발된 나침반이 쓰여지고 있다.

내열성[편집]

耐熱性

열을 받아도 흐트러짐 없이 안정된 물질에 대해 쓰는 말.

냉각기[편집]

冷却器

증기를 액체로 응결시키는 장치. 가장 간단하고 대표적인 냉각기로서 독일의 화학자 리비히가 개발한 리비히냉각기가 있다. 이 냉각기는 가늘고 긴 유리관과 그것을 둘러싼 굵은 유리관으로 되어 있다.

뉴턴[편집]

newton

1kg의 물체를 1m/s2으로 가속시킬 수 있는 힘의 단위. 기호는 N.

[편집]

단색광[편집]

單色光

단일색광선. 한가지 색깔처럼 같은 주파수의 전자기 진동을 가지는 빛. 스펙트럼에 의하여 그 이상 분해되지 않는다.

단위체[편집]

單位體

고분자 화합물. 화합체를 구성하는 단위가 되는, 분자량이 작은 물질. 고분자는 단위체가 수없이 많이 결합하여 만들어진다. 반대로 단량체는 한 종류의 분자로 된 화합물이다.

데시벨[편집]

decibel

소리의 세기를 로그로 나타낸 단위. 기호는 dB. 소리의 압력·전압·전력과 같은 음향학이나 전기와 관련된 양을 비교하는 데 쓰인다.

도체[편집]

導體 conductor

열이나 전류를 잘 흐르게 하는 물질. 전도체라고도 한다. 전기가 잘 통하지 않는 물질은 부도체나 절연체라고 한다. 전기전도율이 크며 저항이 작다. 가장 대표적인 것은 은이며 그 다음이 구리이다. 그 외 알루미늄도 훌륭한 도체이고 전해질용액이나

이온화된 기체도 도체에 속한다. 구리합금은 강도와 내열성이 좋아 특수한 용도에 쓰이며 알루미늄은 송전선 등에 쓰인다.

도플러 효과[편집]

Doppler效果

파원과 관측자의 상대적 운동 때문에 생기는 빛이나 소리 진동수의 겉보기 변화. 1842년 오스트리아 물리학자 도플러가 발견한 이론으로, 천문학자들은 별빛의 진동수에 나타나는 겉보기 변화를 관측하여 별의 속도를 계산한다.

동위원소[편집]

同位元素

원자량이 다른 같은 종류의 원소. C-12와 C-13은 탄소의 동위원소이다. 자연에 존재하는 원소는 대부분 몇 가지의 동위원소로 이루어져 있는데, 몇몇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동위원소의 화학적 성질은 거의 같다.

동치분수[편집]

同値分數 equivalent fraction

동치란 두 개의 수학적 표현이 동일한 내용을 나타내고 있어 어느 쪽을 사용해도 동일한 결과를 가져오는 것을 말한다. 동치분수는 분자와 분모는 서로 다르지만 크기가 같은 분수이다.

디지털 회로[편집]

digital回路

신호를 세거나 비교해서 정보를 처리하는 회로. 디지털로 정보를 처리할 때는 문자·숫자·그림 등 모든 입력 데이터가 이진수로 변환된다. 이진수코드에서는 0과 1, 두 개만 신호로 사용하는데, 회로가 차단되었을 때는 0, 연결되었을 때는 1이 된다. 디지털 정보처리에는 기억회로·논리회로·제어회로가 필요하며, '버스'라는 전선들에 의해 연결된다. 아날로그에 비해 다용도로 쓰인다.

[편집]

라드[편집]

rad

방사성 물질로부터 나온 방사선이 흡수되는 정도를 나타내는 단위.

라듐[편집]

radium

은백색의 광택이 있는 금속으로 대표적인 방사성 원소이다. 26개의 동위원소가 있는데 모두 방사성을 띤다. 기호는 Ra, 원자번호 88, 원자량 226.03이다. 우라늄과 함께 피치블렌드 속에 존재하며 1898년 퀴리 부부와 베몽이 발견하였다. 물리·화학 실험과 의료용 및 방사능의 표준으로 사용된다.

렌즈[편집]

lens

빛을 모으거나 분산시키기 위하여 유리나 수정을 갈아서 만든 투명체. 두 측면이 구면(球面) 또는 구면과 평면으로 되어 있다.

룩스[편집]

lux

밝기의 단위로 1㎡의 면적에 1루멘의 빛이 비추어졌을 때의 밝기와 같다.

[편집]

마력[편집]

馬力

1초에 1파운드의 중량을 550피트 올리는 데 필요한 일률. 와트 단위로 측정된다. 기호는 HP·HP 또는 PS.

마이크로파[편집]

micro波

라디오파와 적외선 사이의 파장을 가진 전자기파. 클라이스트론(속도 변조관)과 마그네트론(단파용 진공관)에 의해 발생되는 파장이 1㎜와 10cm 사이(라디오파보다는 작고 적외선보다는 큰 파장)의 전자기 방사.

마찰[편집]

摩擦

접촉하고 있는 두 개의 표면에 상대적으로 작용하는 저항.

마하수[편집]

Mach數

유체(流體)의 속도와 그 유체 속의 음속의 비. 속력의 단위로 마하 1은 소리의 속력과 같다. 마하 1은 시속 약 1,200km에 해당한다. 마하 5일 때 극초음속이라 한다.

막대자석[편집]

-磁石

봉자석이라고도 하는, 막대 모양으로 길쭉하게 생긴 자석.

막자[편집]

약을 부수어서 가루로 가는 데 쓰는 끝이 둥근 작은 사기방망이.

막자 사발[편집]

유발(乳鉢)이라고도 한다. 알약 같은 것을 갈아서 가루로 만드는 데 쓰이는 사기그릇.

모빌[편집]

mobile

가느다란 실, 철사 등으로 여러 가지 모양의 쇳조각이나 나뭇조각을 매달아 미묘한 균형을 이루게 한 움직이는 조각. 1923년 조각가 H. 콜더의 작품이 오브제 모빌(움직이는 오브제)라는 명칭으로 불리면서 '모빌'이라는 용어가 사용되었다.

모세관 현상[편집]

毛細管現象

모세관을 액체 속에 넣었을 때, 관 속의 액면(液面)이 관 밖의 액면보다 높아지거나 낮아지는 현상. 분자 사이의 인력과 분자와 가느다란 관의 벽 사이에 작용하는, 서로 간의 인력에 의해 가느다란 관을 채운 액체가 올라가거나 내려가는 현상이다.

[편집]

mole

물질의 양을 나타내기 위한 기준. 1몰은 원자량이 12인 탄소(C-12) 12g에 들어 있는 탄소 원자의 수와 같은 수의 원자·전자·이온·분자가 들어 있는 물질의 양이다. 기호는 mol.

몰 농도[편집]

mole濃度

용액의 진하기 정도를 1ℓ의 용액 속에 몇 몰의 용질이 녹아 있는가로 나타낸 것.

무기화학[편집]

無機化學

모든 원소 및 무기화합물에 관하여 연구하는 학문. 탄소가 전혀 들어 있지 않거나 적은 양만 들어 있는 화합물을 연구한다. 탄소를 제외한 모든 원소의 홑원소물질과 화합물에 대한 제법과 반응, 여러 가지 성질을 연구한다. 최근 가장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는 분야는 무기원소와 산소가 결합한 세라믹스에 관련된 분야이며, 또 생명체 안에서 무기 분자의 작용이 중요하다는 사실도 밝혀져 이 방면에 관한 연구도 활발해지고 있다.

물리화학[편집]

物理化學

화학연구 중 화학과정을 질량·운동·열·전기·복사와 같은 물질의 물리적 성질로 해석하는 분야로 계면화학·고체화학·반응속도론·복사화학·양자화학·열역학·입체화학·핵화학이 있다. 계면화학은 화학물질의 표면 특성을 연구하는 분야이고, 고체화학은 고체의 조성뿐 아니라 고체의 내부와 고체 사이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연구하는 분야이며, 반응속도론은 고에너지를 가진 복사가 물질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복사화학은 고에너지를 가진 복사가 물질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분야이고, 양자화학은 분자 속에서 전자의 분포를 분석하고, 분자의 화학적 행동을 전자 구조로 설명하는 분야이며, 열역학은 화학반응에서 일어나는 에너지 변화를 다루고, 온도와 압력이 화학반응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는 분야이다. 입체화학은 분자 속 원자의 배열 상태를 연구하고, 그러한 배열 때문에 생기는 성질을 연구하는 분야이며, 핵화학은 원자핵반응을 연구하는 데 화학기술을 이용하는 분야이다.

미터법[편집]

meter法

미터(m)를 길이, 리터(ℓ)를 부피, 킬로그램(kg)을 무게의 기본 단위로 하는 십진법적 도량형법으로 프랑스 기원의 도량형 체계이다. 지금은 많은 나라에서 채택되어 과학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미확인비행물체[편집]

未確認飛行物體

UFO.

전문가가 보거나 전파탐지 등으로 정체를 확인할 수 없는 비행체. 비행접시 등 정체불명의 비행체를 말한다. 그 정체는 우주인의 비행체·기구·유성·구름 속의 방전 현상, 구름에 비친 서치라이트의 오인, 지구상 어떤 나라의 비밀 무기 등 여러 가지 억측이 있다.

[편집]

반감기[편집]

半減期

방사성 동위원소가 붕괴하여 원자의 수가 반이 되는 데 걸리는 시간. 반감기는 원소에 따라 달라서 1초도 안 되는 짧은 것에서 수십억 년에 달하는 긴 것까지 다양하다. 간혹 짧은 반감기를 갖는 자연방사성동위원소가 긴 반감기를 갖는 물질이 붕괴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경우도 있다.

반사각[편집]

反射角

투사점에 있어서 그 지점의 표면과 반사광선이 짓는 각. 그 각도는 투사각 곧 입사각과 같다.

반응 물질[편집]

反應物質

화학 반응이 일어날 때 반응에 참여하는 물질.

발진[편집]

發振

전기 신호를 자력에 의해 필요한 주파수로 진동시키는 일. 다시 말해서 직류에너지를 전기진동에너지, 즉 교류에너지로 변환하는 일이다.

발화점[편집]

發火點

공기중에서 물질을 가열할 때 스스로 발화하여 연소를 시작하는 최저온도. 즉 불씨가 될 만한 것이 있는 조건에서 휘발성 액체의 증기가 타기 시작하는 온도를 말한다.

방사능[편집]

放射能

원소 원자핵에서 원자 구성입자(알파선·베타선·감마선)를 내놓으면서 더 단순한 물질로 나뉘어지거나, 같은 원소지만 보다 안정된 동위원소로 변하는 성질을 말한다.

방사선[편집]

放射線

방사성 원소의 붕괴에 따라 방출되는 입자선(粒子線) 또는 복사선(輻射線)을 말한다. 알파(α)선·베타(β)선·감마(γ)선 등이 있다.

방사성 원소[편집]

放射性元素

방사선을 내는 동위원소. 천연방사성원소와 인공방사성원소가 있다. 천연방사성원소에는 우라늄·라듐이 있고 원자번호 84 이상의 원소가 모두 방사선을 내는 것으로 밝혀졌다. 인공방사성원소에는 플루토늄·아메리슘·테크네튬 등이 있는데 원자로에서 방사선을 쏘아 핵변환을 일으켜 만든다.

방향성[편집]

方向性

화합물 탄소가 고리 모양으로 결합되어 분자식이 C4n+2H4n+2의 형태로 표현되는 유기화합물.

백반[편집]

白礬

명반이라고도 한다. 황산알루미늄·알칼리 금속·암모늄 등 황산염과의 복염의 총칭. 복염의 결정을 만드는 두 개의 염이 일정한 비율로 구성되어 있다. 백반의 종류에는 칼륨(칼리)백반·암모늄백반·나트륨백반·칼륨크롬백반 등이 있다. 흰색의 정팔면체 결정이며 수용액은 미산성이다. 염색·방수·공업용으로 쓰인다.

번분수[편집]

complex fraction

분수의 분모나 분자가 분수로 된 분수.

베타선[편집]

β線

방사능 원소의 원자핵으로부터 β입자(전자)가 방출되는 것. β입자로 이루어지는데, 음전기를 가지며 화학작용·사진작용·형광작용 등을 한다.

베타입자[편집]

β粒子

방사선 붕괴를 하는 동위원소로부터 방출되는 전자. 대부분 음(-)전하를 띠며 중성자가 양성자로 바뀔 때 생긴다. 질량이 작고 에너지가 커서 공기중에서 멀리까지 나아갈 수 있으며 얇은 고체물질은 통과할 수 있다.

복사[편집]

輻射

열이나 전자기파가 물체로부터 광선·파동·입자의 형태로 바퀴살처럼 방출되는 현상.

복합 렌즈[편집]

複合lens

두 개 혹은 그 이상의 렌즈를 접합시켜 만든 렌즈. 상의 뒤틀림(왜곡)이나 빛의 줄무늬를 감소시킨다.

볼록렌즈[편집]

-lens

가운데가 볼록하게 도드라진 렌즈. 볼록렌즈가 만드는 상의 크기·위치·종류는 물체가 놓인 위치에 따라 달라진다. 물체가 렌즈의 초점거리 밖에 있으면 렌즈의 반대편에 거꾸로 선 실상이 생긴다. 물체가 초점거리의 2배 되는 곳에 있으면 실물과 똑같은 크기의 상이 생기고, 초점거리와 초점거리의 2배 되는 지점 사이에 있으면 실물보다 더 큰 상이 생긴다. 또 초점거리의 2배 이상인 곳에 있으면 실물보다 작은 상이 생긴다. 물체를 초점거리 안에 놓고 보면 확대된 허상이 생기므로 이것은 물체를 크게 해서 보는 돋보기에 이용된다.

볼트[편집]

volt

전위나 기전력의 차이를 측정하는 단위. 1볼트는 1옴의 저항에서 1암페어의 전류를 생산해낼 수 있는 기전력이다. 기호는 V.

부도체[편집]

不導體 insulator

열이나 전기를 전하지 못하거나 전도도가 작은 물체. 유리·에보나이트 등은 전기의 부도체이며 솜·석면 등은 열의 부도체이다.

부력[편집]

浮力

기체나 액체 속에 있는 물체가 그 표면에 작용하는 압력에 의해 중력에 반하여 위쪽으로 뜨는 힘.

부탄[편집]

浮誕

사슬 모양 탄화수소의 하나. 화학식 C4H10, 분자량 58.1이다. 4개의 탄소원자가 연속하여 사슬 모양으로 결합하고 있는 n부탄과 하나의 탄소원자에 다른 세 개의 탄소원자가 결합된 이소부탄의 두 이성질체가 있다. n부탄은 액화석유가스로서 연료로 사용되며, 석유화학 원료로서 부텐이나 부타디엔의 제조에도 사용된다. 잘 액화하는 점을 이용하여 가스라이터 연료의 주성분으로 사용된다. 이소부탄은 무색의 기체로 인화성이 강하고 쉽게 액화한다. 프로필렌과 화합시켜 고옥탄가의 가솔린을 얻으며 이소부틸렌을 합성하는 원료로도 사용된다.

분석화학[편집]

分析化學

화학연구 중 화학물질의 성질과 화합물이나 혼합물의 구조와 조성을 알아내는 분야로 방사화학·정량분석화학·정성분석화학이 있다. 방사화학은 방사성원소의 확인과 제조, 그리고 화학 과정의 연구에 방사성원소의 이용 등을 다루는 분야이고, 정량분석은 물질을 이루는 각기 다른 화합물의 양을 측정하는 분야이며, 정성분석은 물질을 이루는 원소와 화합물의 종류를 확인하는 분야이다.

분자[편집]

分子

1. 물질의 기본적 성질을 잃지 않는 채 나눌 수 있는 가장 작은 입자. 두 개 이상의 원자가 공유 결합하여 분자가 된다. 2. 수학 분수에서 가로 선분의 위쪽에 있는 수.

불용성[편집]

不溶性

어떤 액체에 녹지 않는 물질에 대해 쓰이는 말.

불혼성[편집]

immiscible

물과 기름처럼 서로 잘 섞이지 않는 관계에 있는 물질에 대해 쓰이는 말.

붕산[편집]

硼酸

붕소를 중심원자로 하는 산소산의 염. 무색·무취에 진주 광택이 있는 인편상의 결정이다. 붕사에 황산을 작용시켜 만든 것으로 더운 물에 잘 녹으며, 방부제·소독제로 쓰인다. 메타붕산·사붕산염, 오붕산염이 잘 알려져 있다. 천연으로 존재하는 것은 함수염이다. 무수염은 붕산과 금속산화물의 융해에 의해, 함수염은 수용액에서 얻을 수 있다.

비료[편집]

肥料

거름이라고도 한다. 토지를 기름지게 하고 초목의 생육을 촉진시키는 것의 총칭. 비료의 주성분은 질소·인산·칼륨·황·칼슘·마그네슘 등으로 천연비료와 화학비료가 있다. 화학비료의 지나친 남용은 토지를 황폐화시킨다.

비커[편집]

beaker

이화학 실험용 기구. 액체를 담아 반응시키기 위해 가열·냉각·교반 등의 조작을 한다. 보통 얇은 경질유리로 되어 있으며 액체를 붓는 주둥이가 달려 있다.

비행접시[편집]

--> 미확인비행물체

[편집]

눈에 보이는 파장의 전자기파. 자외선보다는 파장이 길고 적외선보다는 파장이 짧은 전자기파로서, 시각을 자극하고 물체의 영상을 전달해 준다.

빛의 굴절[편집]

-屈折

빛이 한 투명한 매개체(예, 공기)에서 다른 매개체(예, 물)로 통과될 때 방향을 전환하는 것. 통과되는 물체의 표면에서 빛은 경사진 각도로 향하게 된다.

[편집]

[편집]

물에 녹아 수소 이온을 내놓는 물질. 물에 용해되면 수소이온을 내어 산성반응을 보이며, 성분 중 수소가 금속이나 염기로 치환된다. 신맛이 있고 푸른 리트머스를 붉은빛으로 바꾼다.

산소[편집]

酸素

원소의 하나. 기호는 O. 원자번호 8, 원자량 16.00으로 대기부피의 1/5을 차지한다. 맛·냄새·빛깔이 없으며 거의 모든 원소와 화합하여 산화물을 만든다. 생물의 호흡에 없어서는 안 되는 원소이다. 산소와 연료가 일으키는 화학반응을 연소라고 하는데, 연소는 대부분 발열반응이므로 열이 난다.

산화환원[편집]

酸化還元

반응 물질이 쌍방으로 산화와 환원되는 반응. 산화 환원 반응의 결과 물질 X가 물질 Y를 산화시켰다면, 물질 Y는 물질 X를 환원시킨다. 화학반응에서 전자를 잃고 산화되는 물질이 있으면 반드시 다른 물질이 그 전자를 받아들여 환원된다. 따라서 산화와 환원은 언제나 동시에 일어나는 반응이다. 이러한 반응을 산화환원반응이라고 한다. 산화환원반응을 이용하여 만든 대표적인 것은 전지인데, 전지는 산화환원반응에서 생기는 화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바꾸는 장치이다.

삼각플라스크[편집]

三角flask

밑면이 평평한 원뿔 모양의 플라스크. 둥근바닥플라스크에 비해 침전물을 꺼내기가 쉽고, 가열할 때 액체가 밖으로 잘 튀지 않으며, 바닥이 넓어 안정하다. 크기는 다양하며 재료는 연질이나 경질 유리, 석영유리 등으로 만든다.

상대 분자량[편집]

相對分子量

물질을 이루고 있는 분자 하나의 평균 질량값. 분자를 이루고 있는 원자들의 상대 원자량을 모두 더하여 구한다.

상대 원자량[편집]

相對原子量

어떤 원소의 원자 하나의 질량값. 상대 원자량을 원자 하나의 질량이 원자 질량 단위의 몇 배인가로 표시한다.

샬레[편집]

schale

페트리접시라고도 한다. 의학·약학 검사 등에 쓰이는 둥글고 낮은 유리그릇으로 실험기구의 일종이다. 동식물의 조직을 배양하는 실험에서 널리 쓰이며 뚜껑이 있다.

서스펜션[편집]

suspension

진흙물처럼 작은 알갱이들이 용해되지 않은 채 액체 속에 퍼져 있는 혼합물. 서스펜션 용액 속에 있는 작은 입자들은 거름종이로 걸러낼 수 있다. 종류에는 먼지나 연기처럽 기체 속에 고체가 섞여 있는 것, 안개나 에어졸처럼 기체 속에 액체가 섞여 있는 것, 흙탕물이나 비눗물처럼 액체 속에 고체가 섞여 있는 것, 거품처럼 액체 속에 고체가 섞여 있는 것, 라텍스나 수성페인트처럼 액체 속에 액체가 섞여 있는 것 등이 있다.

석유[편집]

石油

천연석유라고도 한다. 대부분 탄화수소와 같은 합성물의 혼합으로 구성된다. 공기가 없는 상태에서 미세한 바다 유기물의 분해에 의해 형성되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석출[편집]

析出

결정형 고체가 녹은 용액에서 결정이 만들어지는 것. 화합물을 분석하여 어떤 물질을 분리·분석하여 내는 것을 말한다.

세제[편집]

洗劑

물에 타서 고체의 표면에 붙은 물질을 씻어내는 데 쓰는 물질. 세제라고 하면 보통 합성세제를 말하며 비누와는 화학적 조성이 다르다. 비누는 세제의 한 형태이다. 세제가 물건의 때를 없애게 되는 이유는 계면활성제라는 성분이 들어 있기 ??문이다. 계면활성제는 물질을 더럽히는 오염입자에 붙은 분자로, 이 분자들이 세탁물에서 오염 입자를 떼어내고 헹궈낼 때까지 물 속에 녹아 있도록 한다.

소리[편집]

귀에 도달하는 압력파에 의해 만들어지는 현상이다. 제한된 범위의 파장과 주파수의 파동을 압축하고 희박화시켜 고막이 진동을 감지할 때 귀로 받아들이는 전형적인 감각의 인상 파동이다. 소리는 공기를 통해 전해지거나 많은 액체나 고체를 통해서도 전해진다.

소리의 장벽[편집]

-障壁

음속보다 작은 속도에서 음속보다 훨씬 더 큰 속도로 가속될 때, 움직이는 물체가 받게 되는 공기 저항의 갑작스런 증가.

솔레노이드[편집]

solenoid

유도 코일. 철심을 감은 코일. 여기에 전류가 흐르면 자기적 성질이 나타난다.

수소[편집]

水素

냄새와 맛과 빛깔이 없고 가연성이 높은 가벼운 원소. 기호 H, 원자번호 1, 원자량 1.0079이다. (+)전하를 띠는 양성자 한 개와 (-)전하를 띠는 전자 한 개로 되어 있다. 다른 원소와 화합하여 다량으로 널리 존재한다. 물을 전기분해하거나 아연에 묽은 황산을 작용시켜 만든다. 산화물의 환원에 쓰이며 산소와 함께 뿜어 타게 하여 금속판의 용접이나 절단에 쓰인다.

스펙트럼[편집]

spectrum

파장에 따라 전자기파를 순서대로 늘어놓은 띠. 빛을 다른 파장의 광선으로 분리하는 삼각 프리즘, 혹은 다른 기구를 빛이 통과할 때 얻어지는 색깔띠의 연속이다.

스포이트[편집]

spuit

잉크·물약 등을 옮기어 넣을 때에 쓰는 고무주머니가 달린 유리관. 일종의 액즙주입기로 단순한 스포이트도 있고, 유리관에 눈금이 새겨져 있는 정밀한 스포이트 피펫도 있다.

승화[편집]

昇華

고체가 열에 의해 바로 증기로 되는 상태 변화. 승화성이 있는 물질로는 요오드·비소·장뇌·드라이아이스 등이 있다. 일상생활에서는 기온이 영하로 내려간 겨울철에 빨랫줄에 걸어 놓은 젖은 옷이 마르는 것에서 승화현상을 볼 수 있다. 공업에서는 물질의 불순물을 없애는 데 쓰인다. 고체가 직접 증기로 변할 때는 순물질만 증가하고 불순물은 그대로 남기 때문이다.

시소[편집]

seesaw

긴 널판의 한가운데를 괴어 그 양쪽 끝에 사람이 타고 서로 오르락내리락하게 만든 놀이 기구.

시약[편집]

試藥

화학 분석에서 물질의 검출이나 정량을 위한 반응에 사용하는 약품이다. 산·알칼리·염 등과 같이 용해·침전·산성도의 조절, 각종 반응 등에 사용되는 일반적인 시약 외에 특별한 반응에 의해 정성분석, 정량분석 등을 하는 네슬러시약이나 밀론시약과 같은 분석시약도 있다.

실험식[편집]

實驗式

어떤 화합물을 구성하고 있는 성분 원소들의 구성비를 가장 간단한 식으로 나타낸 것. 분자식이 C2H4O2인 아세트산의 실험식은 CH2O이다.

[편집]

아날로그 신호[편집]

analogue信號

아날로그 신호는 입력되는 정보에 따라 전류와 전압이 연속적으로 변한다. 전압의 변화로 빛·소리·온도·압력·물체의 위치 등을 나타낼 수 있다.

알데히드[편집]

aldehyde

포름알데히드처럼 알데히드기(CHO)를 갖고 있는 유기화합물. 알코올의 불충분한 산화에 의하여 생기며 자극적인 냄새가 나고 환원하기 쉽다. 환원제·향료·마취제 등에 쓰인다.

알칸[편집]

alkane

메탄계 탄화수소. 에탄처럼 분자식이 CnH2n+2형태인 탄화수소화합물이다.

알칼리[편집]

alkali

염기(금속산화물은 대부분 염기로 분류된다)가 물에 녹아 만든 용액. 하이드록사이드 이온(OH)을 포함하고 있으며 산과 반응하여 염과 물을 만든다.

알칼리 금속[편집]

alkali金屬

금속 주기율표에서 1족에 속하는 반응성이 매우 큰 원소들로 나트륨·칼륨 등이 있다.

알켄[편집]

alkene

에틸렌계탄화수소. 에텐처럼 분자식이 CnH2n 형태인 탄화수소화합물.

알킨[편집]

alkyne

아세틸렌계 탄화수소. 에틴처럼 분자식이 CnH2n-2 형태인 탄화수소화합물.

알파선[편집]

α線

라듐 등의 방사성 물질에서 나오는 방사선의 하나이다. 그 본체는 헬륨 원자핵이다.

암페어[편집]

ampere

회로를 통과하여 흐르는 전류의 세기를 나타내는 국제 단위. 매초 1쿨롱의 전기량이 흐를 때의 전류의 세기를 나타낸다. 기호는 A.

압력[편집]

壓力

단위 면적당 힘. 표면에 작용하는 힘으로서, 제곱 인치당 50파운드와 같이 단위 면적당 무게로 측정된다.

애노드[편집]

anode

전기 분해시 양전하를 끌어당기는 극으로 양극이라고도 한다.

애니온[편집]

anion

전기 분해시 양극으로 이끌리는 음이온을 일컫는 말이다.

애세이[편집]

assay

물질을 구성하고 있는 성분원소 간의 성분비를 알아내기 위하여 실시하는 정량화학분석.

액체[편집]

液體

물질의 세 가지 상태 중 하나를 뜻하는 말이다. 액체 상태에서 물질은 일정한 크기의 부피를 갖지만, 담는 그릇의 모양에 따라 물질의 모양도 달라진다.

약분[편집]

約分 cancellation

분수의 분모와 분자를 그들의 공약수로 나누는 것.

양자역학[편집]

量子力學

거시적인 물체에 대해서 성립하는 고전역학에 대해서 에너지에 소량이 있다는 양자론을 따라 전자·원자·분자·광자·복사 등 미시적인 대상을 역학적으로 취급하는 학문으로 원자의 연구에서 뉴턴 역학을 대체한 새로운 체계의 학문이다.

에멀션[편집]

emulsion

우유처럼 액체가 다른 액체에 콜로이드 상태로 퍼져 있는 용액.

X-레이[편집]

x-ray

엑스선 사진. X선은 고속도의 전자선이 금속벽에 부딪쳤을 때에 발생하는 전자파다. 눈에 보이지 않으나 굴절·반사·편광·간섭·회절 등의 현상을 일으키며, 강한 형광작용·전리작용·사진작용·투과작용 등을 한다. 1895년 11월 독일의 윌리엄 뢴트겐(獨)에 의해 부르츠부르크대학에서 개발되었다.

여과액[편집]

濾過液

녹지 않는 물질이 들어 있는 혼합물을 거름 장치에 걸렀을 때 거름종이를 통과하고 모아진 액체.

연료[편집]

燃料

석탄이나 천연가스처럼 타면서 열에너지를 내놓기 때문에 에너지원으로 쓰이는 물질. 가열용의 장작·석탄·천연가스·우라늄 등이 있다.

연소[편집]

燃燒

열이 발생하는 화학반응. 주로 물질이 산소와 화합할 때 다량의 열을 내며 동시에 빛을 발하는 현상을 말한다.

열량[편집]

熱量

온도가 다른 물체 사이에 전해지는 에너지의 양. 즉 물질의 온도를 높이는 데 소요되는 열의 양이다. 칼로리로 표시한다.

열에너지[편집]

熱energy

분자의 운동으로 물체에서 발생하는 에너지. 물체가 뜨거울수록 분자의 운동은 더 크다.

열역학[편집]

熱力學

열이 기계적인 일로 전환되거나 기계적인 일이 열로 전환되거나 혹은 열이 뜨거운 물체에서 차가운 물체로 흐르는 과정을 다루는 학문이다.

[편집]

염화칼슘처럼 산을 이루고 있는 수소가 금속으로 치환되면서 만들어진 물질. 식염·황산나트륨 등이 있다.

염기[편집]

鹽基

산과 반응하여 염을 만드는 물질. 염기의 대부분은 금속산화물이다.

염산[편집]

鹽酸

염화수소의 수용액. 무색투명하며 불순물이 들어 있으며 황색을 띤다. 자극적인 냄새가 나며 공기중에 놓아 두면 쉽게 증발한다. 또 부식하기 쉬워서 피부에 닿으면 심한 화상을 입기도 한다. 강산의 대표적인 것으로 공업용·의학용 등에 널리 쓰인다.

영국 열량 단위[편집]

英國熱量單位

1파운드의 물을 화씨 1도(1℉) 올리는 데 필요한 열량.

오목렌즈[편집]

-lens

복판이 얇고 가장자리로 갈수록 두꺼워지는 렌즈. 빛을 발산하는 작용을 하므로 근시의 교정에 쓰인다. 오목렌즈를 통과하는 빛은 바깥쪽으로 꺽여 허상을 만드는데, 그 상은 정립으로 크기는 실물보다 작다.

오존층[편집]

ozone層

지구 대기의 상층부에 있는 층으로 산소의 고비율이 오존이라는 형태로 존재하는데, 오존이란 다시 말해서 각 분자에 두 개의 산소원자 대신 세 개의 산소원자를 가지고 있는 것을 말한다. 기호는 O3.

[편집]

ohm

전기 저항의 단위. 기전력을 가지는 전기나 1볼트의 전압이 1암페어의 전류를 흐르게 하는 회로에서의 저항으로 정의된다. 기호는 Ω.

와트[편집]

watt

일률의 단위로 1와트는 1J/s이다. 전기공학에서 쓰는 공률(工率)의 단위이기도 하다. 1볼트의 전위차를 갖는 두 점 사이를 1암페어의 전류가 흐를 때 소비되는 일의 양을 1와트라 하며, 1와트는 1/746마력에 상당한다. 기호는 W.

왁스[편집]

wax

납이라고도 한다. 마룻바닥이나 가구, 자동차 등에 윤기를 내는 데 사용하는 것과 스키의 활주면에 칠하는 것을 이른다. 공기·물·화학변화에 강하며 대개 실내에서는 고체이고 가열하면 물러진다.

요오드팅크[편집]

iodine tincture

흔히 옥도정기라고 한다. 요오드, 요오드화칼륨을 알코올에 녹인 용액으로 암적갈색을 띠며 주로 소독제로 쓰인다.

용매[편집]

溶媒

특정 용질을 녹일 수 있는 물질을 그 용질에 대한 용매라고 부른다. 즉 액체에 물질을 녹여 용액을 만들 때, 그 액체를 말하거나 액체에 액체를 녹일 때 많은 쪽의 액체를 말한다.

용액[편집]

溶液

용매에 용질이 용해되어 생긴 물질. 각 부분이 균일한 조성(組成)을 가진다. 용매와 용질은 거름이나 다른 특별한 분리법을 이용하여 다시 나뉘어질 수 있다.

용해[편집]

溶解

기체 또는 고체를 용매와 섞어서 용액을 만드는 것. 물질이 액체 속에서 녹아 균일한 액체가 된다.

운동량 보존 법칙[편집]

運動量保存法則

어떤 계에서도 외력이 작용하지 않는 한 선운동량이나 각운동량이 일정하다는 법칙.

원소[편집]

元素

화학적 방법을 이용하여도 더 이상 단순한 구성 성분으로 나눌 수 없는 단일 물질. 금·은·수은·질소 등 현재 100여 종이 알려졌다.

원심력[편집]

遠心力

회전하는 물체가 회전을 할 때 밖으로 나가려고 하는 힘.

원자[편집]

原子 atom

화학적 변화에 참여할 수 있는 가작 작은 입자. 원소를 나누었을 때 그 원소의 특성을 갖고 있는 가장 작은 부분을 뜻한다. 중심에 원자핵이 있고 주위에 전자가 있다.

원자가[편집]

原子價

어떤 원자가 다른 원자들과 어느 정도 수준으로 공유 결합을 이루는가를 나타내는 척도. 예를 들어 탄소의 원자가는 4이고 수소의 원자가는 1이다.

원자량[편집]

原子量

원자 질량 단위 체계에 따라 구한 원자 하나의 질량. 즉 어떤 원소의 질량을 기준으로 하여 각 원소의 상대적 질량을 나타낸 수치이다.

원자 번호[편집]

原子番號

각 원소의 원자핵에 있는 양성자의 수와 같다. 각 원소가 주기율표에서 차지하는 위치와 순위를 나타내는 수이다.

원자보다 작은 미립자[편집]

原子-微粒子

산소와 동위원소에 있는 단위 원자의 질량보다 1/16이 더 작은 질량의 입자이다. 미립자에는 전자·중간자·중성미자·중성자·광양자·양전자·양자가 있으며, 알파입자와 중양자 같은 합성의 더 무거운 입자도 있다.

유체[편집]

流體

그릇에 담겼을 때 그릇의 모양으로 되는 기체나 액체.

융합[편집]

融合

녹아서 하나로 합치거나 융해하여 화합하는 현상. 가벼운 핵으로부터 무거운 핵이 생겨나면서 에너지가 방출되는 핵반응 과정을 말한다.

음극선관[편집]

陰極線管

텔레비전 수신기에서 브라운관을 이루는 진공관과 음극. 아주 낮은 압력 아래 가스로 채운 관으로 된 전기적 고안품으로 음극으로부터 방출된 전자의 흐름은 형광면을 때리면서 빛을 낸다.

음파[편집]

音波

발음체로부터 사방으로 퍼져나가는 제한된 파장 내에 있는 종단파. 음파는 공기나 가스, 또는 여러 가지 액체 또는 기체를 통해서 전달되지만 진공 상태는 통과하지 못한다.

응결[편집]

凝結

증기가 액체로 변하는 것, 또는 서로 다른 두 유기화합물 분자가 물을 내놓으면서 결합하는 화학반응.

응고[편집]

凝固

액체나 기체가 고체로 되는 현상. 기체의 응고는 승화라고도 한다.

응용화학[편집]

應用化學

화학 연구 중 화학 물질과 화학 과정에 대한 지식을 실용적으로 이용하는 분야로 공업·농업·환경화학이 있다. 공업화학은 원료 물질을 화학적으로 생산하거나, 공업 제품을 개발·연구·통제하는 분야이고, 농업화학은 비료나 살충제를 개발하고, 농작물의 생장과 관련된 화학 과정을 연구하는 분야이며, 환경화학은 환경에 관련된 화학 과정을 비롯한 다른 요소들과 생명체와의 관계를 연구하고 관찰하며, 통제하는 분야이다.

응집[편집]

凝集

유사한 요소로 된 집합체의 각 부분이 서로 모이려고 하는 성질. 분자 간의 인력에 의한 것이다.

응축[편집]

凝縮

기체에서 액체로 변하는 일. 포화 증기의 온도를 내리거나 또는 온도를 일정하게 하고 이를 압축하면 증기의 일부가 액화하는 현상을 말한다.

이산화탄소[편집]

二酸化炭素

탄소와 산소의 화합물의 하나. 탄소원자 한 개와 산소원자 두 개로 이루어져 있으며 화학식은 CO2이다. 탄소의 완전연소 때 생기며 색깔과 냄새가 없는 기체로 공기보다 1.5배 무겁다. 지구 대기의 1% 정도를 차지하며 지구를 비롯한 많은 행성 대기중에 있다. 호흡에 의해 생체의 몸 밖으로 배출되고 동화작용에 의해 식물의 체내에 들어가 여러 가지 유기화합물로 바뀐다. 연백·소다·청량 음료수·드라이아이스 등의 제조에 쓰인다.

이산화황[편집]

二酸化黃

색깔이 없으며 자극적인 냄새가 나는 유독성 기체이다. 화학식은 SO2이며 화산활동이나 유기물질이 분해할 때 자연적으로 생긴다. 공업적으로는 황을 태우거나 황을 포함한 금속화합물을 가열하여 만든다. 공장이나 발전소에서는 이산화황이 대기중으로 들어온다. 공기중에 이산화황이 기준치보다 높으면 눈에 염증이 생기거나 호흡기 질환이 일어난다.

직물의 표백제·식품 방부제 등으로 쓰인다.

이성질체[편집]

異性質體

동일한 분자식 또는 분자량을 가지면서 구조가 다르고 성질이 전혀 딴판인 화합물.

이온[편집]

ion

대전된 원자 또는 대전된 원자의 집단. 전하를 띠고 있는 원자나 분자로 양 또는 음의 전기를 갖는 원자단을 말한다. 원자가 하나 이상의 전자를 잃거나(양이온) 얻을 때(음이온) 만들어진다.

이온 결합[편집]

ion結合

음과 양의 전하를 갖는 이온 사이의 정전인력에 의하여 화학적으로 결합되는 때의 전자 또는 원자단 사이의 결합 양식. 염화나트륨은 나트륨 이온과 염소 이온이 결합하여 만들어진 물질이므로 이온 결합 물질이라 부른다.

이온 결합성[편집]

ion結合性

원자가 결합하여 물질을 만들 때 얼마나 이온 결합을 잘 할 수 있는가를 나타내는 척도.

인력[편집]

引力

공간적으로 떨어진 물체끼리 서로 끌어당기는 힘. 달은 달과 지구 사이의 상호 인력으로 궤도를 유지한다. 달의 인력은 지구의 바다에 영향을 미쳐 조수 간만을 일으킨다. 뉴턴의 인력 법칙은 모든 물체는 질량에 비례하고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하는 힘으로 서로를 끌어당기는 것을 말한다.

인장 강도[편집]

引張强度

신축성 때문에 물체가 깨지려고 하는 것에 대한 저항.

입사각[편집]

入射角

입사광과 입사광이 들어온 지점의 표면에 대해 수직선이 이루는 각.

[편집]

자기장[편집]

磁氣場

자기력이 작용하는 영역. 자석이 전자적으로 충전된 물질이나 다른 자석에 미치는 힘.

자석[편집]

磁石

철을 잡아당길 수 있고 자기장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물체. 천연적으로 자철광이 있고 인공적으로 강철을 자화하여 만드는데, 영구자석과 전자석이 있다.

자외선[편집]

紫外線

가시광선과 X선 사이의 파장을 가진 전자기파. 태양광선의 스펙트럼 자색으로부터 바깥쪽의 암흑부에 있는 파장이 긴 복사선이다.

자유전자[편집]

自由電子

원자들 사이로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어 전류가 흐르게 하는 전자. 자유전자는 전하운반자의 하나이다.

잠열[편집]

潛熱

숨은 열. 어떤 물체가 온도의 변화 없이 상태가 변할 때 방출되거나 흡수되는 열.

저온 살균[편집]

低溫殺菌

고온에서 변질하기 쉬운 혈청·우유 등을 63℃ 정도에서 30분 가량 두어 살균하는 일. 1867년 루이스 파스퇴르에 의해 열에 의한 발병성 세균 파괴가 처음으로 개발되었다.

적외선[편집]

赤外線

뜨거운 물체에서 나오는 보이지 않는 열 복사선. 파장이 적색 가시광선보다 길고 열 작용이 큰 전자파로서 눈으로는 볼 수 없으나 공기중의 투과력이 크다.

전극[편집]

電極 electrode

회로 내의 도체로 전류를 흘러들어가게 하거나 나오게 하는 단자. 전지에서 나가는 쪽이 양극, 들어가는 쪽이 음극이다.

전기[편집]

電氣

정전기와 전류에 관계된 현상. 첫째, 분자에서 분자로 열이 이동하는 것. 둘째, 도체를 통하여 원자에서 원자로 전자가 흐르는 것을 말한다. 즉 전자의 운동 때문에 생기는 에너지의 형태이다. 물체를 뜨겁게 할 수 있고, 자기 효과를 만들어 내며, 화학적인 변화를 발생시키기도 한다. 동적인 전기는 도체를 통해 이동하기도 하며 정적인 전기는 마찰에 의해 부도체에 생기기도 한다.

전기분해[편집]

電氣分解

전해질 용액 속에 전기를 통하게 하여 물질을 화학적으로 분해하는 과정. 물 속에 전류를 흐르게 하면 양극에서는 산소기체가 거품처럼 나오고 음극에서는 수소기체가 거품처럼 나온다.

전기회로[편집]

電氣回路 electric circuit

전류가 흐르는 길. 전기가 어떤 점을 떠나 도체를 돌아서 다시 그 자리까지 오는 길이다. 모든 전기기구에는 적어도 하나의 회로가 있다. 구조는 전지나 발전기 같은 전원, 모터나 전구 같은 출력장치, 전선처럼 전원과 출력장치를 잇는 연결장치의 세 부분으로 되어 있다. 직렬회로와 병렬회로가 있는데, 대부분 직렬과 병렬이 섞여 있는 복합회로이다.

전도체[편집]

傳導體

열이나 전류가 통하는 물질. 구리는 훌륭한 전도체이다.

전류[편집]

轉流

도체 속에서의 전하의 흐름. 암페어라는 단위로 측정될 수 있는 전자 흐름의 양이다. 도체 내부의 전압이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흐르면서, 양전기가 흐르는 방향을 전류의 방향으로 한다.

전압[편집]

電壓 voltage

전하가 회로에서 흐르도록 밀어내는 일종의 압력. 전장(電場)이나 도체 내에서 있는 두 점 사이의 전위차이다.

전위차[편집]

電位差

전하나 전류를 흐르게 할 수 있는 에너지 의 차. 단위는 볼트(V)이다.

전자[편집]

電子

원자 구성 입자 중에서 음전하를 띤 입자. 더 이상 쪼개질 수 없는 가장 작은 입자이다. 정상적인 상태에서 원자에 들어 있는 전자의 수는 핵에 있는 양자의 수와 일치한다. 음전기를 띠고 원자핵의 주위를 회전한다.

전자기 유도[편집]

電磁氣誘導

도체 주변의 자기장을 변화시킴으로써 전기 도체에 전위차를 만들어 내는 것.

전자기파[편집]

電磁氣波

전기장과 자기장에 관련된 에너지를 가진 파. 빛의 속도로 물질의 넓은 영역 혹은 공간을 돌아다니는 전파이다. 자외선·가시광선·적외선·전자파·엑스레이 등이 이에 속한다.

전자석[편집]

電磁石

연철 주위를 감싼 코일에 전류가 흐를 때 일시적으로 되는 자석. 1824년 영국의 윌리엄 스터전에 의해 발명되고 미국의 조셉 헨리에 의해 개선되었다.

전하운반자[편집]

電荷運搬子

자유전자 등 전류를 운반하는 것. 전자는 원자들 사이로 옮겨다니면서 전류를 흐르게 한다.

전해질[편집]

電解質

물에 녹으면 전기를 통하게 하는 물질. 전류의 흐름을 가능케 하는 녹아 있는 물질로 전류에 의해 분해된다. 수용액으로 됐을 때 전리(電離)하여 이온을 생기게 하고 전류를 이끌 수 있는 물질로서 전해질에는 산·알칼리·염류 등이 있다.

절대 영[편집]

絶對零

이론적으로 가능한 최하의 온도. 켈빈 온도라고 불려지며, 대략 -273.15℃와 같다. 0,000001°K는 얻을 수 있다 하여도 절대 영은 실현 불가능하다.

절연[편집]

絶緣

도체 사이에 절연체를 끼우거나 도체 사이를 연락하는 도선을 끊어 전기나 열의 전도를 끊는다.

정공[편집]

절연체나 반도체에 불순물을 첨가하거나 열·빛 등을 쬐게 하여 전자를 들뜨게 해서 전자가 있어야 할 자리가 빈 상태, 또는 반도체와 불순물이 결합할 때 전자 하나가 부족해서 생기는 빈 공간을 말한다.

정전기[편집]

靜電氣 static electricity

정지해 있는 전하. 대전체(帶電體)에 고착하여 그 곳에 정지하여 있는 전기로서 수지로 담요에 마찰하여 생긴 전기 등이 이에 속한다.

조해[편집]

潮解

수산화나트륨처럼 공기중에서 수분을 흡수하여 스스로 녹는 현상.

주파수[편집]

周波數

전기신호가 1초에 진동하는 횟수. 1초 동안 전류가 흐르는 방향을 바꾸는 횟수를 말하며 진동수라고도 한다. 고주파와 저주파의 두 가지가 있으며 단위는 헤르츠이다.

[편집]

Joule

일이나 에너지의 단위. 1줄은 1N의 힘으로 1m 움직였을 때 한 일의 양이다. 기호는 J.

중력 가속도[편집]

重力加速度

중력에 의해서 낙하할 때의 가속도. 지구 표면에서는 9.81m/s2이다.

중력장의 세기[편집]

重力場-

별이나 행성이나 다른 무거운 천체 표면에서의 만유인력의 세기.

중성자[편집]

中性子 neutrin

소립자의 하나. 양성자와 함께 원자구성 입자 중의 하나로 양성자와 질량은 같지만 전하를 띠지 않는다.

중수[편집]

重水

중수소와 산소로 된 물. 물의 일종으로 자연수 속에 약 13-150ppm 정도 포함되어 있다. 경수(輕水)는 수소원자핵이 양자 1개로 구성되어 있고, 중수는 수소원자핵이 양자 1개와 중성자 1개로 구성되어 있다. 중수는 천연우라늄에 잘 반응하기 때문에 이를 사용하는 원자로에 감속재로 이용되며 듀테륨 화합물의 제조 원료로도 쓰인다.

중합[편집]

重合

분자가 결합하여 더 큰 분자를 만드는 과정. 즉 같은 화합물의 분자 두 개 이상이 결합하여 분자량이 큰 다른 화합물이 되는 것을 말한다.

중화[편집]

中和

산과 알칼리 또는 산과 염기가 반응하여 염과 물을 만드는 반응이다.

증류[편집]

蒸溜

액체에 열을 가하여 증기로 변하게 한 다음 다시 증기를 액체로 응결시켜 성분을 분리·정제한다.

증류법[편집]

蒸溜法

계속하여 액체를 끓이다 더 이상 응결되지 않고 나오는 증기를 회수하는 방법. 액체 물질을 정제하거나 분리하는 데 이 방법을 이용한다.

지레[편집]

물건을 지지하거나 움직이게 하기 위해, 한 점을 축으로 돌릴 수 있는 휘어지지 않는 막대로 가장 간단한 형태의 기계라 할 수 있다.

지오이드 미터[편집]

geoid meter

거리를 측정하기 위하여 빛의 속도를 이용하는 장치. 빛이 어떤 곳으로 보내졌다가 다시 원래의 장소로 돌아올 때까지의 시간이 전기적으로 계산되고 다시 거리의 단위로 환산된다. 맑은 날에는 10분(약 16km)까지 효과적이다.

진동[편집]

振動

하나의 물리적인 양. 물체의 위치·전류의 세기·전계(電界)·자계(磁界)·기체의 밀도 등이 어떤 일정치의 부근에서 주기적으로 그 변치를 변동하는 일을 말한다.

진분수[편집]

眞分數 proper fraction

분자가 분모보다 작은 분수.

진자[편집]

振子

줄에 매달려 중력의 영향으로 규칙적으로 왔다갔다하는 추. 일정한 주기로 일정한 점의 주위에서 진동을 계속한다.

진폭[편집]

振幅

평형 위치로부터 최고 변위까지의 거리. 전기 신호의 세기로서 진폭은 전류·전압·전력 등의 크기이다.

질량[편집]

質量

물체 속에 포함된 물질의 양. 주어진 물체의 관성 혹은 중력에 의해 정해진다.

[편집]

청동[편집]

靑銅

주석과 구리의 합금. 주조·단련·압연의 재료로 쓰이며, 아연·납 등을 가해 예로부터 미술품·화폐 등을 만들었다. 기원전 3,700년경 이집트의 전왕조인 마이둠에서 처음으로 생산되었다. 한편 구리 제련은 더 일찍 행해졌다.

초음파[편집]

超音波

인간이 들을 수 있는 영역 이상의 주파수를 지닌 음파. 초음파의 속도는 소리의 속도보다 훨씬 빠르다.

초전도[편집]

超傳導

어떤 물질의 경우 아주 낮은 온도에서 전도도가 아주 커져 저항이 0이 되는 현상. 금속·합금 및 어떤 종류의 유기화합물에 있어서 일정 온도 이하에서 전기 저항이 제로가 되는 현상이다.

초점[편집]

焦點

구면경·포물면경 등에서 입사평행광선이 한 곳으로 모이는 점. 또는 반사·굴절하여 평행광선을 이루어내는 광점을 말한다.

촉매[편집]

觸媒

자신은 변하지 않으면서 다른 물질 간의 화학반응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물질이다. 반응 결과 자체로는 화학적인 변화를 거치지 않으면서 화학적 반응을 빠르게 진행시킨다.

[편집]

가벼운 것의 무게를 늘리기 위해 첨가하는 것 또는 시계의 진자(흔들이)처럼 진자의 운동을 확실하게 하기 위해 아래쪽에 매다는 추 등이 있다. 또 저울의 한쪽에 놓아 물건의 무게와 평행이 되게 하여 무게를 재는 분동도 추라고 한다.

[편집]

물체가 회전운동을 할 때 그 물체에 고정된 것으로 가상되는 직선으로서 그 공간적 위치를 바꾸지 않는 것을 가리킨다. 지축 등이 있다.

침전[편집]

沈殿

1. 액체 속에 있는 앙금·잡물 등이 밑바닥에 가라앉음. 또는 그 물질. 2. 용액 속의 화학변화에 의해 일어나는 반응생성물 또는 용액 중의 용질이 용해도(溶解度) 이상이 되었을 때 세립상(細粒狀) 또는 목화송이 같은 고체가 되어 용액 속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편집]

칼로리[편집]

calorie

1g의 물의 온도를 1℃ 높이는 데 필요한 열량이며, 1kcal는 1,000cal이다.

콜로이드[편집]

colloid

교질. 다른 물질 속에 분산된 상태로 섞여 있는 물질을 콜로이드라고 한다. 그러나 용액에서처럼 분자가 서로 떨어져 있지 않고 몇 개씩 뭉친 채로 있기 때문에 현미경으로만 관찰이 가능하다. 젤라틴·비누·한천 등의 수용액 중의 입자이다.

쿨롱[편집]

Coulomb

전기량의 실용 단위. 전하량의 단위로 1암페어의 전류가 1초 동안 흘렀을 때 흘러간 전하량을 1쿨롱이라 정했다. 기호는 C.

퀴리[편집]

curie

방사능성 물질의 질량을 나타내는 단위. 1초에 3,700×1010개의 괴변을 나타내는 핵종의 양이 1퀴리이다. 기호는 C.

크로마토그래피[편집]

chromatography

같은 용매에 녹는 물질들이 섞여 있는 혼합물을 분리하는 방법. 혼합물을 용매에 녹여 용액 상태로 만든 후 흡착 물질에 부으면 물질에 따라 흡착되는 속도가 달라 층을 이룬다. 용매는 흡착물질에 흡착되지 않고 흘러내려와 비커에 모인다.

[편집]

탄산수소나트륨[편집]

炭酸水素 natrium

무색의 결정성 가루로 물에 녹고 알코올에는 녹지 않는다. 수용액 65℃에서 이산화탄소를 발생한다. 청량음료·소화기(消火器) 또는 의약에 쓴다.

탄성[편집]

彈性

변형된 물체가 변형력이 제거되었을 때 원래의 크기와 모양으로 돌아갈 수 있는 능력.

탄화수소[편집]

炭化水素

탄소와 수소를 포함하고 있는 유기화합물. 유기화합물 중에서 가장 중요하다. 대표적인 탄화수소로 석유와 천연가스가 있고, 가솔린·파라핀·비행기 연료·윤활류·파라핀왁스 등도 모두 탄화수소 혼합물이다. 탄화수소는 알칸·알켄·알킨 등을 포함하는 지방족탄화수소, 지방족고리탄화수소, 방향족탄화수소로 나눌 수 있다.

탈수[편집]

脫水 dehydration

결정수를 제거하는 일. 어떤 물질을 이루고 있는 성분 원소 중 수소와 산소를 제거하거나 물의 분리에 의한 축합 반응을 행하는 일을 말한다.

통분[편집]

通分 reduction to common denominator

분모가 다른 분수나 분수식의 각 분모를 그 최소공배수를 만들어 공통의 분모로 만드는 일.

통일장 이론[편집]

統一場理論

전자기력과 중력과 핵력을 연관시키기 위해 연구되고 있는 학문.

퇴비[편집]

堆肥

두엄이라고도 한다. 풀·짚·낙엽 등을 쌓아서 썩히어 만든 거름이다. 농가에서는 마당에 짚 등을 쌓아 두어 물을 끼얹거나 석회질소 등의 질소질 비료를 가해 준다. 그러면 발효 부숙이 빠르고 양질의 퇴비가 된다. 논밭에 퇴비를 뿌리면 흙을 기름지게 하고 경작도 훨씬 수월해진다.

투사율[편집]

投射率

어떤 다른 물질이 투과해 나갈 수 있게 하는 물질의 능력.

[편집]

파동[편집]

波動

물질의 한쪽을 진동시킬 때 그 울림이 물질의 각 부분에 퍼지는 현상. 공간이나 매질 속을 퍼져나가는 흔들림이나 펄스 등을 말한다.

파스칼의 원리[편집]

pascal-原理

밀폐되어 있는 유체의 어느 한 부분에 작용하는 압력은 유체의 다른 모든 부분에 줄어들지 않고 작용한다. 수압기에 응용된다.

패럿(F)[편집]

farad

전기 용량의 단위. 1V의 전위차를 걸어 주었을 때 1쿨롱의 전하를 대전시키는 축전기의 전기 용량을 말한다.

포화 용액[편집]

飽和溶液

일정온도에서 일정량의 용매에 용해할 수 있는 용질의 양이 극한에 달했을 때의 용액이다.

폭발[편집]

爆發

화학적 변화가 매우 빠르게 일어나면서 큰 에너지와 많은 양의 기체·열·빛이 동시에 나오는 반응. 폭파음·화염 및 파괴작용을 일으킨다.

표면 장력[편집]

表面張力

분자의 안쪽으로 작용하는 인력에 의해 생기는 액체 표면의 응집력. 액체의 표면이 스스로 수축하여 가능한 한 작은 면적을 취하려 한다.

프로판 가스[편집]

propane gas

프로판을 주성분으로 하는 메탄계 탄화수소가스·가정 연료로 널리 쓰인다.

프리즘[편집]

prism

빛을 굴절시켜 빛에 포함된 여러 색을 갈라지게 하는 평평한 면이 적어도 두 개인 투명한 물체. 망원경에 이용된다.

플라스마[편집]

plasma

거의 같은 수의 양이온과 음이온으로 이루어진 기체. 원자의 원자핵과 전자가 전리되어 격렬하게 움직이고 있는 일종의 가스상태이다.

플라스마물리학[편집]

plasma物理學

물리학 중 (+)전하와 (-)전하로 분리된 기체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pH[편집]

어떤 용액이 얼마나 산성을 띠고 얼마나 알칼리성을 띠는지를 1(강산성)에서 14(강알칼리성) 사이의 수치로 나타낸 것. 따라서 pH 7은 산성도 알칼리성도 아닌 중성을 의미한다.

[편집]

할로겐족 원소[편집]

halogen族元素

염을 생산하는 물질의 총칭. 염소·브롬·요오드·플루오르·아스타딘의 다섯 원소가 있다.

합금[편집]

合金

청동(구리와 아연)처럼 두 가지 이상의 금속을 물리적으로 혼합하여 만들어진 물질. 원래의 금속과는 다른 특성을 지닌다.

항력[편집]

抗力

어떤 물체가 유체 속을 운동할 때에 운동 방향과는 반대 방향으로 물체에 미치는 유체의 저항력이다. 일반적으로 항공학에서 공기의 마찰에 의해 발생되는 날개의 추진력에 대한 저항을 말한다. 잘 설계된 날개는 최소한의 항력을 가지면서, 최대의 상승력(양력)을 제공한다.

해리[편집]

解離

염화나트륨이 염소 이온과 나트륨 이온으로 나뉘어지는 것처럼 어떤 화합물이 나뉘어졌지만 다시 처음 물질 상태로 돌아갈 수 있는 분리 과정.

[편집]

수소를 제외하고 한 개 이상의 양성자와 한 개 이상의 중성자로 이루어진 양으로 대전된 원자의 중심.

핵에너지[편집]

核energy

폭탄이나 원자로 분열이나 융합에 의한 연쇄반응 과정에서 물질이 에너지로 변환되면서 방출되는 에너지.

헤르츠[편집]

hertz

진동수의 단위(cycle/s). 1초 간 n회의 진동을 n헤르츠라 한다. 기호는 Hz이고 사이클과 같다.

형광[편집]

螢光

어떤 파장의 빛(다시 말해서 스펙트럼의 가시 영역에서의 색깔)은 흡수하고 다른 파장의 빛(혹은 색깔)은 발하는 물질의 성질을 말한다. 어느 물질을 투사했을 때 투사광선과는 전혀 다른 고유한 빛깔의 광선을 방사한다.

혼합물[편집]

混合物

두 가지 이상의 순수한 물질이 함께 섞여 있는 것. 물질이 화학적으로 결합하고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다시 각 물질별로 분리할 수 있다.

화씨 온도[편집]

대기압 아래 얼음의 녹는 점을 32°로 하고 물의 끓는 점을 212°로 하여 측정하는 온도. 단위는 ℉.

화학식[편집]

化學式

원소 기호를 사용해서 물질을 구성하고 있는 원자의 종류와 수를 나타낸 것. 탄산칼슘을 화학식으로 나타내면 CaCO3이다.

화합물[편집]

化合物

두 가지 이상의 원소가 결합하여 만들어진 물질. 화학적 과정을 거치면 더 단순한 물질로 나뉘어질 수 있다.

환원[편집]

還元

어떤 원자에 전자가 들러붙는 과정. 원래는 어떤 원소에서 산소가 떨어져나가는 과정에 대해 쓰던 용어이다.

활기성 물질[편집]

活氣性物質

탄산수소나트륨을 물에 넣었을 때처럼 액체에 넣으면 작은 기체 거품을 많이 내놓는 물질에 대해 쓰는 말이다.

[편집]

비금속 원소의 하나. 기호는 S, 원자번호 16, 원자량 32.06이다. 색깔은 노란색이고 냄새가 없는 수지 광택이 있는 결정이다. 황은 자연에서 순물질로 산출되며, 석탄·석유·천연가스·오일셰일과 같은 광물에서도 발견된다. 황은 대부분 황산을 만드는 데 쓰이며, 황산은 염료·페인트·종이·직물과 그 밖의 수많은 화학물질을 만드는 데 쓰이며, 금속을 만들거나 석유를 정제할 때에도 쓰인다.

회절[편집]

回折

파동(예를 들어 빛)이 장애물이나 좁은 틈을 통과할 때 서로 간섭하여 휘거나 퍼짐으로써 일어나는 현상.

효율성[편집]

效率性

기계에 투입된 일의 양에 비례하여 기계가 수행한 일의 양을 백분율로 나타낸 것.

흡습성[편집]

吸濕性

공기중에 있는 수분을 흡수하는 물질의 성질. 염화나트륨도 흡습성을 갖고 있다.

[편집]

물체의 운동 상태를 변화시킬 수 있는 어떤 것. 일의 생산율. 종종 막연하게 에너지, 혹은 일을 하기 위한 능력으로 사용된다. 힘은 물체에 작용하여 물체를 멈추게 하거나 이미 운동중인 물체에 가해져 방향이나 속도를 변화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