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언어I·한국문학·논술/아시아 문학/일본 문학/일본 문학〔개설〕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日本文學〔槪說〕

고대문학의 태동시대를 전기·후기로 나누어 보기로 한다.

전기는 신화·전설·가요가 많이 발생하였으나 문자가 없었던 시대이므로 입으로 전달되는 구송문학(口誦文學)이 발달하여 오다가 후기에 들어와 문학 의식이 차츰 높아짐에 따라 여러 가지 장르로 나뉘어져 발달하여 원시인의 소박한 모습으로부터 차츰 높은 문예적 성격을 나타내게 됨에 따라 한자 및 한자의 음과 뜻을 빌어 기재 문학으로 옮겨가게 되었다. 이 무렵 신화·전설·가요를 집대성하여 <고지키(古事記)> <니혼쇼키(日本書紀)>가 성립되었는데 특히 와카(和歌=일본 고유의 노래)만을 모아 엮은 만요슈(萬葉集)가 나와 순문학을 수립했다.

헤이안조시대(平安朝時代 794-1155)에는 중국의 한시(漢詩)에 비해 뒤떨어졌으나 다시 부흥하여 고킨와카슈(古今和歌集)라는 가집이 칙찬(勅撰)되었다. 그러나 산문문학이 발달함에 따라 소설에는 겐지모노가타리(源氏物語), 일기·수필문학에는 무라사키시키부닛키(紫式部日記)와 사라시나닛키(更級日記) 마쿠라노소시(枕草紙)가 나와 일본문학의 황금시대를 이룩하였다. 이 시대의 문학의 특징은 주관적이고 우미적 정취(優美的情趣)에 중심을 두었다는 데 있다. 또한 고유의 문자인 가나(假名)가 발달하여 특히 여류작가에 의해 아름답고 고운 문학작품이 만들어졌다.

가마쿠라시대(鎌倉時代, 1156-1572)의 문학은 헤이안조시대 문학의 영향으로 소설·수필 등이 성행하였고 무사계급의 전란을 반영한 헤이케모노가타리(平家物語), 호켄모노가타리(保元物語) 등의 군담소설과 호조키(方戈記) 같은 수필문학이 나왔다. 무사들간의 전란이 오래 계속되었기 때문에 승려와 일부 은둔자들에 의해 씌어진 작품이 많아 불교사상과 염세적 사상이 깃들여 있다.

에도시대(江戶時代, 1573-1867)의 문학은 이제까지의 문학이 주로 귀족·승려에 의해 이루어졌으나 이 시대의 문학은 신흥 서민계급이 주체가 되었다.

이들은 낙천적 생활을 즐겼으므로 오락적인 문학이 발달하여 새로운 문학의 장르인 하이카이(俳諧= 5·7·5조의 짧은 시형)와 조루리(淨瑠璃)와 가부키(歌舞伎)가 탄생하였다.

메이지 시대는 서양의 문명을 받아들여 메이지 20년 전후부터 근대문학이 싹트기 시작하여 사실주의에 이어 낭만주의가 문단에 등장하였다. 그리고 서구(西歐)의 자연주의(自然主義)가 들어와 문단의 주류가 되어 시단에 혁신운동이 일어났다. 그러나 자연주의에 반대하는 신이상주의문학(新理想主義文學)이 일어났고, 다이쇼 말기로부터 쇼와 10년까지는 예술지상주의(藝術至上主義)적 문학과 사회주의적 문학이 대립을 하였다. 제2차 세계대전이 일어나자 전쟁에 협력하는 전쟁문학만이 허용되어 문학은 전쟁 일색으로 변하고 문학정신은 어둠 속에 잠겨 버렸다.

전후의 문학은 전전의 문학을 추구하여 전전(戰前)의 프롤레타리아 문학운동의 왜곡된 점을 시정하고 자유정신(自由精神)을 회복하고 새 정치와 문학의 관계를 수립하고자 했다. 이 점은 주로 근대문학(近代文學)에 의하여 비평가들이 정치의 우위성으로부터 문학을 탈환하여 문학의 자율성을 인정하고자 했다. 전전(戰前) 일본의 지식인들이 파시즘과 전쟁에 대한 저항운동을 조직하지 못한 점을 반성하고, 거기에 일본인의 근대적 인간의 자아의 미성숙을 인정하려고 새로운 시대의 인간의 밑바닥에 근대적 자아의 확충을 꾀하게 됨과 동시에 전후 세대의 자기 주장과 관련된 문예비평의 전개와 호응하여 소설 분야에서도 전전의 문학과는 다른 새로운 시대의 문학작품이 등장하였다.

그러한 작품들 속에 담겨진 공통된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로 자연주의와 사소설(私小說)의 전통으로부터 이탈하여 비참한 전쟁을 통한 체험과 인간을 내부에서부터 포착하려는 영혼의 리얼리즘 등이 전후 작가의 필연적인 수법이 되었다.

둘째로 실존주의(實存主義)적 경향이다.

전시하(戰時下)에서의 극한적 체험과 존재의 본질을 추구하여 새로운 세계관(世界觀)과 인생관(人生觀)을 확립하려는 경향이 전후문학(戰後文學) 작품에 담기게 되었다.

셋째로 평화애호의 문학으로 옮겨가게 되었다. 전쟁에 시달리고 지친 모든 국민과 문학가들은 전쟁을 반대하는 평화애호를 부르짖게 되고, 비키니 섬에서의 미국 원자탄 실험에 대하여 일본의 시인들은 이구동성으로 평화애호의 시를 발표함으로써 호소한 사실로서도 알 수 있다.

<全 基 定>