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예술·스포츠·취미/스포츠/구 기/배드민턴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배드민턴의 개요[편집]

badminton-槪要

배드민턴은 규칙과 기술이 간단하며 좁은 공간에서 실시하는데도 운동량이 많고 재미있는 구기이다. 여가 활동으로서 네트를 사이에 두고 라켓으로 셔틀콕을 쳐서 넘겨 득점을 얻고자 하는 레저 스포츠로도 활용되며,

테니스와 비슷한 면이 있다.

배드민턴의 역사[편집]

-歷史

배드민턴은 1820년대에 인도에서 하던 놀이를 인도에 주둔하고 있던 영국인 장교가 영국의 배드민턴 시(市)에서 경기 규칙을 만들어 시행하게 되었다. 1934 국제배드민턴연맹이 창설되어 많은 나라가 가맹하였으며, 1958년 제4회 아시아경기대회에서 시범 경기로, 1962년 제5회 아시아경기대회에서는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었다. 배드민턴이 우리나라에 소개된 것은 1957년으로, 1962년에는 국제배드민턴연맹에 가입하여 국제 무대에 진출할 수 있게 되었다.

1969년 제2회 아시아 배드민턴 선수권대회에서 여자 복식과 주니어 단식부에서 우승, 1978년 제1회 배드민턴 세계선수권 여자 단식과 복식 3위, 1983년 제9회 아시아경기대회 남자 복식에서 3위, 여자 복식 우승을 각각 차지하였다. 1992년부터 올림픽 공식 종목이 되었으며, 우리나라는 1996년 애틀랜타 올림픽, 1999년 세계선수권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어 일약 배드민턴 강국으로 부상하였다.

배드민턴의 경기 시설과 용구[편집]

競技施設-用具

경기장[편집]

실내에서 햇빛을 막고 바람이 들어오지 못하게 해야 한다. 천장 높이 8m 이상, 실내 조명은 400 Lx(럭스) 이상이다.

라켓[편집]

1950년까지는 나무로 된 샤프트를 사용하다가 그 후 스틸 샤프트로 바뀌었고, 오늘날에는 올 스틸제 라켓을 주로 사용한다.

셔틀[편집]

코트 끝에서 쳐서 네트 너머 반대편 끝에서 0.3-0.75m 사이에 떨어지는 것이 경기용 규격품으로 셔틀콕이라고도 한다.

배드민턴의 기본 기술[편집]

基本技術

라켓 쥐는 법[편집]

이스턴 그립과 웨스턴 그립 등이 있다.① 이스턴 그립:라켓을 마루에 수직이 되도록 세우고 손잡이를 악수하듯이 잡는 방법. 손목을 움직이기가 쉽고 강하게 치는 데 편리하다.② 웨스턴 그립:라켓을 마루와 평행이 되도록 하여 손잡이를 위에서 잡는 방법. 손목을 움직이기가 약간 불편하지만, 정면으로 오는 셔틀콕을 세차게 치는 데 유리하다.

타구법[편집]

셔틀콕을 치는 높이와 몸의 위치에 따라 오버헤드 스트로크(포핸드·백핸드), 사이드암 스트로크(포핸드·백핸드), 언더핸드 스트로크(포핸드·백핸드)로 나뉜다.① 오버헤드 스트로크:오른손으로 라켓을 잡았을 때, 발을 앞뒤로 약간 벌려 디디고 체중은 뒤에 놓인 오른발에 싣는다. 라켓을 머리 뒤로 돌렸다가 앞으로 휘돌려 머리 위에서 친다.② 사이드암 스트로크:두 발을 약간 벌려 앞뒤로 디디고, 체중은 뒤쪽 발에 싣는다. 라켓을 뒤로 충분히 돌렸다가 몸을 틀면서 체중을 왼발에 이동시키고, 라켓을 휘둘러 바로 앞쪽에서 셔틀콕을 친다.③ 언더핸드 스트로크:발을 약간 비스듬히 벌리고 서서, 낮게 날아오는 셔틀콕을 향해 몸을 틀며 라켓을 아래쪽으로 휘둘러 비스듬히 친다.

풋워크[편집]

셔틀콕이 날아오는 지점을 예측하고, 재빨리 이동하여 정확하게 스트로크를 하는 데 필요한 발동작이다.

서브[편집]

서브는 득점과 연결시킬 수 있는 공격 타법이다.① 롱 하이 서브:단식 경기에서 주로 넣는 서브. 언더핸드 스트로크로 셔틀콕을 강하게 쳐서 상대편 코트의 롱 서브 라인 부근에 떨어뜨린다.② 쇼트 서브:복식 경기에서 주로 넣는 서브. 셔틀콕을 건드리듯 가볍게 쳐서 네트를 겨우 넘겨 쇼트 서브 라인 부근에 살짝 떨어뜨린다.

리시브[편집]

어떠한 서브가 날아오더라도 유연하게 받아 넘길 수 있도록 연습하되, 반드시 몸의 중심을 잡아야 한다.

배드민턴의 경기 방법 및 규칙[편집]

競技方法-規則

경기 방법[편집]

단식, 복식, 혼합 복식, 단체전 등이 있으며, 3세트 중 2세트를 먼저 이긴 팀이 승리한다. 여자 단식 11점을 제외하고는 남자 단·복식, 여자 복식, 혼합 복식 모두 15점제이다.

심판[편집]

주심 1명, 부심 1명, 선심 2명으로 구성된다.

경기 규칙[편집]

① 득점:서브하는 쪽을 인사이드, 상대편을 아웃사이드라고 한다.

인사이드가 성공하면 득점이 되고, 실패하면 서브권만 아웃 사이드에게 넘어간다.② 세팅:세팅은 세팅 점수에 먼저 도달한 쪽에서만 원할 경우에 이루어진다.

·15점 경기의 13:13에서 세팅이 된 경우;5점을 먼저 얻은 팀이 승리, 14:14에서 세팅이 된 경우;3점을 먼저 얻은 팀이 승리.

·11점 경기의 9:9에서 세팅이 된 경우;3점을 먼저 얻은 팀이 승리, 10:10에서 세팅이 된 경우;2점을 먼저 얻은 팀이 승리.

주요 반칙[편집]

① 오버 웨이스트(over waist):서브할 때 셔틀콕을 허리 높이보다 높은 위치에서 쳤을 경우.② 터치 네트(touch net):경기중 네트를 건드렸을 경우.③ 오버 네트(over net):셔틀콕이 네트를 넘어오기 전에 쳤을 경우.④ 터치 보디(touch body):셔틀콕이 몸 또는 복장에 닿았을 경우.⑤ 서버나 리시버의 발이 라인에 닿았을 경우.⑥ 복식에서 정해진 리시버가 아닌 사람이 공을 받았을 경우.⑦ 한 선수가 두 번 연속해서 공을 쳤을 경우.⑧ 셔틀콕이 정당하게 라켓에 맞지 않았을 경우.⑨ 서브한 셔틀콕이 지정된 서브 에어리어 밖에 떨어졌을 경우.⑩ 서브할 때 라켓 헤드가 손목보다 높을 경우.⑪ 셔틀콕이 네트에 걸리거나 아웃되었을 경우.

배드민턴 용어[편집]


배드민턴 용어


게임 버드

     game bird    게임을 마무리하는 마지막 서비스.

게임 셔틀

     game shuttle    서브를 넣은 쪽이 그 서브를 이기게 되면 게임이 끝나는 경우.

다운

     down    서버가 득점을 하지 못하고 서브권을 상실한 경우.

더블 터치

     double touch    복식 경기에서, 플레이어와 파트너가 각기 연속해서 치는 반칙.

더블 히트

     double hit    같은 스트로크 중 셔틀을 두 번 치는 것으로 반칙의 일종.

드라이브

     drive    수평 또는 거의 수평에 가깝게 날아가는 빠른 플라이트.

 드롭

     drop    네트를 넘어 곧장 아래로 떨어지는 플라이트.

라인 크로스

     line cross    서비스를 할 때 서버 또는 리시버의 발이 라인을 밟거나 넘는 반칙.

러버

     rubber    세 게임 중 두 게임을 먼저 이긴 편을 승자로 결정하는 경기 방법.

보크

     balk    서비스 때 상대를 곯리는 행위로 반칙의 일종.

풋 폴트

     foot fault    서비스할 때 서버나 리시버의 발이 서비스할 때까지 지면이나 마룻바닥에 정지해 있지 않은 상태.

헤드 룸

     head room

   코트 지면에서 천장까지의 공간으로, 지면에서 25피트 이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