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예술·스포츠·취미/스포츠/구 기/볼 링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볼링의 개요[편집]

bowling-槪要

볼링은 정해진 마루의 한쪽 끝에 정삼각형으로 늘어놓은 10개의 핀을, 공을 굴려 쓰러뜨리는 실내경기이다. 우리나라는 물론 세계적으로 인기가 높은 대중 스포츠이다.

볼링의 역사[편집]

bowling-歷史

기원전 5200년경의 이집트 유적에서 발견된 돌로 된 핀이 고대 볼링 용구였던 것으로 추측된다. 또, 중세 유럽에서 종교적인 의식으로 승려나 교구민들이 나무조각 쓰러뜨리기를 한 것이 볼링의 시초라고도 한다. 16세기 독일의 종교개혁가 루터가 오늘날과 같은 볼링 경기의 기초를 만들었다고 하며, 17세기에 이르자 아메리카 대륙에 전해져 빠른 속도로 퍼져나갔다. 1895년 미국볼링협회가 발족하면서 전세계로 보급되었는데 우리나라에 도입된 것은 6·25 직후 미군을 통해서이다. 1969년 8월 대한볼링협회가 발족하고, 1981년 9월에는 대한체육회 산하단체로 정식 가입하였다. 1999년 현재 국제볼링연맹에 가입한 나라만도 80여 개국이며, 우리나라의 경우 전국 각지에 볼링장이 생겨나면서 볼링 인구도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다.

볼링의 경기 시설과 용구[편집]

競技施設-用具

레인[편집]

스텝을 밟는 어프로치·핀디크·피트로 구성되며, 파울 라인에서 피트까지는 길이 19.152m, 너비 1.042-1.066m로 목재(단풍나무·미송)를 사용한다.

볼링핀[편집]

단일 또는 합성한 단풍나무로 무게는 1.296-1.641kg이다.

[편집]

비금속성으로 둘레는 68.577cm 이하, 무게는 3.63-7.26kg이다.

볼링의 기본 기술[편집]

基本技術

스텝은 3보, 4보, 5보를 구사하는데 보통 4보가 많으며 구질은 여러 가지이다.

스트레이트 볼[편집]

레인 위를 직진하는 볼링의 기본 투구법. 엄지손가락은 위로, 중지(中指)와 약지(藥指)는 공 바로 뒤에 두고, 공을 내렸을 때 손바닥이 곧장 핀을 향하는 자세가 된다.

훅 볼[편집]

핀에 가까워짐에 따라 오른손잡이면 왼쪽으로 회전하면서 휘는 공. 공을 왼쪽으로 틀며, 공을 놓았을 때 손은 악수를 하는 자세가 된다.

커브 볼[편집]

큰 원호를 그리며 휘는 공. 오른손잡이면 중앙에서 왼쪽으로 서서, 공을 놓았을 때 오른손의 엄지손가락이 9시 방향을 가리키며 다른 손가락은 공을 덮는 듯한 자세가 된다.

백업 볼[편집]

오른손잡이가 던졌을 때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회전하는 공(슈트)으로, 매우 특수한 투구법이다.

볼링의 경기 방법 및 규칙[편집]

競技方法-規則

1게임은 10개의 프레임으로 구성되며, 스트라이크가 나왔을 때 외에는 각 프레임마다 2회까지 투구할 수 있다. 10프레임에서 제1구가 스트라이크일 때는 두 번 더, 스페어일 때는 한 번 더 투구할 수 있다. 1개의 핀을 1점으로 계산하여 10개의 핀을 모두 넘어뜨리는 스트라이크는 10점, 그리고 다음 프레임의 점수를 보너스로 받으며, 제2구에서 남은 핀을 모두 쓰러뜨리는 스페어는 다음 프레임의 제1구 점수를 보너스로 받는데, 최고 득점수는 300점이다.

경기 방식[편집]

실력대로 득점을 다투는 스크래치 경기와 실력파를 고려하여 미리 하급자에게 득점을 주는 핸디캡 경기가 있다.

경기 형식[편집]

종합득점 형식, 토너먼트 형식, 리그전 형식 등.

경기 종목[편집]

개인전, 더블전, 트리오전, 4·5·6·8인팀전.

시합 방법[편집]

토털핀제, 포인트제, 피터슨 포인트제, 보너스 포인트제 등.

볼링 용어[편집]


볼링 용어


거터

     gutter    레인의 양쪽 홈.

노즈 히트

     nose hit    1번 핀을 정통으로 맞히는 것.

더블

     double    2회 연속 스트라이크를 내는 것.

더치맨

     dutch man    스트라이크와 스페어가 번갈아가며 마지막까지 이어져, 200점을 얻은 게임. 샌드위치 게임이라고도 한다.

릴리스

     release    공이 손에서 떨어지는 순간.

백스윙

     back swing    투구할 때 공을 뒤로 치켜 올리는 동작.

버킷

     bucket    스플릿에서 2·4·5·8번 핀이 남아 있는 상태.

브루클린

     brooklyn    1번 핀과 2번 핀 사이.

빅포

     big four    스플릿에서 4·6·7·10번 핀이 남아 있는 상태.

세븐텐

     seven ten    스플릿에서 7·10번 핀이 남아 있는 상태.

스트라이크

     strike    각 프레임의 제1구로 10개의 핀 전부를 쓰러뜨리는 것.

스팬

     span    공의 엄지손가락 구멍과 다른 두 손가락 구멍 사이의 간격을 일컫는 말.

스페어

     spare    제1구로 쓰러뜨리지 못했던 핀을 제2구에서 쓰러뜨리는 경우.

스플릿

     split    제1구로 1번 핀을 쓰러뜨리고 다른 핀이 떨어져서 남아 있는 경우.

스핀

     spin    공에 회전력을 가하는 것.

애버리지

     average    게임의 득점계를 시합수로 나눈 평균 점수.

에러

     error    스페어를 얻는 데 실패하는 것.

올 스페어

     all spare    1프레임에서 10프레임까지 모두 스페어로 끝난 게임. 다만 10프레임의 마지막 1구는 스트라이크라도 좋다.

크리스마스 트리

     christmas tree    스플릿에서 3개 남아 있는 핀이 세모꼴로 되어 있는 상태.

터키

     turkey    3회 연속 스트라이크를 얻는 것.

트리플 킷

     triple kit    각 게임의 득점이 3게임 연속해서 동점인 경우.

퍼펙트 게임

     perfect game    1프레임에서 10프레임까지 합계 12구 전부가 스트라이크인 경우. 득점은 300점 만점.

포스

     fourth    4회 연속 스트라이크를 얻는 것.

포켓

     pocket    1번 핀과 3번 핀의 중간. 오른손으로 던질 경우, 여기에 공을 넣으면 스트라이크를 얻기 쉽다.

프로젝터 시트

     projector

sheet    득점 표시판. 텔레스코시트라고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