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예술·스포츠·취미/스포츠/기 록 경 기/승 마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승마의 개요[편집]

乘馬-槪要 horse riding

승마는 원래 무술의 한 분야였으나 현재는 순수한 스포츠로서 애호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승마는 그 유래를 알 수 없을 만큼 오랜 옛날부터 행해져 왔는데, 이때는 농경과 교통수단으로 이용되었을 뿐만 아니라 전쟁에서도 크게 활용되었다. 그러나 근래에 와서는 대중 스포츠로 전환되어 현재 대한체육회 산하 대한승마협회에는 많은 수의 남녀 회원이 등록되어 있다.

승마의 경기 시설과 용구[편집]

競技施設-用具

경기장[편집]

60m×20m의 장방형으로, 다른 경기에 비해 매우 넓은 면적을 필요로 하는데, 흔히 잔디나 모래가 깔린 마장을 이용한다. 둘레에 높이 20-25cm의 목책을 세우고, 목책과 관람석 사이는 대개 20m 이상 떨어지게 해야 한다.

승마복[편집]

사람마다 약간씩 다른데, 대체로 안장과 부딪치면서 생기는 자극으로부터 다리를 보호할 수 있는 옷이 좋다. 또한 등자(말을 타고 앉을 때 두 발을 딛는 장치)에서 발이 미끄러지지 않도록 막아주는 신발을 신고 머리를 보호할 수 있는 모자를 쓴다.

박차[편집]

말에게 신호를 하거나 빨리 달리게 할 때 사용하는데 신발 뒤꿈치에 톱니처럼 달려 있다. 연습용 박차는 작고 무딘 톱니가 달려 있거나 톱니가 없으며, 경주용 박차는 말에 쉽게 닿을 수 있도록 안쪽에 톱니가 달려 있다.

채찍[편집]

일종의 신호를 전하는 도구로, 말에게 고통을 주지 않는 것이 좋다.

안장[편집]

영국식 안장은 밑깔개가 있어 편안하며 서부식보다 평평하고 가벼워 경주, 장애물넘기, 승마쇼를 비롯한 스포츠나 오락용 승마에 사용된다. 그리고 서부식 안장은 등자가 넓고 안장머리에 뿔 같은 것이 달려 끈으로 단단히 묶게 되어 있다.

굴레[편집]

말을 통제할 수 있도록 가죽끈과 쇳조각으로 만들어 말의 입과 머리에 끼운다.

승마의 경기 방법[편집]

競技方法

마장마술 경기[편집]

말이 어느 정도 숙련되었는가를 평가하는 경기로서 보통 걸음걸이, 빠른 걸음걸이 등의 연기를 본다. 즉 정해진 지점에서 정지, 출발 또는 회전, 혹은 원을 그리든가 지그재그 걸음을 걷는 등 차례로 우아하게 전개된다. 연기의 성적은 말의 경쾌한 몸놀림, 유연성, 활발성, 그리고 정확도 등에 따라 채점된다.

장애물 경기[편집]

규정된 장애물을 차례로 넘어 골인 지점에 도달하는 차례에 따라 순위를 가리는 경기로, 약 800m의 주로에 1.3m부터 1.6m높이의 장애물과 5m폭 가량의 도랑을 혼합한 18개의 장애물을 오전 1회, 오후 1회 뛰어넘기한다.

종합마술 경기[편집]

마장 경기와 장애물 경기에 다시 내구 경기를 첨가한 것으로서, 광활한 자연 속에 35개의 고정 장애물이 준비되어 있는 약 32km의 험난한 코스를 달려 승패를 겨루는 경기이다. 개인 순위는 3종목의 득점을 합계로 정하고, 단체 순위는 한팀 4명 중 3명의 득점을 합해 정한다. 한 종목이라도 실격하면 다른 종목도 실격당하며, 단체에서는 2명이 실격하면 자동 탈락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