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예술·스포츠·취미/스포츠/기 록 경 기/양 궁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양궁의 개요[편집]

洋弓-槪要 archery

활은 옛날 인류의 중요한 무기였으나 총이 등장하면서 그 가치성을 상실해 버리고 이제는 하나의 스포츠로 이용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궁도(弓道)는 활을 사용하여 정해진 지점에 있는 표적에 정확하게 화살을 쏘아 맞히는 운동이다. 이는 발사까지의 준비 단계가 가장 중요하며, 몸과 마음 모두가 가장 안정된 상태에서 발사해야 한다.

궁도에는 우리나라 고유의 활쏘기인 국궁(國弓)과 국제식 활쏘기 경기인 양궁이 있는데, 오늘날 국제무대에서 크게 활약하는 우리 선수들이 치르는 경기는 양궁이다.

양궁의 역사[편집]

洋弓-歷史

선사 시대부터 인류의 무기로서 쓰이던 활이 스포츠에 이용되기 시작한 것은 오래 전의 일로, 1538년 영국의 헨리 8세가 처음으로 대회를 열었다. 그 후부터 전유럽에 널리 보급되어 1931년에는 국제양궁연맹이 조직되었으며, 제20회 뮌헨 올림픽 대회에서는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었다.

우리나라의 양궁 경기는 1950년대 말부터 시작하여 1963년 국제양궁연맹에 가입하면서 본격화되었다. 이후 1979년의 제30회 세계양궁선수권대회에서 김진호 선수가 기록경기사상 처음으로 5관왕이 되는 등 여자 개인종합과 단체종합 우승을 거머쥔 데 이어, 1984년 LA올림픽에서 서향순 선수가 금메달, 1988년 서울올림픽에서는 김수녕 선수, 1992년 여자 단체전, 1996년 김경욱 선수가 여자 개인전 금메달, 단체전 금메달을 차지함으로써 우리나라 양궁의 실력을 세계 만방에 널리 과시했다.

양궁의 경기 시설과 용구[편집]

競技施設-用具

경기장[편집]

표적을 맞혀 그 득점을 겨루는 경기로서 넓은 그라운드를 이용한다. 30-90m의 거리에 30-40개의 표적을 세운 장소, 살막이와 위아래 방향의 위험을 막기 위한 쇠그물, 차양 등을 갖추어야 한다.

원거리용 표적은 지름 122cm, 근거리용은 80cm인데, 5가지 색깔의 원형으로 되어 있다.

양궁의 기본 기술[편집]

基本技術

선 자세[편집]

스퀘어 스탠스, 오픈 스탠스, 클로즈드 스탠스의 세 가지 자세가 있다.① 스퀘어 스탠스:사선(shooting line)을 중심으로, 양발 끝이 표적의 중심과 일직선이 되도록 선다. 20-60

각도로 서고, 양발 간격은 자기의 어깨 너비 정도로 벌린다.② 오픈 스탠스:일명 샤만 스탠스라고 하며, 몸을 표적 방향으로 돌려서 뒷발을 한복판의 선보다 앞에 놓고, 앞발 끝이 표적을 향하게 선다.③ 클로즈드 스탠스:오픈 스탠스와 반대되는 자세로, 발등에 이상이 있는 사람이 주로 사용한다.

몸 자세[편집]

선 자세를 기초로 하여 윗몸을 자연스럽게 하고 허리를 편다. 어깨를 편하게 내리고, 몸의 중심을 허리 중앙에 두며 정신을 집중시킨다.

화살 끼우기[편집]

화살의 깃이 활의 안쪽으로 향하도록 시위에 끼운다. 다음에는 끼운 화살을 인지와 중지 사이에 넣고, 인지·중지·약지 세 손가락의 첫마디에 줄을 걸친다.

당기기[편집]

당기는 손과 버티는 손의 힘이 한쪽으로 쏠리지 않도록 하며 균등하게 당긴다.

앵커링[편집]

활을 당긴 오른손을 턱이나 볼에 대고 정확하게 겨냥하는 것을 말한다.

에이밍[편집]

앵커링과 바로 연결된 동작으로, 사람에 따라서는 활과 화살을 들어올릴 때, 에이밍을 해 놓고 당기기를 하는 경우도 있다.

릴리스[편집]

발사의 마지막 단계로, 화살을 놓는 동작. 양팔의 힘을 균형 있게 분배하여, 앵커링한 손과 줄을 빨리 분리시킨다.

발사[편집]

신체의 중앙으로부터 가슴을 넓게 펴며, 다시 한 번 에이밍을 확인하고 쏜다.

풀 드로[편집]

발사 후 자세가 흐트러지면 활에서 화살이 벗어나려 할 때 영향을 미치므로, 발사 자세를 2-3초간 유지하는 것을 말한다.

양궁의 경기 종목[편집]

競技種目

대개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표적 경기[편집]

양궁 종목 중에서 국제연맹이 제일 먼저 공인한 종목이다. 남자는 90m·70m·50m·30m 거리에서 각각 36발씩 모두 144발을 쏜다. 여자는 70m·60m·50m·30m 거리에서 남자와 마찬가지로 쏜다.

단식과 복식으로 나누어지는데, 단식에서는 144발을 쏘고, 복식에서는 계속하여 288발을 쏜다. 득점은 단식을 기준으로 하는 1,440점을 만점으로 하며, 단식과 복식을 따로따로 계산한다.

야외 경기[편집]

최장 거리 60m, 최단 거리 6m 되는 곳에 표적을 14개 설치하여, 표적에서 표적으로 옮겨 가며 쏘아 맞히는 경기이다. 넓은 평야나 고원에서 실시한다.

원사[편집]

화살을 쏘아 멀리 원거리 기록을 평가하는 경기로서, 누가 가장 먼저 멀리 쏘느냐로 승부를 가리는만큼 가늘고 짧은 화살을 사용한다.

집중 경기[편집]

지상에 지름 15m의 원형 표적을 그려 놓고, 남자는 165m, 여자는 125m의 거리에서 36발(180점 만점)을 쏘아, 표적에 물린 숫자로 승부를 가린다.

양궁의 경기 방법 및 규칙[편집]

競技方法-規則

남녀 모두 원거리에서부터 시작되어 근거리에서 마친다. 하나의 표적을 두 사람이 동시에 쏘며, 서 있는 순서에 따라 6회를 되풀이하지만 일정한 시간내에 쏘지 않은 화살은 실격으로 간주된다. 또한, 먼저 쏜 화살을 맞힌 화살은 득점이 되고, 표적을 꿰뚫거나 꿰뚫고 나온 것 또한 득점이 된다. 채점은 살이 꽂힌 자리의 점수로서 판정되고, 동점일 경우 개인전에서는 득점이 된 적중수가 많은 선수를 승자로 하며, 단체전에서는 최고 득점자가 있는 팀이 우승한다.

양궁 용어[편집]



양궁 용어


그라운드 퀴버

     greund quiver    땅 위에 세우는 화살통.

노킹 포인트

     nocking point    화살을 시위에 메기는 장소.

드로

     draw    활을 잡아당기는 것.

라운드

     round    유닛 2회(표적 14개×2회).

레인지

     range    연습용 양궁장.

로 앵커

     low anchor    집게손가락이 턱의 바로 아래에 오게 하는 활쏘기 방법.

버트

     butt    표적을 떠받치고 있는 받침대.



     shot    포스트 번호에 맞추어 부르는 명칭. 제1, 제2, …, 제14숏이라고 한다.

스태빌라이저

     stabilizer    활에 부착시킨 안정기.

스파인

     spine    화살의 휘는 정도.

스폿

     spot    필드용 표적의 중심.

암가드

     armguard    활을 잡은 팔의 일부가 활줄이 퉁겨 부어 오르지 않도록 하는 보호대.

유닛

     unit    필드경기에서 표적이 14개인 코스.

크레스트

     crest    다른 화살과 구별하기 위해 화살에 붙인 장식.

클리커

     clicker    화살의 길이를 일정하게 당기기 위한 용구.

하이 앵커

     high anchor    시위를 당기는 손을 뺨의 일부에 고정시키는 방법.

홀딩

     holding    시위를

힘껏 당긴 채로 유지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