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예술·스포츠·취미/스포츠/빙상·설상경기/아이스하키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아이스하키의 개요[편집]

ice hockey-槪要

얼음판(아이스 링크) 위에서 스케이트를 신고 구부러진 긴 막대기로 퍽(공)을 쳐서 상대 골문에 넣는 경기. 빙구(氷球)라고도 한다. 캐나다의 국기(國技)이다. 수백년 전 북유럽에 '밴디'라는 경기가 있었는데 이것이 지금의 아이스하키의 전신이다. 1879년에는 캐나다의 매크릴대학교에서 아이스하키라는 이름으로 이 게임이 실시되었다가 그 후 급속히 세계로 퍼져나갔으나 우리나라에 들어온 것은 1928년이다.

아이스하키의 역사[편집]

ice hockey-歷史

오랜 옛날 북유럽에서 행해지던 '밴디(bandy)'라는 경기가 오늘날 아이스하키의 시초이다. 1879년 캐나다의 매크릴대학교에서 공식적으로 아이스하키가 실시되었고, 1908년 국제아이스하키연맹이 발족되었다. 1924년 제1회 동계올림픽 때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었다. 우리나라에는 1928년 도입되었으며, 1947년 대한아이스하키협회가 창립되었다.

아이스하키의 경기 시설과 용구[편집]

競技施設-用具

경기장(링크)[편집]

크기는 최대 61m×30m, 최소 56m×26m이고, 높이는 1-1.2m의 목재에 흰색으로 된 울타리로 둘러싸여 있다.

스틱[편집]

보통 폭은 7.5cm 이하이나 골키퍼용은 더 넓으며, 전체 길이는 147cm 이하이다.

[편집]

두께 2.54cm, 지름 7.62cm, 무게 141.5-170g.

보호 용구[편집]

글로브·헤드기어(골키퍼는 마스크)·렉가드·프로텍터·엘보 등이 있는데, 글로브·헤드기어와 골키퍼의 렉가드 외에는 모두 유니폼 안에 착용한다.

스케이트[편집]

굉장히 억세고 스피드한 운동인만큼 가볍고 튼튼하면서 상대방에게 위험을 주지 않아야 한다.

아이스하키의 기본 기술[편집]

基本技術

스타트 대시[편집]

스타트가 승패를 좌우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순발력을 길러야 한다. 상대편의 보디체크나 갑작스런 공격을 당해도 쓰러지지 않을 정도로 스케이팅에 익숙해져 있어야 한다.

스틱워크[편집]

스케이팅 다음으로 중요한 동작으로서 이것도 스틱을 쥐고 자유로운 스케이트 활주를 할 수 있어야 한다.

도지워크[편집]

상대방을 잘 피해가면서 재빠른 동작으로 스케이팅과 스틱워크로 공격해 들어가는 기술이다.

경기 방법[편집]

競技方法

선수는 1팀이 6명으로 포워드 3명, 디펜스 2명, 골키퍼 1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규정된 얼음판에서 발에는 아이스하키용 스케이트를 신고, 손에는 끝이 약간 굽은 스틱을 들고 퍽을 상대편 골에 서로 넣어, 그 수로 승부를 겨룬다. 경기 시간은 1피리어드를 20분으로 3피리어드를 경기하며, 각 피리어드 사이에는 10분 간 휴식을 취한다.

아이스하키의 경기 규칙[편집]

競技規則

오프사이드[편집]

블루라인 오프사이드와 센터라인 오프사이드의 2가지가 있다. 블루라인 오프사이드는, 퍽을 가진 선수보다 갖지 않은 선수가 어태킹 존에 먼저 들어가는 경우이다.

페널티[편집]

경기자가 반칙을 범하면 퇴장시킨다. 이 경우 2분간 퇴장과 영구 퇴장이 있다.

아이스하키 용어[편집]



아이스하키 용어


마이너 페널티

     minor penalty    2분간 퇴장당하는 벌칙으로, 팀은 결원인 채 경기를 속행함. 크로스 체킹·차징·트리핑·홀딩 등의      반칙은 물론 퍽을 쥐거나 누르는 일, 골키퍼가 퍽을 3초 이상 가지고 있거나 던지는 일, 골네트 위에 얹거나 감추는 일      등.

매치 페널티

     match penalty    경기 잔여시간중 퇴장하는 벌칙. 상대 선수나 임원에게 해를 입힌 경우 등.

메이저 페널티

     major penalty    5분간 퇴장당하는 벌칙. 상대를 격렬하게 밀치거나 부상을 입혔을 경우, 골키퍼에게 고의로        부딪치거나 스틱을 던졌을 경우 등.

미스컨덕트 페널티

     misconduct penalty  10분간 퇴장당하는 벌칙.스틱을 장외로 던지거나 임원·선수에게 폭언을 했을 경우. 교체선수      투입이 가능하다.

아이싱

     icing    센터 라인 앞에서 상대방의 골 라인을 넘은 슛을 했을 경우.

크로스 체킹

     cross checking    두 손으로 스틱을 잡고 빙판에서 떨어진 상태에서 상대방 선수를 방해했을 경우.

트리핑

     tripping    상대방을 스틱·무릎·팔·손·팔꿈치로 방해하거나 넘어뜨리는 행위.

하이 스틱

     high sticks    스틱을 어깨보다 높이 들어서 체크하거나 드리블하는 반칙 행위.

홀딩

     holding    상대방을 붙잡거나 안는 일,

또는 스틱을 누르는 반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