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예술·스포츠·취미/스포츠/수 상 경 기/다이빙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다이빙의 개요[편집]

diving-槪要

다이빙은 18세기부터 독일에서 성행했다고 한다. 그러나 오늘날과 같은 경기로서의 다이빙은 미국에서 발전을 이루었다.

다이빙은 뜀틀 위에서 공중으로 몸을 던졌다가 물 속으로 뛰어드는 수상 경기이다.

다이빙의 경기 시설[편집]

競技施設

스프링 보드[편집]

나무로 된 뜀틀의 탄력성을 이용한 것으로 높이 1m와 3m가 있는데, 길이는 최소한 4m, 폭은 0.5m가 되어야 한다.

하이 다이빙대[편집]

고정된 장소에서 뛰어드는 경기로 높이 5m와 10m의 두 종류가 있는데, 수심은 최소한 3m가 되어야 하며, 10m의 하이 다이빙대는 길이가 최소 6m, 폭 2m, 수심 4.5m가 되어야 한다.

경기 방법[편집]

競技方法① 앞으로 뛰기:스프링대에서 앞을 향하여 다이빙한다.② 뒤로 뛰기:스프링대 끝에서 바깥쪽에 등을 돌리고 뒤로 뛰어내린다.③ 앞으로 서서 반대로 뛰기:앞으로 향해 뛰어내린 뒤에 다시 스프링대로 몸을 돌리듯 하며 다이빙한다.④ 뒤로 굴러 앞으로 뛰기:스프링대 끝에서 바깥쪽으로 등을 대고 스프링대 쪽으로 다이빙한다.⑤ 비틀어 뛰기:공중에서 몸을 비틀면서 다이빙한다.⑥ 물구나무 뛰기:스프링대 끝에서 물구나무서서 다이빙한다.

다이빙의 경기 규칙[편집]

競技規則

스프링 보드[편집]

남녀 모두 제한 선택 5, 자유 선택 5로 도합 10종목을 행해야 한다.

하이 다이빙[편집]

남자는 제한 선택 6, 자유 선택 4로 10종목, 여자는 제한 선택 3, 자유 선택 3으로 모두 6종목을 행한다.

채점[편집]

7명의 심판원이 채점하는 기준은 ① 보조를 뛸 때 ② 차오를 때 ③ 공중에 떠올랐을 때 ④ 물에 들어갈 때의 준비에서 물 속에 뛰어들 때까지의 자세와 균형, 기교와 폼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