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예술·스포츠·취미/스포츠/수 상 경 기/조 정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조정경기의 개요[편집]

漕艇競技-槪要 rowing

한 사람 또는 규정된 인원의 선수가 노로 보트를 저어 결승점에 도착한 순서에 의하여 승부를 가리는 경기이다. 흔히 보트 레이스라고도 한다. 조정경기는 1716년 영국 조지 1세의 즉위를 기념하기 위하여 템스강에서 열린 대회가 그 시초이다. 우리나라에서는 1916년 중앙 고등보통학교에서 한강에 보트를 띄운 것이 시초이며, 1955년 제1회 전국선수권대회가 열렸다.

조정경기의 종류[편집]

漕艇競技-種類

보통 병행 레이스·추돌 레이스·회항 레이스·타임 레이스가 있다.

병행 레이스[편집]

가장 널리 실시되는 경기로, 코스의 사정에 따라 장거리도 가능하다. 단거리는 올림픽 대회·세계선수권대회 등에서 2000m의 직선 코스를 사용하는데, 경기 방법은 조수(노를 젓는 선수)가 양손에 1개씩 노를 잡고 젓는 스킬 종목과 양손으로 1개의 노를 잡고 젓는 로윙 종목으로 크게 나뉜다.

추돌 레이스[편집]

강의 너비가 좁고 구부러진 코스에서 수십 척의 보트가 동시에 실시한다. 각 보트는 세로로 일정한 간격을 두고 출발하는데, 뒤 보트의 뱃머리에 배의 꼬리가 터치된 보트는 코스 밖으로 내보내며, 최후까지 남는 보트가 승자가 된다.

회항 레이스[편집]

약 500m 앞쪽에 있는 표지를 왕복하는 레이스이다.

타임 레이스[편집]

8인조 레이스로, 해마다 이른 봄에 영국 템스강 하류에서 개최되는 레이스가 유명하다.

경기 방법[편집]

競技方法

출발대에 뱃머리를 나란히 하고 준비를 갖추면 출발 신호원이 깃발이나 신호 총으로 신호한다. 타수(키를 조정하는 선수)는 뱃머리를 향하여 앉고, 조수(노를 젓는 선수)는 타수를 향하여 앉아서 저어 나가 결승선에 뱃머리가 도착하는 순서에 따라 순위를 정한다.

경기 종목으로는 노를 오른손과 왼손에 각각 1개씩 잡는 스킬과 두 손으로 1개의 노를 잡는 로윙이 있다.

조정 용어[편집]



조정경기 용어


노 워크

     no work    노 끝에 힘을 주지 않고 젓는 일.

드라이브

     drive    발로 차서 좌석을 뒤쪽으로 이동시키는 동작.

레그스 드라이브

     legs drive    정(艇)·몸·발 등 3력(力) 일치 중 근대 로잉에서 가장 강조되는 발의 힘.

렝스

     length    한 번 젓는 길이.

로 아웃

     row out    조수가 온힘을 다 기울여 노를 저음.

백워드

     backward    캐치로부터 피니시까지의 사이, 발로 차서 몸을 뒤로 슈트시키는 일.

스트로크

     stroke    ① 노넣기(catch, beginning row in)로부터 노가 수면으로 나와 젓기가 끝나기까지(finish) 한 차례 노젓기      동작.② 일정한 시간 안에 저은 횟수.

캐치

     catch    블레이드(blade:오어의 물을 긁는 편평한 부분)를 물에 넣는 일.

크루

     crew    보트 승조원을 총체적으로 일컫는 말.

페더

     feather    노를 한 번 저은 다음, 오어의 끝을 물에서 꺼내어 올림과 동시에 오어를 회전시키는 동작.

포워드

     forward    피니시로부터 다음 캐치까지. 이 사이 오어를 공중에서 되돌리며 휴식을 취하면서 리듬을 바로잡음.

피니시

     finish    블레이드의 마지막 동작.

피치

     pitch    7분 동안에 오어를 젓는 스트로크의 횟수.

행 오버

     hang over    포워드의 마지막에서 마치 춤을 추는 것처럼 노를

수면 높이 치켜올리는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