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예술·스포츠·취미/스포츠/수 상 경 기/카 누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카누의 개요[편집]

canoe-槪要

원래 큰 나무의 속을 파내어 만든 작은 통나무배를 카누라고 한다. 영국의 맥그리거가 1865년 에스키모의 카약을 모방하여 가벼운 카누를 만들어 맨 처음 경기에 사용하였으며, 그 후 세계 여러 나라에 보급되었다. 1936년 베를린 올림픽 대회부터 정식 종목이 되었다.

카약[편집]

그린란드 에스키모가 사용하는 가죽배와 같은 모양이며, 덮개 또는 키를 달 수도 있다.

캐나디언 카누[편집]

북아메리카 인디언들이 자작나무 껍질로 만들어 사용하던 것을 모방해 만들기 시작했으며, 규정 이외의 덮개 또는 키를 달 수 없다.

카누의 경기 종목[편집]

競技種目

카누는 패들링 레이스·슬랄롬·와일드 워터의 세 가지로 나뉜다.

패들링 레이스[편집]

물의 흐름이 많지 않은 곳에서 도착 순서에 따라 순위를 결정하는 스피드 경기.

슬랄롬[편집]

물의 흐름이 초속 2m 이상인 곳에서 800m 이내의 코스를 달리는 경기. 바위·다리·물굽이와 같은 자연 또는 인공 장애물을 배치하며, 코스에는 15개 이상의 게이트(2개의 기를 꽂은 사이)를 설치한다. 스타트에서 골까지의 시간과 게이트를 통과할 때의 합계 점수가 적은 쪽이 이긴다. 경기중에 뒤쪽에서 선수가 쫓아왔을 때, 앞의 선수는 코스를 양보해야 한다. 슬랄롬은 위험이 많이 따르는 경기이므로, 선수마다 구명구·헬멧을 착용하고, 배에도 구조용 밧줄을 달게 되어 있다.

와일드 워터[편집]

3km 이상의 급류를 타는 경기로 매우 위험하며, 키를 달지 않는다. 스타트 신호로 일정한 간격을 두고 차례로 스타트하여 골인할 때까지 걸린 시간에 따라 순위를 결정한다. 개인 레이스와 팀 레이스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