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컴퓨터·환경·첨단·지구과학/지구과학-환경 실험관찰/지구와 우주/달의 움직임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개요[편집]

槪要

달은 태양과는 달리 초승달, 반달, 보름달 등 여러 가지로 모양을 바꾸어 가며, 직간접으로 지구상에 미치는 영향도 크다. 달의

주요한 특징과 역할을 알아본다.

달은 어떻게 뜨고 지는가[편집]

준비물[편집]

準備物

나침반, 시계, 달력, 도화지

목표[편집]

目標

달이 초저녁에 어느 방향에서 떠서 어떻게 지는지 알아본다.

실험관찰[편집]

實驗觀察

① 태양이 지고

1시간쯤 지나서 달이 어떤 모양으로 어느 방향에서 어떤 높이로 떠 있는지 살펴보자.② 날짜에 따라 달의 모양이 어떻게 바뀌는지 관찰해 보자.③ 달이 보이지 않는 높이, 즉 고도가 어떻게 변해가는지 알아보자.

결과[편집]

結果

① 같은 시각, 같은 장소에서 달을 관찰해도 달은 매일 모양을 바꾸며, 떠 있는 위치도 다르다.② 초승달은 서쪽 하늘 낮은 곳에서 보이고, 반달인 상현달은 남쪽 하늘 높은 곳에서 보인다. 또 보름달은 초저녁 동쪽 하늘 낮은 곳에서 보인다.③ 달이 이지러지는 쪽은 관찰자가 있는 곳과 시각에 따라 기울기가 변한다.

핵심요점[편집]

核心要點

우리가 보기에 달은 매일 조금씩 모양을 바꾸며 떠오르는 시각과 위치도 달라진다. 즉, 이지러진 모양에 따라 보이는 방위도 다르다.

달이 변하는 모양[편집]

준비물[편집]

準備物

시계, 달력, 도화지, 전등, 배구공, 나침반

목표[편집]

目標

달은 매일 모양이 바뀌며 그와 함께 보이는 위치도 달라진다. 왜 이러한 현상들이 일어나는지 알아보자.

실험관찰[편집]

實驗觀察

① 초승달에서 보름달이 되기까지의 과정을 매일 초저녁 같은 시각, 같은 장소에서 관찰해 보자.② 보름달이 지난 달을 새벽의 같은 시각에 관찰해 보자.③ 달이 보이는 위치나 높이, 이지러진 방향, 표면의 모양 등을 살펴보자.④ 배구공을 눈높이로 들고 전등불에 비추면서 달의 모양이 변하는 원리를 알아보자.

결과[편집]

結果

① 초저녁에 보이는 초승달은 날이 갈수록 밝은 부분이 점점 커지고, 보이는 위치도 서쪽 하늘에서 동쪽 하늘로 옮겨진다.② 새벽에 보이는 달은 점점 가늘어지고, 보이는 위치도 서쪽 하늘에서 동쪽 하늘로 옮겨간다.③ 초저녁에 보는 달은 왼쪽이 이지러져 있고, 새벽의 달은 오른쪽이 이지러져 있다. 그러나 달 표면의 모양은 초저녁이나 새벽이나 같다.④ 달이 차고 기우는 것은 달이 햇빛을 반사하면서 지구 둘레를 공전하기 때문이다. 달이 햇빛을 받는 부분은 항상 같지만 달의 위치에 따라 지구에서 보이는 밝은 부분의 모습이 달라지기 때문에 다양한 모습으로 비치는 것이다.

초승달, 반달, 보름달의 움직이는 모양[편집]

준비물[편집]

準備物

도화지, 나침반, 필기도구, 시계, 카메라

목표[편집]

目標

초승달과 반달의 움직임의 공통점이나 차이점이 있는지 알아본다.

실험관찰[편집]

實驗觀察

① 초승달이나 반달의 움직임을 관찰해 보자. 1시간 간격으로 달의 움직임을 스케치하거나 사진으로 찍은 다음, 달이 진 방향을 나침반을 이용해 알아보자.② 초승달이나 반달의 경우와 같이 보름달이 움직이는 경로를 추적해 보자.③ 보름달이 떠오르는 방위와 지는 방위를 나침반을 이용해 알아보자.

결과[편집]

結果

① 초승달과 반달은 남쪽 하늘을 지나 서쪽으로 진다. 1시간 간격으로 스케치 혹은 사진 찍은 것을 살펴보면 움직임의 각도도 거의 같음을 알 수 있다.

핵심요점[편집]

核心要點

초승달과 반달은 대체로 같은 경로로 움직인다.② 보름달도 초승달이나 반달과 같은 움직임을 보이며 1시간마다 움직이는 속도도 같다.③ 보름달은 동쪽에서 떠올라 한밤중에는 남쪽 하늘 높은 곳을 지나고, 초승달이나 반달과 같이 서쪽 하늘로 진다.

달과 태양의 움직임[편집]

준비물[편집]

準備物

시계, 나침반, 고도 측정기, 도화지

목표[편집]

目標

달과 태양의 움직임에 어떤 공통점이 있는지 알아본다.

실험관찰[편집]

實驗觀察

① 보름달이 뜨고 지는 과정과 태양의 하루 움직임을 비교해 보자.② 계절이 바뀌었을 때 같은 실험을 해보자.

결과[편집]

結果

① 보름달도 태양처럼 동쪽에서 떠서 남쪽을 지나 서쪽으로 지고, 움직이는 속도나 길도 비슷하다.② 달은 겨울에 남중 고도가 높고, 태양은 여름에 남중 고도가 높다.

핵심요점[편집]

核心要點

달과 태양은 움직임이 거의 비슷하며, 다만 남중 고도의 높이만 반대이다.

심화학습[편집]

深化學習

황도와 백도[편집]

黃道-白道

달은 지구를 27.3일 만에 한 바퀴 도는데 이것이 달이 차고 기우는 원인이 된다. 이렇게 달이 지구 둘레를 도는 길을 백도라고 하는데, 백도는 태양의 길인 황도와 약 5°9′의 기울기 차이가 있다.

달과 밀물·썰물 현상[편집]

목표[편집]

目標

바다에서 하루에 2번씩 밀물·썰물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와 달과의 관계를 조사해 보자.

실험관찰[편집]

實驗觀察

① 바닷가에서 밀물과 썰물을 관찰해 보고 밀물과 썰물 사이의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지 조사해 보자.② 밀물과 썰물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가 무엇인지 알아보자.

결과[편집]

結果

① 밀물과 썰물은 각각 하루에 2번씩 일어나고, 그 간격은 보통 6시간쯤 걸린다. 우리나라 서해안의 경우 밀물 때와 썰물 때의 해수면은 약 10m 정도 차이가 난다.② 지구와 달 사이에는 원심력과 인력이 동시에 작용하는데, 원심력은 지구 어디서나 같지만 인력은 달에 가까울수록 크다. 그러므로 달을 향한 곳과 그 반대쪽의 해수면이 올라간다. 지구는 하루에 한 번 자전하므로 밀물, 썰물 현상도 2번 생기는 것이다.

핵심요점[편집]

核心要點

밀물, 썰물 현상은 달의 인력이 작용하여 일어난다.

심화학습[편집]

深化學習

사리와 조금[편집]

사리는 밀물과 썰물의 해수면의 차이가 가장 클 때를 말하고, 조금은 가장 작을 때를 말한다. 사리는 음력 보름과 그믐일 때 일어나고, 조금은 상현과 하현일 때 일어난다.

월식 현상[편집]

준비물[편집]

準備物

시계, 스케치북, 카메라, 전등(태양), 배구공(지구), 단면으로 달을 그려 놓은 마분지, 받침대

목표[편집]

目標

월식이 일어나는 원인과 그 과정을 살펴보자.

실험관찰[편집]

實驗觀察

① 월식이 진행되는 모양을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스케치하거나 사진 찍어 관찰하자. ② 일식이 시작되는 시간과 끝나는 시간을 살펴보고, 달이 완전히 가려졌을 때 달 표면을 관찰해 보자.③ 태양, 지구, 달을 일직선으로 놓고 달 모형을 서쪽에서 동쪽으로 움직이면서 월식이 생기는 원리를 알아보자.

결과[편집]

結果

① 월식은 보름달일 때 일어나며, 달은 왼쪽부터 이지러지기 시작하여 왼쪽으로 옮겨간다.② 달이 이지러져 있는 시간은 일식 때보다 더 오래이다. 달 전체가 가려졌을 때 달은 검붉은색이고, 전체가 둥근 모양이다.③ 태양, 지구, 달 순서로 늘어 놓으면 지구의 그림자가 달 표면에 비치는데 이때 월식 현상이 일어난다. 태양을 등지고 달을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움직이면 달은 왼쪽(동쪽)에서부터 이지러지기 시작한다.

핵심요점[편집]

核心要點

월식은 달과 태양 사이에 지구가 들어갔을 때 생기는데 이때 달과 태양은 백도와 황도가 교차하는 지점에 있다.

심화학습[편집]

深化學習

일식과 월식의 차이[편집]

日蝕-月蝕-差異

일식은 지구상의 제한된 지역에서만 볼 수 있으나 월식은 밤이면 어디서나 볼 수 있다. 일식에는 금환식이 있으나 월식에는 없다.